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포피가 부었어요. 귀두 포피염 포경수술 꼭 해야할까요?

by M.J. 2022. 2. 6.

귀두와 포피 사이에 염증이 발생하는 귀두 포피염은 기저귀를 차고 있는 소아들이 잘 걸리는 병이에요. 소중한 우리 아이의 음경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귀두 포피염은 포경수술이 답인 걸까요? 

 

반응형

 

 

 귀두 포피염이란?

포피란 귀두를 싸고 있는 피부조직을 의미해요. 쉽게 말해 포경수술을 하지 않은 음경이죠. 귀두 포피염이란 귀두와 포피 사이에 염증이 나는 질병이랍니다.

침대 위에 누워있는 파란색 옷을 입고 있는 아기
귀여운 아기

 

 

 

 귀두 포피염은 왜 생기나요?

귀두 포피염의 가장 큰 원인은 청결이에요. 포피가 잘 벗겨지지 않아서 소변을 본 뒤에도 소변 찌꺼기들이 귀두와 포피 사이에 남아있게 되죠. 한두 번쯤은 괜찮지만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면 염증이 생기는 것이에요.

또한 손으로 자주 만지는 경우에도 발생해요. 손에는 많은 세균이 있는 것 아시죠? 이런 손에 있는 세균들이 포피로 들어가서 번식하게 되는 거예요. 귀두와 포피 사이는 항상 습하고 따뜻하기 때문에 세균들이 자라기에 아주 좋은 환경이에요.

특히나 귀두 포피염은 기저귀를 찬 소아 아이에게서 잘 생기는 질병이에요. 기저귀 안에 고여있는 소변이 포피 사이로 들어가기 쉽기 때문이죠. 아이를 위해서라도 기저귀는 자주 갈아주세요.

 

반응형

 

 

 우리 아이가 귀두포피염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아이가 소변을 볼 때 아파하고 본인 입으로도 "엄마 소변볼 때 아파요"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것은 영락없는 귀두 포피염 증상이니 아이의 음경을 잘 확인해주세요. 하지만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면 부끄러워서 아파도 말을 안 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는 아이의 행동을 관찰해주세요. 

귀두 포피염에 걸리면 음경이 매우 가려워요. 이때 아이들은 습관적으로 음경으로 손을 가져대 대거나 긁고 있을 거예요. 아이가 망측한 짓을 한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혹시 가렵냐고 물어봐주세요.

 

 

 

 귀두 포피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대부분의 귀두 포피염은 관리만 잘해주면 자연치유가 된답니다. 이때 해야 하는 관리가 청결과 통풍이에요. 포피를 벗겨서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닦아 주세요. 이때 너무 포피를 너무 심하게 벗겨내면 절대로 안돼요!! 닦았다면 바로 옷을 입지 말고 물기가 다 마를 때까지 통풍을 유지시켜 주세요. 드라이기를 이용해서 말려주는 것도 매우 좋아요. 아이의 귀두 포피염이 초기일 경우 일주일 안에 해결될 거예요.

하지만 빨갛게 부어오르고,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을 해야 해요. 병원에서 소변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고 바르는 연고와 소염제를 통해 치료할 수 있어요. 보통 2~3일이면 완치가 되니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비뇨기과나 소아과 중 가까운 곳으로 가면 치료를 받을 수 있답니다. 

 

반응형

 

 

 귀두 포피염은 포경수술을 해야 하나요?

귀두 포피염 때문에 포경수술을 할 필요는 없어요. 다만 치료를 하더라도 계속해서 재발하는 경우는 포피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포경수술을 하는 것이 좋아요. 포경수술만 하면 귀두포피염으로부터는 영원히 작별을 할 수 있죠.

하지만 너무 어린 나이에 포경수술을 하게 되면 전신마취를 해야 해서 부담이 있고 커가면서 포피가 벗겨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너무 성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아이가 클 때까지 조금 지켜봐 주세요.

 

반응형

 

 

 정리

귀두 포피염을 방치해두면 고름이 나와서 직접 칼로 염증을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 해요. 하지만 평소 관리만 잘한다면 이렇게 될 일을 없어요. 우리 아이의 소중한 부위인 만큼 부모님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안구건조증 영양제 정리. 빌베리, 오메가3, 비타민D, 아스타잔틴 그리고 비타민A와 루테인

인공눈물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안구건조증을 이겨내려면 안구건조증 영양제를 통해 눈의 건강과 눈물의 질을 좋게 만들어야 합니다. 빌베리, 오메가3, 비타민D, 아스타잔틴 그리고 비타민A와

wildchild.tistory.com

 

스텐 연마제 제거법. 텀블러, 냄비, 빨대 등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는 필수입니다.

텀블러, 냄비, 빨대 등에 사용되는 스테인레스는 안전한 재질이지만 가공 시 사용하는 연마제는 2A군 발암물질입니다. 스텐 연마제 제거법을 통해서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

wildchild.tistory.com

 

경계선 지능 장애. 부모님이 알아야할 경계선 지능 장애 증상과 양육법.

경계선 지능 장애란 지능검사에서 지적장애로 판단되지 않지만 평균보다 지능이 낮은 경우입니다. 경계선 지능 장애 증상은 주의집중이 어려운 것이 특징이며 양육법의 핵심은 아이의 장점을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