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밀키트 문제점. 많은 문제점이 있는 밀키트 꼭 사먹어야 할까요?

by M.J. 2022. 1. 27.

코로나로 인해 밀키트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어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밀키트 문제점에 대해서 생각을 못하고 있죠. 밀키트 단점을 통해 알아보는 밀키트 문제점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밀키트 꼭 사 먹어야 할까요?

 

반응형

 

 

 밀키트 문제점(단점)

도마위의 파프리카를 썰고있는 여성의 손
요리하는 모습

 1. 비싼 가격

제가 자주 사 먹는 청국장 밀키트는 보통 9,000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고 조리하면 2인분 정도의 양이 나와요. 하지만 이것이 밖에서 사서 먹는 것보다 저렴할까요? 밀키트에는 공깃밥이나 각종 반찬이 포함되지 않아요. '청국장+반찬+공깃밥' 이렇게 따지면 식당에서 사 먹는 것과 가격차이는 많지 않아요. 또한 식당에서 포장을 해올 경우 1인분만 주문을 해도 많은 양을 퍼주기 때문에 포장이 훨씬 이득이죠.

또한 밀키 트는 인건비가 포함되어있지 않아요. 내가 조리를 하는 시간을 포함해야 하는 것이죠. 식당에서 찜닭을 포장하면 보통 19,000원 정도 하지만 찜닭 밀키트는 15,000원 정도죠. 4,000원이라는 큰 차이가 나보이지만 내가 해 먹는 시간에 비하면 큰 차이는 아니에요.

 

 

 

 2. 비싼 재료 비용

청국장을 끓이려면 애호박 반개, 버섯 조금, 양파 반개, 감자 조금 등의 재료가 필요하죠. 이런 재료들이 소량씩만 필요하기 때문에 직접 하나하나 구매해서 사는 것보다는 밀키트를 사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실제로 밀 키트를 열어보면 가격에 비해서 재료들이 너무나 적게 들어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양파, 버섯의 향이 나는 청국장이 아닌 양파와 버섯이 데코레이션 되어있는 청국장 같은 느낌이죠.

주변 식당에서 먹는 것이 훨씬 더 많은 재료가 들어있답니다. 물론 좋은 브랜드의 밀 키트를 구매하면 재료가 충분하게 들어있지만 그러면 가격은 더욱 올라가게 됩니다. 

 

 

 

 3. 쓰레기 문제

보통 밀키트 하나를 구매해서 한 끼의 식사를 만들어보면 5~10 개정되는 플라스틱과 비닐이 나오게 돼요. 또한 택배로 시키는 경우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 보냉제가 함께 들어가죠. 쓰레기는 밀키트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신선하게 배송을 하고 재료를 섞지 않기 위해서 많은 포장재가 들어가는 것이죠.

물론 플라스틱과 비닐은 재활용이 가능해요. 하지만 음식을 만드는 시간에 재활용하는 귀찮음까지 생각하면서 꼭 밀 키트를 이용해야 할까요?

 

반응형

 

 

 4. 짧은 유통기한

밀키트는 직접 재료를 구매해서 조리를 하는 것보다 신선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밀키트를 포장하는 단계가 생겨 유통과정이 길어지기 때문이죠. 이렇게 신선도가 떨어지는 재료는 맛 또한 떨어질 수밖에 없답니다.

청국장을 만들려면 양파가 반개 정도만 필요하기 때문에 반을 자른 양파가 밀키트에 들어있답니다. 양파뿐만이 아닌 대부분의 재료가 손질되어서 들어있어요. 하지만 이렇게 될 경우 온전한 양파보다 유통기한이 확 줄어들어요. 안 그래도 짧은 유통기한이 더욱 짧아지는 것이죠. 이런 신선도 문제 때문에 버려지는 재료들이 꽤나 많다고 해요. 플라스틱 쓰레기뿐만이 아닌 음식물 쓰레기도 늘고 있는 것이죠.

 

 

 

 5. 생각보다 떨어지는 맛

보통 밀키트를 이용해서 음식을 만든 후 맛이 없으면 자신의 손을 탓하죠? 하지만 그렇게 자책만 하지 마세요. 밀키트는 제조사가 이윤을 남겨야 하기 때문에 재료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그런 재료로 만드니 맛이 떨어지는것이 당연하죠.

실제로 대부분의 밀키트는 재료가 아닌 양념으로 승부를 보고 있어요. 강한 양념으로 맛을 가리는 것이죠. 본인이 만들어서 맛있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식당과 비교하면 맛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에요. 

 

 

 

 6. 귀찮음

밀키트가 아무리 간편하다고는 하지만 음식을 만드는 시간과 쓰레기를 처리하는 시간이 생각보다 귀찮아요. 특히나 이렇게 귀찮음을 이겨내고 하기에는 가격이 비싸고 맛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죠.

간편해야 할 밀키트가 실제로는 간편하지 않다는 것이 밀키트 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합니다. 지금 밀키트 열풍은 단지 코로나로 인한 일시적 상승일 것이라는 것이 대부분 전문가들의 생각이에요.

 

반응형

 

 

 직접 요리를 하거나 포장해서 사드세요.

  • 본인이 요리하는 것을 안 좋아한다면?
    그냥 식당에서 사 먹으세요! 배달을 시킨다면 배달료가 붙어서 비싸지만 주변 식당에서 포장을 한다면 가격 면에서 큰 자이가 나지 않아요. 또한 직접 밀키트로 요리를 하는 것보다 시간도 아끼고 훨씬 신선한 재료로 만든 음식을 먹을 수 있죠. 포장하면 플라스틱 용기가 많이 나온다고 하지만 하지만 밀 키트에서 나오는 것만큼 많지는 않아요. 그리고 비닐보다는 플라스틱이 재활 용면에서 더 좋아요.
  • 본인이 요리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밀키트를 해먹을 정도로 요리를 좋아하신다면 직접 장을 봐서 해 먹는 것이 훨씬 신선한 재료를 이용할 수 있어요. 또한 요리를 좋아해서 자주 해 먹는다면 마트에서 사 온 재료를 낭비할 일도 없을 거예요. 가격이나 건강 모든 면에서 직접 재료를 사는 것이 좋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