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여자 노숙자가 없는 이유. 여자 노숙자 현실 정확하게 알려드릴게요.

by M.J. 2022. 8. 29.

길거리에 여자 노숙자가 없는 이유는 당연하게도 성범죄 노출 위험 때문이에요. 하지만 그보다 더욱 문제 되는 것이 있어요. 바로 대부분 노숙인을 위한 지원은 남성을 기준으로 정하기 때문이죠. 여자 노숙자 현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여자 노숙자가 없는 이유

서울역, 용산역 등을 보면 수많은 노숙자가 있고 그들은 대부분 남성들이에요. 실제로 전국에 있는 노숙자는 약 11,340명으로 추산하고 있는데 이 중 여성은 약 2,929명으로 전체의 25.8%라고 합니다. 그럼 왜 남성에 비해서 여성 노숙자가 없는 것일까요?

노숙자가 된 이유 그래프
노숙자가 되는 이유

 

 

 1. 노숙자가 된 이유

여성 노숙자가 없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일단 왜 노숙자가 되는지부터 알아야 해요. 노숙자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질병 및 장애'이며 그다음으로 '이혼 및 가족 해체', '실직', '사업 실패'순입니다. 여기에 나온 여러 가지 이유 중 '사업 실패', '파산', '실직'등은 모두 경제적인 이유이며 여기에 포함되어 노숙자가 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여성보다는 남성이 경제적 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큰 사업을 벌이기를 좋아합니다. 이렇게 큰 사업을 벌이다가 실패한 사람이 노숙자가 된 경우가 많죠. 실제로 노숙인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내가 왕년에 ㅇㅇㅇ 일을 했는데 그때 실패만 안 했으면 이렇고 안 있어!'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아요. 

 

반응형

 

 

 2. 질병 및 장애에 취약

노숙자가 된 이유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질병 및 장애'입니다. 질병과 장애가 있어 사회생활을 하지 못하고 노숙자가 된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질병과 장애가 있어서 노숙을 선택한 것은 정말 불행한 일입니다.

길바닥에서 자고, 2시간 거리에 있는 무료 급식소를 찾아다니는 등 노숙자의 삶은 건강한 사람 역시도 버티기 힘든 생활입니다. 그런데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이런 노숙자의 삶을 버틸 수 있을까요? 이렇게 '질병 및 장애'로 인해 노숙자가 된 사람은 평균적으로 약 3년의 생활 후에 객사를 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신체적으로 약한 여성의 경우 객사하는 비율이 남성보다 훨씬 높습니다. 많은 여성 노숙자는 이미 객사를 하였기 때문에 길거리에서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3. 몸을 파는 여성 노숙자

여성 노숙자들은 대부분 남성 노숙자로부터 성매매 제의를 받는다고 합니다. 몇만 원 쥐어주면서 요구를 하는 것이죠. 처음에는 콧대가 높던 사람이더라도 추위와 배고픔에 지치다 보면 제의를 수락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생긴 몇만 원으로 피시방, 만화방, 찜질방에서 지내는 것이죠.

실제로 대부분의 여성 노숙자들은 길거리에서 자지 않습니다. 많은 폭력과 성범죄 위험도 높을뿐더러 여성에게는 야외에서 자는 것이 무리이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여성 노숙자들은 찜질방, 피시방, 만화방에서 밤을 지내고 있습니다. 자신의 몸을 지키기 위해 몸을 파는 것이죠.

 

반응형

 

 

 4. 높은 정신 질환 유병률

'2020년 서울시 노숙인 등 인권상황 실태조사'에 따르면 서울시 노숙인중에서 정신질환을 갖고 있는 비율은 남성이 13.1%인데 반해서 여성은 47.1%로 매우 높았습니다. 같은 노숙인이라고 하더라도 여성이 정신질환에 취약한 것이죠. 

우리나라는 노숙인을 돌보기 위해 고시원, 쪽방 등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때 아무나 선정하는 것이 아닌 위험순위가 높은 순으로 시설을 지원해주고 있죠. 이렇게 안전시설을 지원하기 위해 선정자를 골라내는 과정에서 신체적 조건이나 정신질환 등을 생각하여 남성보다는 여성이 선정되는 일이 많습니다.

안 그래도 여성 노숙자가 적은데 많은 사람들이 이런 지원시설에서 지내고 있는 것입니다.

 

 

 

 5. 점점 더 힘들어지는 여성 노숙자

길거리에 여성 노숙자가 없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며 대부분 나쁜 이유입니다. 하지만 길거리에 보이는 대부분의 노숙자가 남성이라는 이유로 대부분의 노숙인 지원 사업은 남성 위주입니다. 실제로 서울시에 있는 노숙인 임시 쉼터 중 남성 전용은 3개인 반면에 여성전용은 단 1개뿐이죠. 

이렇게 여성 노숙자가 쉴 곳은 점점 없어지며 지금도 그들은 길거리에서 죽어가고 있습니다.

 

반응형

 

 

정리

지금은 길거리에서 잠을 자고 있겠지만 젊을 때는 이들 모두 꿈이 있었습니다. 각자 인생이 있고, 계획이 있었을 것이고 남들처럼 잘 지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몇 번의 실패로 갈 곳이 없어졌고 결국 노숙이란 것을 선택한 것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미래는 알 수 없습니다. 지금은 잘 나갈지도 모르지만 누구든 인생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길거리의 노숙인도 우리의 국민이기 때문에 그들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여성 노숙자에게는 더욱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질산나트륨 고통 어느정도? 개인구매 가능할까? 아질산염에 대한 모든것.

치사량인 4.6g을 먹으면 헤모글로빈이 산화되는 무서운 독극물인 아질산나트륨 개인구매는 불가능합니다. 아질산나트륨 고통은 질식과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죠. 그렇다면 이렇게 위험한 물질인

wildchild.tistory.com

 

사진으로 보는 대마초 합법 국가. 대마초 증상과 부작용은? 마리화나 이야기.

2014년 우루과이를 시작으로 대마초 합법 국가는 캐나다, 네덜란드 등이 있습니다. 이 국가들이 대마초를 합법화하는 이유와 함께 대마초 증상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알고 보면 재

wildchild.tistory.com

 

동물실험 찬성 근거. 동물실험 긍정적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동물 실험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지만 동물실험 찬성 근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동물실험 긍정적 사례가 너무나 많고 인간에게 꼭 필요하다는 찬성 근거들입니다. 동물실험 찬성 근거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