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삼성 TV에서 돌비 비전을 지원하지 않는 이유는? 삼성과 HDR10+ 이야기

by M.J. 2022. 1. 16.

넷플릭스, 디즈니+, 애플 TV 등 대부분의 OTT에서 돌비 비전을 지원하지만 삼성 TV에서는 감상을 할 수 없습니다. 삼성 TV는 돌비 비전이 아닌 HDR10+를 지원하기 때문이죠. 사실상 패배자인 HDR10+와 삼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반응형

 

 

 HDR이란?

HDR에서 DR이란 영상에서 가장 밝은 영역부터 어두운 영역까지의 범위를 의미해요. 사람의 눈으로 지각되는 DR은 약 10,000 nit인데 디스플레이에 입력되는 DR은 약 100 nit정도죠.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생긴 것이 HDR이에요. HDR이란 'High Dynamic Range'의 약자로 영상에서 밝은 곳은 더욱 밝게, 어두운 곳은 더욱 어둡게 처리를 해서 DR의 범위를 확장시킨 기술이죠.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서 좀 더 생생하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기존 HDR에서 좀 더 업그레이드한 것이 '돌비 비전'과 'HDR10+'입니다.

 

 

 

 돌비 비전과 넷플릭스

돌비 비전은 돌비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기술로 기존 HDR을 훨씬 더 생생하게 만든 기술이죠. 하지만 돌비 비전을 이용하려면 TV 자체에서도 돌비 비전을 제공해야 하는데 TV 1대당 약 3달러의 로열티를 받고 있죠. 

2016년 넷플릭스는 ott 중 최초로 돌비 비전을 채택하여 생생한 화면을 제공함으로써 ott의 왕좌가 되었어요. LG가 돌비와 손을 잡고 돌비 비전을 제공하기 시작하였죠. LG는 돌비에게 TV 1대당 3달러의 로열티를 주더라도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에요. 

넷플릭스, LG의 손을잡고 든든해진 돌비는 삼성에게도 돌비 비전을 채택하라고 권유를 하였지만 삼성은 당당하게 거절을 하였습니다.

삼성이라는 거대한 브랜드를 잡고 싶었던 돌비는 삼성 TV는 로열티 없이 돌비 비전을 제공하겠다는 파격적인 제안을 하였지만 이것 역시도 삼성이 거절을 하였죠.

 

반응형

 

 

 HDR10+와 삼성

HDR10+는 돌비 비전에 대항하기 위해 삼성의 주도로 만들어진 기술로 돌비 비전과 비슷한 스펙을 보여주지만 로열티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삼성은 왜 돌비 비전을 채택하지 않고 HDR10+라는 새로운 기술을 만든 것일까요? 바로 경쟁상대인 LG 때문입니다. 안 그래도 LG의 OLED에게 화질면에서 밀리고 있었기 때문에 HDR10+를 이용해서 LG OLED를 뛰어넘을 생각을 한 것이죠. 이때 넷플릭스의 경쟁상대인 '아마존 프라임'역시 삼성과 손을 잡고 HDR10+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승기를 잡은 돌비 비전과 HDR10+의 쇠퇴

  • 돌비 비전
    영상을 돌비 비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돌비에서 제공하는 장비로 영화를 촬영해야 합니다. 하지만 돌비는 콘텐츠 제작 업체에게 편당 최대 20만 달러의 지원금을 제공하였죠. 콘텐츠 제작자 입장에서는 지원금도 받고 촬영만 하면 돌비 비전으로 쉽게 인코딩이 가능하니 손해 보는 장사는 아니었죠.
  • HDR10+
    하지만 HDR10+는 따로 장비는 없지만 돌비 비전으로 완성된 영상을 제작자가 직접 HDR10+로 인코딩을 해야 했습니다. 제작자 입장에서는 여간 귀찮은 일이었죠.

이런 차이 때문이었을까요? 애플, 디즈니, HBO 등 대부분의 거대 OTT에서 HDR10+가 아닌 돌비 비전을 채택하기 시작하였고 현재 HDR10+를 제공하는 ott는 오직 아마존 프라임 하나뿐입니다.

 

반응형

 

 

 저는 삼성 QLED TV 사용자입니다

개인적으로 LG보다는 삼성을 좋아하기 때문에 TV 역시도 삼성 QLED를 사용하고 있어요.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해서 비싼 돈을 주고 가장 최상 모델인 9 시리즈를 구매하였죠. 하지만 삼성의 쓸데없는 자존심 때문에 LG TV 사용자들보다 나쁜 화질로 영화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디즈니에 같은 구독료를 내고도 제대로 된 화질로 감상을 할 수 없는 것이죠.

삼성 TV가 돌비 비전을 채택하는것은 기술적으로는 간단해요. 그냥 업데이트만 한번 해주면 되죠. 하지만 자존심을 접는 것은 어려운 일이겠죠.

삼성이 마음을 바꾸고 돌비 비전을 제공해주었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이 있어요. 풍부한 화질로 영화를 보고 싶기 때문이죠. 우리 집 TV를 LG로 바꾸는 것이 먼저일까요? 삼성이 돌비 비전을 제공하는 게 먼저일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라프텔 멤버십. FHD 화질과 동시접속 가능! 아쉬운 검열과 라프텔 무료 이용.

라프텔 멤버십이 리뉴얼되어 4명 동시접속이 가능하고 FHD 화질을 제공하죠. 다만 리뉴얼되면서 라프텔 무료 이용법이 사라졌어요. 라프텔 검열과 라프텔 멤버십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라프텔

wildchild.tistory.com

 

디즈니 플러스(디즈니+) 그룹워치(Group watch)는 무슨기능일까?(feat. 시청 중인 콘텐츠 삭제)

국내에 론칭한 디즈니 플러스(디즈니+)에는 넷플릭스에는 없는 그룹 워치(Group watch) 기능이 있습니다. 디즈니 플러스(디즈니+) 그룹 워치(Group watch)는 떨어져 있는 친구와 함께 영화를 보고 있다

wildchild.tistory.com

 

왓챠 넷플릭스 비교. 나에게 맞는 OTT는?

왓챠,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등 수많은 OTT 중 성격이 비슷한 왓챠와 넷플릭스. 왓챠와 넷플릭스를 비교해서 나에게 맞는 OTT를 찾아보세요. 왓챠 VS 넷플릭스의 승자를 알면 매달 나가는 구독료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