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유기견 입양 절차. A부터 Z까지 알려드릴게요.

by M.J. 2022. 8. 22.

많은 사람들이 유기견을 입양하지만 아직 제대로 된 유기견 입양 절차가 존재하지 않아요. 입양하는 곳에 따라서 그곳에 맞는 절자가 있을 뿐이죠. 그래도 공통적인 절차가 있습니다. 바로 정확한 신분확인이죠. 유기견 입양 절차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유기견 입양 절차

최근 연예인들이 유기견을 입양하여 새로운 가족이 된 모습이 자주 비치고 있어요. 한번 상처받은 아이들을 돌보면서 서로가 치유가 되는 모습을 보여주어 많은 사람들이 유기견 입양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죠. 그럼 유기견을 입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정석적인 유기견 입양 절차는 존재하지 않아요. 유기견을 보호하는 개인이나 단체가 정한 절차에 따라야 하는 것이죠. 하지만 공통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절차가 있습니다. 유기견 입양 절차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1. 입양하는 곳 선택하기

예전과는 다르게 유기견을 입양할 수 있는 루트는 아주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포인 핸드', '인스타에서 #유기견 입양 검색하기', '유기동물보호소 홈페이지', '유기 동불 보호소 방문' 등이 있습니다. 각 루트마다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루트를 선택해주세요.

엄마 강아지가 새끼 강아지를 머리로 쓰다담는 사진
행복해하는 강아지

 

 

 포인 핸드

포인 핸드 어플에는 유기견을 분양하는 많은 공고들이 나와있습니다. 이 공고에는 유기견의 품종, 나이, 발견된 곳, 기타 특이 사항 등 유기견 사진과 함께 세세한 사항들이 나와있을 거예요. 이 공고를 확인한 뒤에 내가 원하는 유기견이 있다면 입양 신청을 하면 됩니다. 입양 신청을 하였다고 무조건 이 유기견을 분양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유기견을 보호하는 곳에서 모든 입양신청서를 검토한 뒤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보호자에게만 따로 연락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연락을 받으면 지정된 장소에 가서 유기견을 직접 확인하고 분양을 받으면 됩니다.

  • 장점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유기견의 사진과 세세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 단점
    인터넷 쇼핑을 하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에 진지하지 않게 유기견을 고르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

 

 

 

 인스타

인스타 검색창에 '#유기견 입양'이라고 검색을 해보세요. 그러면 유기견 구조자가 올린 수많은 피드가 올라와있을 거예요. 피드를 둘러보다가 나에게 맞는다고 생각하는 유기견이 있다면 피드를 올린 사람에게 'DM'을 보내면 됩니다.

'DM'을 받은 유기견 보호자는 신청서를 보내올 것이고 이 신청서를 작성해서 보내 주면 됩니다. 이때에도 마찬가지로 유기견을 키우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따로 연락이 오게 됩니다. 참고로 신청서는 연봉, 재산, 집의 구조 등 신상에 대한 매우 구체적인 상항을 물어봅니다. 

  • 장점
    포인 핸드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유기견을 선택할 수 있다.
  • 단점
    정석적인 절차가 아니기 때문에 사기나 불합리한 거래(?)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유기견을 입양하는 조건으로 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유기동물 보호소 홈페이지

우리 주변 곳곳에는 유기동물 보호소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유기동물 보호소가 운영하는 홈페이지가 있죠. '유기동물 보호소'를 검색하고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 현재 입양을 기다리는 많은 유기견의 사진과 정보가 있을 거예요. 이 방법 또한 마찬가지로 본인이 원하는 유기견을 선택한 뒤에 신청서를 보내면 보호소에서 적합한 보호자를 선별 한 뒤에 연락을 하게 됩니다. 

  • 장점
    유기동물 보호소라는 공식적인 공간에서 유기견을 입양할 수 있다. 건강상태, 성격 등 유기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센터에 따라서 유기견의 건강검진이나 백신, 중성화 수술을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 단점
    유기견 보호소는 유기견을 입양하기보다는 보호하는 게 우선인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양을 희망하는 사람이 유기견을 올바르게 키울 수 있는지 확인하는 까다로운 절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이것은 센터마다 다릅니다.)

 

 

 

 유기동물 보호소 방문

뭐든지 인터넷에 올라온 사진보다는 실제로 보는 것이 가장 좋죠. 유기동물 보호소에 연락을 한 뒤에 실제로 방문해서 유기견을 입양하는 방법입니다. 유기동물 보호소마다 정해진 시간이 있기 때문에 미리 연락해서 시간 약속을 잡은 뒤에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을 하면 됩니다. 실제로 유기동물 보호소에 가보면 수백 마리의 유기견들이 있을 거예요. 이 중에서 나와 교감이 잘 되는 유기견을 선택해서 입양하는 방법입니다.

  • 장점
    실제로 보고 만지고 교감한 뒤에 선택할 수 있다.
  • 단점
    수백 마리의 유기견이 있기 때문에 마음이 아플 수 있다.

 

반응형

 

 

 2. 입양 확인서 작성하기

유기견을 선택하였고 입양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입양 확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입양 확인서 역시도 공식화된 문서가 없기 때문에 입양을 하는 단체에 따라서 서식이 다를 수 있어요. 하지만 공통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입양자에 대한 마음가짐입니다.

'입양 확인서'를 살펴보면 입양자의 '준수 사항'이 있을 거예요. 한번 버림받은 유기견이 더 이상 상처받지 않기 위해서 꼭 지켜야 할 사항들이 나열되어있습니다. 세세하게 읽고 한번 더 생각해 보고 내가 유기견을 입양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된다면 서명을 해주세요.

 

 

 

 3. 기본 검사

'입양 확인서'도 작성하였다면 유기견을 입양할 절차는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유기견과 함께 집으로 가서 행복하게 생활하면 된답니다. 단! 집에 데리고 가기 전에 동물병원에 방문해서 기본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유기견의 상태가 어떤지, 앞으로 어떠한 치료를 해 주어야 하는지 유기견에 대한 세세한 사항을 알아야지만 오랫동안 유기견과 함께할 수 있습니다. 유기견 보호소에 따라서 이러한 기본 검사를 제공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4. 행복하게 해 주기

혹시 당신은 연애를 하고 이별을 해보셨나요? 그때의 기분이 어떠했나요? 세상이 어두워지고 마음이 무너지지 않았나요? 사람이라는 존재는 매우 이성적인 존재입니다. 이런 이성적인 존재도 연인과 이별을 하면 무너지는듯한 느낌을 받게 되죠.

강아지는 인간에 비하면 매우 감성적인 존재입니다. 연인과 헤어져도 매우 가슴이 아픈데 사랑하는 가족들과 헤어진다는 것은 얼마나 슬플까요? 특히나 이성보다는 감성이 먼저인 유기견들에게는...

모든 유기견은 가슴 한구석에 슬픔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이 슬픔을 행복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은 오직 당신뿐이라는 것을 명심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고슴도치 수명. 수명을 늘리는 고슴도치 키우기 방법

고슴도치 수명은 자연에서는 10년 이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가정에서 키울 경우 5~7년입니다. 올바른 고슴도치 키우기 방법을 통해서 자연에서 사는 것처럼 고슴도치 수명을 늘려주세요. 고슴도

wildchild.tistory.com

 

동물실험 찬성 근거. 동물실험 긍정적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동물 실험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지만 동물실험 찬성 근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동물실험 긍정적 사례가 너무나 많고 인간에게 꼭 필요하다는 찬성 근거들입니다. 동물실험 찬성 근거

wildchild.tistory.com

 

반려견 더이상 못 키울때. 올바른 반려견 파양 방법!

피치 못할 사정으로 반려견 더 이상 못 키울 때가 있죠? 반려견을 파양 하는 방법과 장단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랑하는 반려견에게 마지막 예의를 지켜주세요. 반려견 더 이상 못 키울 때 건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