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가위눌림 사망 가능할까? 가위눌림 귀신과 환청이 생기는 이유!

by M.J. 2022. 2. 16.

'수면 마비'라고 불리는 가위눌림은 귀신이 보이고 환청까지 들려 너무나 끔찍하죠. 가위눌림 귀신이 보이는 이유와 가위눌림 환청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한 가위눌림 사망 가능할까요?

 

반응형

 

 

 가위눌림 원인은?

잠을 자게 되면 '렘수면'과 '비렘수면'이 일정한 주기를 갖고 번갈아 가면서 나타나요. 이때 '렘수면'단계가 되면 근육의 긴장도를 떨어뜨려서 몸을 마비시키게 됩니다. 몸을 충분히 회복하게 하기 위해서죠.

하지만 '렘수면'단계에서 우리의 뇌는 더욱 빠르게 활동을 하고 있어요. 잠을 자고 있지만 뇌파를 찍어보면 깨어있을 때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게 되죠. 

이때 뇌와 근육의 사이클이 엇나가게 되면 의식은 깨어있지만 몸은 움직이지 않는 가위눌림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가위눌림 증상은?

가위눌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환각, 환시, 환청, 호흡곤란이 있으며, 짧게는 30초에서 길게는 30분까지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환각, 환시, 환청
    수면 중 '렘수면'단계에 있는 사람을 깨우면 꿈을 꾸고 있었다고 말을 해요. '렘수면'은 뇌가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여러 파장을 내보내 꿈을 꾸게 만드는 것이죠. 가위가 눌렸을 때 귀신이 보이고 환청이 들리는 것 역시 꿈을 꾸는 것과 비슷한 것이에요. 뇌가 만들어내는 착각이죠. 이론적으로는 가위에 눌렸을 때 행복하고 아름다운 장면이 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몸이 안 움직인다는 공포스러운 상황 때문에 귀신이나 소름 끼치는 소리가 들리는 것이죠. 
  • 호흡곤란
    사람은 호흡근과 보조 호흡근을 통해서 숨을 쉬게 되죠. 가위에 눌리게 되면 흉쇄유돌근, 사각근, 소흉근, 대흉근 같은 보조 호흡근 역시도 마비되기 때문에 숨을 쉬기 힘들게 되는 것이죠.

이불로 얼굴의 절반을 가리며 놀라고 있는 여자 사진
잠에 들기가 무서워요.

 

 

 가위눌림 사망

가위에 눌린다고 사망에 이르는 경우는 없다고 해요. '렘수면'단계에서 보조 호흡근이 마비가 되어 호흡곤란이 발생하긴 하지만 숨을 쉬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주 호흡근'은 마비가 되지 않기 때문이죠. 이것은 횡격막 같은 주 호흡근이 불수의근이기 때문이에요. 우리의 의식으로 조절할 수 없는 근육이라는 뜻이죠.

다만 환청이나 환시 때문에 너무나 놀랄 경우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해요. 아무리 무서운 상황이라도 놀라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반응형

 

 

 가위눌림이 잘 생기는 경우

아직까지 가위눌림에 대한 정확한 연구결과가 없어요. 그저 통계를 가지고 추측만 할 수 있는 것이죠. 영국에서 '수면 마비'에 대해 연구를 한 논문에서 밝힌 가위에 잘 눌리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 과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 육체적으로 과하게 피곤할 경우
  • 긴장된 하루를 보냈을 경우
  • 감기약을 복용한 경우
  • 수면제를 복용한 경우
  • 불규칙한 수면 패턴을 갖는 경우

 

 

 

 가위눌림 예방법

가위에 눌리지 않기 위해서는 똑바로 눕는 것보다는 옆으로 눕는 것이 좋아요. 똑바로 누울 경우 심장, 폐 등이 눌리기 때문이죠. 또한 옆으로 눕는 것도 오른쪽보다는 왼쪽으로 눕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물론 가위에 눌리지 않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마음을 편하게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반응형

 

 

 정리

'자각몽'이라고 아시나요? 꿈을 꾸는 동안 이것이 꿈임을 인식하며 의식을 갖고 꿈속 여행을 하는 것을 의미해요. 가위눌림을 이용하면 이러한 자각몽도 가능하다고 해요. 일단 이런 것이 가능하려면 가위눌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편안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은 공포스러운 증상이지만 나중에는 행복한 경험을 하도록 만들어줄 수도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노이즈 캔슬링 귀 건강 괜찮을까? 청력 손상을 줄이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원리와 부작용.

노이즈 캔슬링 원리는 생활소음과 반대되는 주파수를 내보내서 소음을 상쇄시키는 것입니다. 이런 원리로 노이즈 캔슬링은 청력 손상을 줄여 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죠. 액티브 노이즈 캔슬

wildchild.tistory.com

 

트레이너 터치! 사심을 채우려는 pt 트레이너 스킨십 절대 넘어가지 마세요!

pt를 받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pt 트레이너 스킨십에 대한 문제가 많아요. 가르치면서 은근슬적 만지는 트레이너 터치 그냥 넘어가면 안 돼요. 트레이너 사심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와 진짜로 잘

wildchild.tistory.com

 

알로에 수딩젤 여드름에 좋을까? 알로에 수딩젤 부작용. 생각만큼 좋지 않아요.

진정, 보습을 이유로 알로에 수딩젤을 사용하죠? 하지만 알로에 수딩젤 부작용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해요. 생각만큼 피부에 좋은 제품이 아닌 것이죠. 알로에 수딩젤 여드름 있으신 분은 꼭 피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