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다중우주 평행우주 차이. 우주가 시공간적으로 여러개 존재한다면?

by M.J. 2021. 12. 1.

마블의 로키, 스파이더맨 등에 의해서 멀티버스 즉 다중우주라는 개념이 널리 알려졌습니다. 다중우주 평행우주 차이는 다중우주는 우주가 시간적, 공간적으로 여러 개의 우주가 존재한다는 개념이며 평행우주는 같은 시간을 공유하지만 특정한 사건에 의해 분리되는 우주를 뜻합니다. 다중우주 평행우주 개념과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다중우주

다중 우주론은 여러 개의 우주가 있으며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는 그 많은 우주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이론입니다. 즉 단일 우주를 뜻하는 'Universe'가 아닌 다수의 우주를 뜻하는 'Multiverse'가 되는 것이죠.

다중우주는 크게 시간적 측면과 공간적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간적 측면의 다중우주와 공간적 측면의 다중우주 그리고 평행우주를 그림으로 도식화 해둔 사진
3가지 다중우주

 

 

시간적 측면의 다중우주

'백 투 더 퓨처'같은 영화를 보면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가면 그곳은 내가 살고 있던 세계와 똑같지만 시간이 다른 세계가 있죠. 미래 또한 마찬가지예요. 내가 살고 있는 세계와 똑같지만 미래라는 시간이 다른 세계가 있어요. 이것이 시간적 측면의 다중우주입니다. 여러 개의 우주가 있지만 그것들이 시간만 다를 뿐 모두 똑같이 흘러가고 있는 것이죠. 

시간적 측면의 다중우주일 경우 과거를 바꾸면 미래 또한 바뀐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러 개의 우주가 있더라도 시간만 다르고 나머지는 모두 같아야 하기 때문에 모든 우주가 똑같은 사건을 공유하고있죠. '백 투 더 퓨처'에서 주인공의 실수로 엄마와 아빠가 만나지 못하여 주인공이 사진 속에서 지워지고 있는 장면이 시간적 측면의 다중우주를 잘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공간적 측면의 다중우주

지구에 있는 나라들을 각각 하나의 우주라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대한민국, 미국, 일본 등 여러 개의 우주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미국, 일본은 각자만의 문화가 있고 나라는 존재는 미국, 일본이 아닌 대한민국에서만 존재를 하죠. 하지만 시간의 흐름이 같기 때문에 모든 일이 동시에 흘러갑니다. 대한민국, 미국, 일본이라는 공간만 다를 뿐이죠.

공간적 측면의 다중우주는 특정 시간에 무수히 많은 우주가 존재한다는 개념으로 다른 나라, 다른 행성처럼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공간만 다른 우주들을 뜻합니다. 즉 타임머신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죠.

공간적 측면의 다중우주는 그나마 가장 현실적인 다중우주입니다. 우리의 우주 넘어 어딘가에는 또 다른 우주가 있고 과학기술이 발전한다면 다른 우주들과 교류할 수 있는 것이죠.

우주에 많은 행성이 있고 그중 생성되는 행성과 소멸되는 행성이 있는 것처럼. 많은 우주가 있고 그중 생성되는 우주와 소멸되는 우주가 있다는 것이 다중우주론입니다. 

 

반응형

 

 

평행우주론

평행우주론은 다중우주의 하위 개념인데 약간 복잡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행우주는 시간적 측면의 다중우주처럼 하나의 역사를 공유하며 흘러가는 우주였지만 특정한 사건에 의해 여러 갈래로 갈라져 생성되는 다중우주를 의미합니다. 시간적 측면의 다중우주의 경우 특정한 사건이 발생된다면 미래가 바뀌는 특징이 있지만 평행우주론은 사건이 발생되었더라도 미래가 바뀌지 않고 하나의 다른 우주로 흘러간다는 특징이 있죠.

영화 어벤저스에서 현재를 'A'라고 하고 과거를 'a'라고 하겠습니다. 타노스를 무찌르기 위해 과거로 갔던 어벤저스(A)에 의해 과거의 로키(a)가 도망간다는 특정한 사건이 발생되게 되었죠. 그 사건으로 역사의 흐름(a)이 바뀌었지만 미래(A)가 바뀌지 않고 새로운 우주로 갈라져 나와 'a-1'이 되는 것이죠. 이것이 평행우주론의 개념입니다.

평행우주론은 시간적 우주론과 공간적 우주론이 합쳐져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우주에도 나와 똑같은 존재가 있지만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특징 때문에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소제입니다.

 

반응형

 

 

정리

타이머신, 평행우주 등 다중우주는 상상력을 자극하기 좋은 SF적 소제죠. 실제로 우주가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 단 한나 일지 아니면 여러 가지 우주가 있을지 만약 다른 우주가 있다면 그곳에 나라는 존재가 있을지 정말로 궁금합니다. 과학기술이 아무리 빨리 발전해도 제가 죽기 전까지는 밝혀낼 수 없겠지만 다중우주 평행우주 차이를 통해 이 세상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과학에 관한 글>

 

시뮬레이션 우주론. 우리의 우주는 가상현실일까? 모의실험 가설에 대한 이야기.

일론 머스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가상현실이 아닐 확률이 10억 분의 1이라고 하였고 많은 과학자들도 시뮬레이션 우주론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모의실험 가설이라고 불리는 시뮬레이션

wildchild.tistory.com

 

유로파 생명체. 목성의 위성 유로파 생명체를 확인하는 유로파 클리퍼 프로젝트.(문어와 같은 생

목성 위성 중 하나인 유로파는 표면이 얼음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얼음 아래는 100km가 넘는 바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러 연구 결과 유로파에 생명체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 NASA에서는 2024년 유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