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양키캔들 발암물질. 양키캔들은 안전할까요? 향초의 파라핀 성분에 대해서.

by M.J. 2021. 12. 4.

향초에는 발암물질인 파라핀 성분이 있어서 사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향초의 대명사인 양키캔들도 발암물질로부터 안전할 수는 없죠. 양키캔들의 경우 미국 FDA로부터 안전 승인을 받았다고 하지만 여기에는 맹점이 있습니다. 양키캔들 발암물질인 파라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양키캔들 성분

양키캔들의 주 성분은 파라핀(Paraffin)과 인공향료입니다. 양키캔들은 발향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 파라핀을 사용하데 파라핀 성분은 석유의 부산물을 정제하여서 만들어진 화학제품입니다. 화학제품이지만 향초를 만들기에 좋은 성분이기 때문에 양키캔들뿐만이 아닌 대부분의 향초 제품들이 파라핀을 사용하고 있죠.

돌 위에 올려둔 2개의 향초에 성냥을 이용해서 불을 붙여둔 사진
향초

 

 

 파라핀 성분의 유해성

혹시 향초를 피운 뒤 속이 메스껍고 머리가 아픈 적이 있으셨나요? 파라핀 왁스가 들어있는 향초는 연소하였을 때 납, 수은, 아세톤 성분이 발생되기 때문에 오심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성인들보다는 아이들에게 더욱 잘 나타날 수 있죠. 

또한 파라핀은 호르몬 시스템에 혼란을 일으키는 성분으로 대표적으로는 남자의 경우 정자수 감소를 여자에게는 유방암, 성조숙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영국 요크대 국립대기과학센터'에서 향초를 사용하는 일반 가정을 대상으로 실내 공기를 측정한 결과 벤젠, 알파넨, 리모넨 등 여러 유해물질이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가정용 미세먼지 측정기를 사용해본 결과 향초를 켜기 전에는 4 마이크로그램으로 약한 수준이었으나 향초를 태우고 30분 뒤에는 10배로 증가를 하였습니다. 즉 향초가 타면서 여러 발암물질들과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것이죠.

 

반응형

 

 

 양키캔들 발암물질

양키캔들 공식 홈페이지를 보면 이런 발암물질에 대한 답이 나와있습니다. 양키캔들 측은 파라핀 왁스는 독성이 없고 수차례 정제 후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인체에 무해하다고 하고 있으며 미국 식품 의약품청(FDA)의 승인을 받은 제품이라 안전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승인을 받았다는 것은 특정 물질 함량기준을 통과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물질이 연소했을 때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즉 향초를 가만히 나 두었을 경우는 안전하지만 불을 피워 태웠을 경우에는 안전한지 알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아직 제대로 된 연구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양키캔들은 천연성분으로 만들어진 향초보다는 덜 안전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죠.

 

 

 

 발암물질 걱정 없이 양키캔들 사용하는 법

아무리 발암물질이 있다고 하지만 미드썸머나잇, 클린 코튼 등 향이 좋아서 저 역시도 양키캔들을 매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때 직접 불을 붙여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워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상대적으로 차가운 상태의 발향(워머를 사용)의 경우도 발암물질이 나올 수 있다는 주장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정확한 데이터가 없고 불을 붙이는 것보다는 훨씬 안전하다는 것이 대부분의 전문가들의 생각입니다. 

또한 캔들을 사용 후 꼭 환기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키캔들 측에서도 사용 후 환기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정리

평소에 사용하는 양키캔들에 발암물질이 있다! 뭐가 자극적인 이야기며 뉴스거리로 좋은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양키캔들뿐만이 아닌 디퓨져, 향수 등 인공 화학제품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제품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됩니다. 많은 화학제품에 노출되어있는 현대사회에서 발암물질을 피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이야기죠. 이런 물질들을 사용하되 워머를 사용하고 환기를 시키는 등 덜 해로운 방법으로 사용하면 기분도 좋아지고 건강도 지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이런 물질들이 안 좋다고 하지만 스트레스만큼 안 좋은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고 싶은 것 하지 못해서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안전한 방법으로 사용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디카페인 커피 부작용. 디카페인 커피 위염 발생 여부와 브랜드 별 디카페인 카페인 함량.

카페인의 부작용인 심장 두근거림과 이뇨작용을 막기 위해 많은 디카페인 커피가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디카페인 커피만의 부작용이 있고 위염에도 좋지 않습니다. 디카페인 커피 부작용과 카

wildchild.tistory.com

 

남자가 여자를 안고 싶을때. 남자가 여자한테 설렐때. 남자 심쿵 포인트 정리

남자는 단순하기 때문에 약간의 심쿵 포인트만으로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남자가 여자한테 설렐 때는 언제일까요? 남자가 여자를 안고 싶을 때는 남자가 여자에게 심쿵하는 순간이죠. 관심

wildchild.tistory.com

 

10대 여자 생일선물 추천. 기억에 남는 센스있는 선물 하세요.

10대 여자에게 호불호가 없는 센스 있는 아이템으로 골라봤습니다. 학생들이 하기 좋은 10대 여자 생일선물 추천 모음입니다. 기억에 남는 센스 있는 선물로 마음을 표현해 보세요. 10대 여자 생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