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사후피임약 임신사례. 사후피임약 시간과 부작용에 의한 실패사례.

by M.J. 2022. 2. 4.

사후피임약 시간은 12시간이라는 골든타임이 있어요. 하지만 골든 타임을 지키더라도 사후피임약 부작용으로 실패할 수가 있죠. 사후피임약 실패사례는 왜 생기는 걸까요? 사후피임약 임신사례에 대해 모두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사후피임약 실패사례

노레보, 포스티노, 72h 같은 사후피임약은 고농도의 프로게스테론을 이용하는 약으로 배란 억제, 수정 억제, 착상 억제 이렇게 3가지 작용을 하여서 임신이 불가능하게 만들어주죠.

하지만! 일단 수정이 일어나고 착상이 되었다면 사후피임약으로는 아무런 효과도 볼 수가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사후피임약은 착상이 이루어지기 전에 1분이라도 빨리 복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즉! 속도가 생명입니다!

사후피임약 실패사례의 대부분은 착상이 이루어진 뒤에 약을 복용하였기 때문이에요.

 

반응형

 

 

 사후피임약 시간

보통 사후피임약은 72시간 안에 복용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72시간은 사후피임약을 복용해야 하는 '제한시간'입니다. 쉽게 말해서 아무리 늦어도 72시간 안에는 복용을 해야 한다는 뜻이죠.

대부분 사후피임약의 복용 권장시간은 '사정 후 12시간 이내'입니다. 12시간 이내 복용 시 임신 확률은 겨우 0.5%에요. 

12시간 이후부터는 1시간이 지날 때마다 임신 확률은 급격하게 상승하며 61~72시간 후에 복용 시 임신 확률은 약 4.1%라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요. 

  • 12시간 이내 복용 시 임신 확률 : 0.5%
  • 12~48시간 이내 복용 시 임신 확률 : 2.4%
  • 61~72시간 이내 복용 시 임신 확률 : 4.1% 
  • 사후피임약 전체 사용자의 실패율 : 2%

12시간 이내라면 99.5%라는 완벽한 성공률을 보인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하지만 12시간은 성관계 후 지친 몸을 이끌고 병원에 가서 처방전을 받고 약을 타기에는 비교적 짧은 시간이에요. 빨리 정신 차리고 움직여야 합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시간이 아닌 또다른 원인은 바로 부작용입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으로는 어지러움, 자궁 통, 출혈, 피로, 두통, 구역감, 다량의 월경, 유방 압통 등 여러 가지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들은 보통 48시간 안에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구토감'입니다. 사후피임약이 몸에서 모두 흡수되는 데는 약 3시간이 걸려요. 하지만 이 전에 구토를 하게 될 경우 약이 흡수되기 전에 몸 밖으로 빠져나오게 되죠. 이럴 경우 즉시 한알 더 복용해야 합니다.

한번 약을 타오면 여유분으로 여러 개가 들어있으면 좋겠지만 사후피임약은 1통에 1알만 들어있어서 재복용을 하려면 병원에 가서 다시 한번 더 처방전을 받아야 하죠. 

사후피임약을 먹고 구토를 하게 되면 약이 흡수되는 시간인 3시간뿐만이 아닌 새로 약을 타오는 시간까지 딜레이가 되는 것이에요. 이럴 경우 지체된 시간만큼 임신 확률은 엄청나게 올라가게 됩니다.

 

반응형

 

 

 사후피임약 임신사례

  • 너무 늦게 복용할 경우
    시간은 최대한 빠를수록 좋다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 구토를 한 뒤 다시 복용하지 않는 경우
    많은 분들이 구토를 하더라도 약이 흡수되었다고 생각을 하고 안심하고 있어요. 하지만 보이지 않을 뿐 모두 당신이 뱉어내었답니다.
  • 구토를 한 뒤 새로운 약을 처방받느냐고 시간이 지연된 경우
    첫 번째 약은 72시간 이내에 복용을 하였지만 새로운 약을 복용할 때는 이미 72시간이 지나버렸을 수가 있어요.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 무조건 빨리 약을 복용해주세요.
  • 그냥 효과가 없는 경우
    이건 아주 소수에 해당되는 경우예요. 하지만... 정말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죠.

 

반응형

 

 

 정리

무조건 빠르게 시도를 하는 것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어요. 또한 부작용이 발생해서 다시 복용을 해야 할 경우에도 시간적 여유가 생기는 것이죠.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어요. 그것을 대처하느냐 못하느냐가 문제죠. 언제 닥칠지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항상 기억해두세요. 시간이 생명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경구피임약 부작용은 무엇일까요? 경구피임약 피임률과 경구피임약 임신사례.

경구 피임약 피임률은 99%로 높은 편이지만 꾸준히 복용하지 않아 실패한 많은 경구 피임약 임신사례가 있어요. 경구 피임약 부작용은 구토, 생리량 감소 그리고 정맥혈전색전증 등이 있습니다.

wildchild.tistory.com

 

사후피임약 남자친구 대리처방 가능할까? 사후피임약 가격과 처방에 대해서.

사후피임약 처방은 산부인과, 응급실, 내과 등에서 받을 수 있으며 사후피임약 가격은 약 2~3만 원이랍니다. 하지만 본인이 직접 가야 해요. 사후피임약 남자 친구 대리처방은 불가능하답니다.  

wildchild.tistory.com

 

임신 쉽게 되나요? 임신 확률 정리(배란일/가임기/비가임기 임신확률)

여성의 생리 주기에 따라 배란일 임신 확률은 약 10%, 가임기 임신 확률은 약 20%입니다. 또한 비가임기 임신 확률은 이론상으론 0%죠. 임신 확률 정리를 통해 '임신 쉽게 되나요'에 대한 답을 찾아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