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이구아나 수명부터 이구아나 분양까지 이구아나 키우기의 모든것.

by M.J. 2021. 10. 11.

이구아나 수명은 10~15년 정도로 잘 길러주면 20년까지 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이구아나를 키우기 위해서는 갓 태어난 새끼의 건강한 이구아나를 분양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구아나 키우기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이구아나 수명

이구아나의 수명은 이구아나의 종에 따라 그리고 사육환경에 따라 아주 달라요. 바위 이구아나의 한 종류인 푸른 이구아나는 69년이나 산다고 합니다. 보통 애완용으로 기르는 이구아나의 수명은 10~15년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애정을 갖고 기를 경우 20년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수명이 길기 때문에 오랫동안 애정을 갖고 함께 지낼 수 있는 매력적인 동물이랍니다.

초록색 이구아나가 하늘을 바라보고 있는 사진

 

 

 

 건강한 이구아나 고르는 법

  • 갓 태어난 새끼를 고르세요
    다 자란 이구아나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잘하지 못하고 공격적이기 때문에 꼭 갓 태어난 새끼의 이구아나를 골라주세요. 8~30cm의 작고 귀여운 이구아나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노란색 이구아나는 안돼요! 밝은 녹색을 골라주세요
    종류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이구아나는 대부분 녹색을 띠고 있는데 이 색깔로 이구아나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어요. 싱싱한 식물과 같은 녹색 이구아나가 건강한 객체랍니다. 탁하거나 노란색이 되어가는 이구아나는 안돼요. 
  • 반응을 확인해 주세요
    건강한 이구아나는 경계심이 많고 환경 변화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만 겁먹지를 않고 있어요. 사육장의 유리를 통해서 세상을 무서워하지 않고 당당하게 바라보고 있는 이구아나를 골라주세요. 태도가 느리거나, 잠자는 것처럼 눈에 힘이 없거나, 구석에 숨어있는 이구아나는 피해 주세요
  • 적외선에 대한 반응이 좋은 이구아나를 선택해주세요
    적외선을 비출 때 좋아하며 적극적으로 일광욕을 하는 이구아나를 골라주셔야 합니다. 건강하다는 뜻이에요. 적외선에 관심이 없고 느릿느릿한 이구아나는 선택하면 안 돼요
  • 식욕이 왕성한 아이가 좋아요
    먹이를 보자마자 달려가서 먹는 이구아나가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이구아나랍니다. 먹이에 별 관심이 없는 이구아나는 절대 안 돼요. 이건 중요하니깐 이구아나를 분양하기 전 꼭 확인해주세요
  • 앙상한 것보단 통통한 이구아나
    뼈가 앙상하게 드러나있는 것은 절대로 분양받으면 안 된답니다. 통통하고 가급적 체중이 많이 나가는 이구아나를 선택해주세요.

 

반응형

 

 

 이구아나는 무엇을 먹나요?

  • 동물성 사료(딱정벌레, 곤충, 귀뚜라미)
    어린 이구아나는 이런 곤충들을 잡아먹어요. 식용으로 나온 벌레들을 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성체가 된 이후에는 식물 위주로 먹기 때문에 가끔씩만 특식으로 주면 된답니다.
  • 식물성 사료
    이구아나가 아주 좋아하며 이구아나의 주식이에요. 성체가 된 이후에는 거의 식물성 사료만 주면 된답니다. 알파파, 베리, 브로콜리, 양배추, 애호박 등 다양한 채소를 주면 된답니다. 또한 복숭아, 멜론, 건포도, 살구 등의 과일도 좋아해요. 하지만 상추, 배추, 깻잎 등은 적절하지 않답니다.
  • 칼슘 보충제
    이구아나 건강에 중요한 4대 요소는 칼슘, 인, 비타민D 그리고 자외선이에요. 이 중 칼슘과 인을 보충하기 위해 칼슘 보충제를 음식에 뿌려줘야 합니다. 이런 칼슘 보충제는 인터넷이나 펫 샾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어요.

 

 

 

 이구아나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

  • 케이지
    새끼일 때는 30cm도 안 되는 작은 크기지만 이구아나는 2년쯤 자라면 1.5~1.8m까지도 자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미리 큰 케이지를 준비해주세요. 안이 잘 보이도록 투명한 케이지를 준비하면 좋아요. 
  • 바닥재
    신문지, 포장 종이, 인공잔디, 도끼풀 등을 케이지 바닥에 깔아줘야 해요. 그래야 이구아나가 포근함을 느낄 수 있답니다. 애완용으로 많이 나와있으니깐 그런 것 중에 고르셔도 됩니다. 더러워지면 씻어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카펫 종류로 선택해도 좋아요.
  • 먹이 접시
    이구아나의 먹이를 담는 접시예요. 요즘 펫 샾에 가면 귀여운 제품이 많으니 이쁘고 안전해 보이는 걸로 구매를 해주세요
  • 배변용 접시
    이구아나는 한 곳에만 배변을 보는 아주 기특한 동물이에요. 넓적한 배변용 접시를 구해서 고운 모래를 담고 케이지 구석에 넣어두면 이구아나는 이곳에서만 배변을 해결한답니다. 대신 이 접시는 자주 닦아 주어야 해요.

 

반응형

 

 

  • 물이 담긴 접시
    이구아나는 물을 아주 좋아해서 물에 몸을 담 고기 있기를 좋아한답니다. 몸 크기에 맞는 물통을 케이지에 넣어주면 이구아나의 스트레스 해소에 아주 도움이 된답니다.
  • 커다란 나뭇가지
    이구아나가 타고 놀 수 있도록 커다란 나뭇가지 모형을 넣어주세요. 이구아나가 이곳에 올라가서 하늘을 보며 쉬는 귀여운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을 거예요
  • 스폿 램프
    이구아나는 온도에 민감한 동물이기 때문에 케이 지안에서도 따듯한 곳과 시원한 곳을 만들어 줘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한쪽에 스폿 램프를 달아서 따듯한 곳을 만들고, 램프가 없는 곳은 시원한 곳으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램프는 낮에 12시간 켜 두어야 해요.
  • uvb램프
    이구아나는 자외선을 꼭 받아야 하는 동물이지만 시내에서는 그럴 수가 없죠. 그렇기 때문에 uvb램프는 필수예요. 이것이 일광욕을 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하루 4시간 정도 켜서 이구아나가 건강해질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해요.

 

 

 

 이구아나를 분양받자마자 해야 할 일

  • 케이지에서 적응시켜야 해요
    이구아나는 분양받을 당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태가 됩니다. 큰 이구아나를 구입하면 적응시키는 것이 힘들고, 공격성이 심해지기 때문에 어린 새끼를 분양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구아나가 집에 오면 케이 지안에서 적응하도록 도와줘야 해요. 위에서 말한 준비물품을 모두 준비해두고 이구아나가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당한 먹이를 넣어주세요. 
  • 은신처를 만들어주세요
    이구아나가 들어갈 수 있는 동굴같이 생긴 상자를 준비해주세요. 바뀐 환경에 불안해하는 이구아나가 이곳에 들어가 안정을 취해야 한답니다. 이 은신처는 2주 정도만 설치해두고 이후에는 버려주세요.
  • 친해지기 위해 쓰다듬어주세요
    이구아나와 친해지기 위해 중요한 단계입니다. 목 부분을 살며시 잡고 목 부위를 천천히 쓰다듬어주세요. 이구아나가 매우 좋아해서 금방 마음을 열 수 있도록 도와줄 거예요. 매일 2번씩 2주 동안 반복해야 합니다. 친해지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니 절대 빼먹지 말고 해 주세요.
  • 위협을 주면 안 돼요
    이구아나가 새로운 곳에 오게 되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느리게 움직여요, 하지만 위협을 느끼면 엄청 빠르게 움직이죠. 절대로 위협을 주지 말고 손을 내밀 때도 천천히 다가가서 내밀어주세요.
  • 친해지고 나면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세요
    일단 이구아나가 마음을 열면 좀 더 친해지기 위해 물을 뿌려주세요. 이구아나에게 직접 뿌리는 것이 아닌 분무기를 이용하여 공중으로 뿌려주세요. 그러면 비가 내리는 것처럼 부드러운 물방울들이 이구아나를 기쁘게 할 것이랍니다. 이구아나가 활기차게 머리와 꼬리를 들며 나뭇가지에 맺힌 물방울을 먹는 모습도 볼 수 있을 거예요

이구아나는 한번 친해지고 나면 주인을 신뢰하게 된답니다. 그렇게 되면 어떤 자극이 와도 도망가지 않아요. 이구아나가 마음을 열고 친해질 때까지 조금만 기다리며 노력해주세요.

 

반응형

 

 

 마무리

이구아나는 처음에 적응만 잘하면 큰 어려움 없이 기를 수 있는 동물이랍니다. 또한 스트레스도 많이 받지 않기 때문에 수명이 다할 동안 오래오래 함께 지낼 수 있어요. 강아지나, 페렛처럼 끌어안고 놀 수는 없지만 공룡을 닮은 외모와 깔끔한 성격 때문에 또 다른 매력이 있는 동물이랍니다. 이구아나를 키우기 전 충분히 고민해보고 오랫동안 함께해주세요. 이상 이구아나 수명부터 이구아나 분양까지 이구아나 키우기의 모든 것이었습니다.

<더 많은 이색 애완동물이 궁금하신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초보자가 키우기 쉬운 애완동물 6종

강아지와 고양이는 이제 그만! 주변을 조금만 돌아보면 강아지와 고양이 말고도 귀여운 애완동물들이 많답니다. 초보자가 키우기 쉬운 애완동물 6종을 소개하겠습니다. 손이 덜 가는 애완동물,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