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국제 결혼 현실... 이혼율 36.3%! 국내 결혼 이혼율은 22.6%!

by M.J. 2023. 3. 11.

혹시 국제결혼을 생각하고 계신가요? 국제결혼 현실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2019년 기준 국제결혼의 이혼율은 36.3%로 국내 결혼 이혼율인 22.6%보다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남자와 여자는 각각 어느 나라의 배우자와 국제결혼을 많이 하고 왜 이혼을 하는지 현실적으로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국제결혼의 장점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고 이국적인 매력에 혹해서 국제결혼을 생각할 수 있어요. 또한 금전적 문제 때문에 혹은 늦은 나이까지 결혼하지 못해 동남아 여성과의 국제결혼을 생각할 수 있죠. 실제로 국제결혼에는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문화와 생활 방식의 다양성으로 인한 풍부한 경험 제공
  • 다문화 가정을 통해 자녀 교육에 대한 이점 제공
  • 금전적인 문제 해결
  • 늦은 나이에 젊은 여성과 결혼 가능

다문화 가정에서 자란 아이는 자연스럽게 한국어와 외국어 2가지 언어를 사용 가능하며 문화의 다양성을 배울 수 있죠.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서민이지만 동남아에 가면 부자처럼 살 수도 있어요. 이러한 여러 가지 장점으로 인해서 국제결혼은 세계적으로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반응형

 

 

 성별에 따른 국제결혼

성별에 따라서 국제결혼을 할 배우자의 나라 역시도 차이가 있어요.

  • 남자
  1. 베트남 : 약 35%
  2. 중국 : 약 28%
  3. 필리핀 : 약 12%
  4. 캄보디아 : 약 8%
  • 여자
  1. 중국 : 약 28%
  2. 미국 : 약 24%
  3. 캐나다 : 약 17%
  4. 일본 : 약 9%

남자의 경우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같은 개도국의 여성들과 결혼하는 비중이 높았습니다. 이는 남성이 국제결혼을 하는 가장 많은 이유가 바로 금전적 그리고 노총각을 탈피하기 위함이기 때문이죠. 남성의 국제결혼은 대부분 연애를 통한 결혼이 아닌 그저 결혼을 위한 결혼인 것입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국제결혼'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동남아 여성들을 떠올리게 됩니다.

반면에 여성의 경우 미국, 캐나다, 일본 같은 선진국의 남성과 결혼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이는 연애를 통해 결혼하는 경우가 많음을 나타내고 있죠.

※참고로 남자와 여자 모두 중국 국적의 사람과 결혼하는 비율이 높은 것은 우리나라 국적을 갖은 중국인이 많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국제결혼 현실

현실적으로 보면 국제결혼은 국내 결혼보다 이혼율이 높아요. 2019년 기준 국내 결혼 이혼율은 22.6%인 반면에 국제결혼은 36.3%로 약 13%나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죠. 3쌍의 부부 중 1쌍은 이혼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들이 이혼하는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문화 차이'입니다.

나와는 다른 생김새와 문화라는 이국적이고 새로운 느낌에 이끌려서 호감이 가고 결혼을 결심했지만 결혼 후에는 이러한 이국적인 것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이죠. 나에게 맞는 것이 배우자에게는 틀린 것이 됩니다. 서로를 이해해 보려고 해도 애초에 다른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이해를 할 수 없는 것이죠. 이러한 문제는 결혼 전에 충분히 생각하고 고민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서 한국에서는 배우자의 부모를 윗사람으로 생각하여 격을 갖추고 대해야 하지만 미국과 같은 곳에서는 친구처럼 편하게 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명절이 되면 부모님을 꼭 만나러 가야 하지만 멀리 있는 부모를 명절이라고 꼭 보러 가야 하냐고 생각하는 나라도 많습니다.

동남아시아 여성과 서양 남성의 결혼
국제 결혼

 

 

 동남아시아 여성과의 이혼율은 얼마나 될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남성의 경우 대부분 동남아시아 여성과 국제결혼을 합니다. 물론 가장 큰 이유는 노총각이기 때문에 결혼을 위해 젊은 동남아시아 여성을 선택하는 것이죠. 이렇게 동남아시아 여성과 결혼을 하면 돈을 갖고 도망간다, 시민권을 따로 서는 도망간다 등 여러 가지 안 좋은 말들이 많죠? 하지만 그런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아요.

2019년 대한민국과 베트남 국제결혼한 부부의 이혼율은 15.3%로 국제결혼 전체 이혼율인 36.3%보다 훨씬 낮게 조사되었습니다. 애초에 남자를 이용해서 도망가려고 마음먹고 있는 여성들보다는 한국 남성과의 부부생활을 꿈꾸고 오는 여성들이 훨씬 더 많은 것이죠. 또한 그런 여성을 존중해 주고 부인으로 인정하며 함께 가족을 이루는 남성들도 많은 것입니다.

※국제결혼 이혼율을 높이는 것은 개도국 사람과의 결혼이 아닌 선진국 사람과의 결혼입니다.

 

반응형

 

 

 정리

같은 문화를 경험하며 살던 남자와 여자도 서로 맞지 않아 이혼을 합니다. 그런데 다른 문화에서 자란 남자와 여자가 트러블이 없이 잘 지낼 수 있을까요? 국제결혼의 이혼율은 36.3%! 3 부부 중 한 부부는 이혼을 합니다. 당신이 1/3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을까요? 국제결혼을 생각하고 있다면 충분히 고민해 보고 선택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신경치료 하면 안되는 이유. 신경치료는 마지막 수단입니다!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더 이상 치아로써 기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신경 치료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신경치료는 마지막 수단임을 꼭 명심해주세요. 신경치료란? 신경치료

wildchild.tistory.com

 

막걸리 효능! 막걸리 칼로리! 이렇게나 좋은 막걸리 먹을수밖에 없겠죠?

전통 발효주의 대표주자 막걸리는 유산균,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는 것이 사실이죠. 또한 피부미용, 간질환 예방 등 다양한 막걸리 효능이 있어요. 또한 막걸리 칼로리는 한잔당 8kcal 정로도 살

wildchild.tistory.com

 

30대 남자 품귀. 30대남자가 여자에게 매달리지 않는 이유 알려드릴게요.

30대 남자 품귀라는 말이 있죠? 실제로 괜찮은 30대 남자는 소개받기 힘들어요. 30대 남자가 여자에게 매달리지 않는 이유는 이미 여자를 많이 만나보았기 때문이랍니다. 왜 그런지 하나하나 팩트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