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가렵지 않은 붉은 반점. 자반증일까? 가려움 없는 붉은 반점! 초기에 잡아야해요!

by M.J. 2022. 2. 16.

몸에 생긴 붉은 반점이 거슬리긴 하지만 증상이 없어서 그냥 지나칠 수 있어요. 가렵지 않은 붉은 반점은 자반증의 특징입니다. 가려움 없는 붉은 반점 만성이 되기 전에 병원에 방문해 주세요.

 

반응형

 

 

 자반증이란?

자반증이란 피부 아래에 있는 혈관들이 터져서 피부가 붉은색, 보라색으로 보이는 상태를 의미해요. 피부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닌 피부 속의 혈관들이 문제이기 때문에 피부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어요. 가렵지 않은 붉은 반점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피부 속의 모세혈관이 터졌다는 것은 심한 질병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답니다.

 

반응형

 

 

 붉은 반점은 모두 다 자반증일까요?

아니에요. 선명한 빨간색으로 크기의 변화가 없다면 그것은 그냥 빨간색 점이에요. 버찌 혈관종이라고도 불리는 빨간 점은 모세혈관들이 증식해서 뭉친 것으로 피부암이 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아주 드문 편이에요. 크기 변화만 없다면 안심하고 지나쳐도 됩니다.

빨간점과 자반증을 비교해둔 사진
(왼쪽)버찌 혈관종. (오른쪽) 자반증.

하지만 고춧가루 뿌린 듯한 붉은 반점, 또는 넓게 퍼져있는 보라색 반점이라면 자반증이 맞아요. 이것은 그냥 넘어가면 안 된답니다.

 

 

 

 자반증의 원인은?

일단 자반증의 원인은 아주 다양해요. 그중 크게 혈액 검사상 이상이 있는 경우와 이상이 없는 경우로 나눌 수 있어요.

  • 혈액 검사상 이상이 있는 경우
    혈소판 감소증, 혈우병, 자가 면역 질환 등 혈관이 약해지는 질병에 걸렸을 경우 자반증이 생기게 돼요. 이중 특히 위험한 것은 혈소판 감소증으로 인한 자반증이에요. 우리 몸에서 지혈을 담당하는 혈소판이 감소해서 지혈이 되지 않고 피하혈관에 출혈이 일어나는 것이죠. 
  • 혈액 검사상 이상이 없는 경우
    혈액 검사상 이상이 없어서 제대로 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죠. 그나마 의심하는 것은 면역체계가 정상 작동을 하지 않아서 생기는 것이에요. 크게 알레르기성 자반증(관절통, 신장 이상 등을 일으킴)과 모세 혈관염이 있어요.

자반증이 위험한 이유는 자반증을 일으키는 질병들이 치료하기 까다로운 아주 위험한 질병들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자반증 치료

자반증은 딱히 확실한 치료법이 없어요. 자반증 자체가 일차적인 질병이 아닌 다른 질병에 의한 2차적인 증상이기 때문이죠. 또한 치료를 하더라도 대부분 재발이 되게 되며 만성화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휴식과 안정
    휴식과 안정을 통해 면역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몸이 제 기능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 스테로이드
    스테로이드는 자반증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이에요. 스테로이드에 반응을 하는지 여부에 따라서 완치의 가능성을 알 수 있습니다. 한두 번의 스테로이드 사용으로 치료된다면 좋지만 그렇지 않고 재발되는 경우 다른 치료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 면역 억제제
    스테로이드에 반응이 없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몸의 면역체계 자체를 억제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한 부작용이 있어요. 

 

 

 

 자반증 치료에 좋은 습관

  •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있지 말기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는 경우 하체로 혈액이 모이면서 약해진 혈관이 터질 수 있어요.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틈 날 때마다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 헐렁한 양말과 신발 신기
    발을 꽉 압박하는 양말이나 신발은 자반증에 최악이에요. 모세혈관들을 자극시키기 때문이죠. 
  • 과로, 스트레스 줄이기
    자반증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과 휴식을 통해 몸이 정상화되기를 기다리는 것이라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체내 혈액량이 감소하지 않게 하기
    카페인을 섭취하거나 심한 운동을 통해서 체내 혈액량이 감소하면 자반증이 악화되고 붉은 반점을 회복하는 속도를 늦춘다고 해요. 충분한 영양공급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체내 충분한 혈액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수분 섭취를 해주세요.

 

반응형

 

 

 정리

자반증은 가렵지 않기 때문에 그냥 넘어갈 수 있지만 몸에 이상이 있음을 나타내는 중요한 신호이기도 합니다. 자반증은 한번 만성이 되면 치료하는 것이 힘들다고 해요. 몸에서 보내는 초기 신호를 그냥 넘기지 말아 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조갑 주위염 방치하면 절대 안돼요. 생인손 증상과 원인 그리고 자가치료.

생인손이라고도 불리는 조갑주위염은 손톱과 발톱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으로 방치하면 염증부위가 점점 넓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각종 세균이 원인이 되는 조갑 주위염의 증상과 자가

wildchild.tistory.com

 

고막에 붙은 귀지. 귀에서 바스락 거려도 절대 제거하지 마세요 제발!

귀지가 고막에 붙으면 귀에서 바스락 소리가 나서 여간 신경 쓰이죠. 하지만 고막에 붙은 귀지는 스스로 제거하지 말고 일단 가만히 나두는 것이 좋아요. 며칠만 있으면 알아서 떨어져 나갈뿐더

wildchild.tistory.com

 

아르기닌 효과 없다? 잘못 알려진 아르기닌 강직도와 부작용.

비아그라처럼 혈관을 확장을 유도하는 아르기닌은 강직도를 높이고 발기력을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부작용 및 잘못된 복용방법으로 아르기닌 효과 없다고 느끼는 분이 많아요. 아르기닌의 효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