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동물실험 찬성 근거. 동물실험 긍정적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by M.J. 2022. 6. 3.

동물 실험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지만 동물실험 찬성 근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동물실험 긍정적 사례가 너무나 많고 인간에게 꼭 필요하다는 찬성 근거들입니다. 

 

반응형

 

 

동물실험 찬성 근거

최근에 윤리적인 문제로 인해서 동물실험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2년 3월 한국리서치에서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동물실험에 대해 물어본 결과 약 78%의 사람들이 동물실험을 찬성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물실험을 찬성하고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떠한 근거로 동물실험을 찬성하는 것일까요?

눈이 빨간 하얀색 생쥐
실험용 생쥐

 

 

 1. 인류의 진보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

'당뇨병'은 전 세계 인구의 17%가 갖고 있고 인슐린만 맞으면 살아가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병입니다. 그런데 이런 당뇨병이 불과 100년 전만 해도 20살을 넘긴 생존자가 없을 정도로 무시무시한 병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1922년 캐나다의 상화 학자 프레더릭 밴팅은 동물실험을 통해서 인슐린을 발견하였고 이 발견으로 인해 당뇨병은 더 이상 생명을 위협하지 못하는 병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동물실험은 인류의 진보를 위해서는 어쩔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인류를 위협하는 수많은 질병을 정복하기 위해서는 동물을 통해서라도 실험해보고 새로운 약물을 개발해야 하는 것이죠.

 

반응형

 

 

 2. 소수의 희생과 다수의 이득

위에서 언급한 프레더릭 밴팅이 인슐린을 발견하기까지 희생된 개는 약 100여 마리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죽지 않고 건강한 삶을 갖게 된 사람은 수천만 명이 넘죠. 이 정도의 수치면 동물실험이 꼭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 들지 않으신가요?

현재에도 인류가 정복하지 못한 많은 불치병이 있고 신약이 개발되기를 애타게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다수를 위해 소수가 희생되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안타깝고 윤리적으로 생각해보아야 할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그런 윤리적인 논리만으로는 너무나 많은 사람이 불치병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단 몇 마리의 희생으로 수천 명의 목숨을 살린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3. 동물권보다는 인권이 중요하다

동물에게 인권에 준하는 권리를 주어야 한다는 동물권은 19세기 영국에서 시작되어 널리 퍼지게 되었고 현재 많은 동물 인권단체가 주장하고 있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런 동물권이 인권보다 중요할까요?

일단 동물권이라는 것은 너무나 애매합니다. 동물권을 주장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개, 고양이, 돌고래  같이 친숙한 동물의 권리는 주장하면서 바퀴벌레, 모기 등의 동물권은 무시를 합니다. 이런 것 역시도 종차별주의의 하나 아닐까요? 실제로 동물권을 법적으로 처음 등록한 사람이 다름 아닌 '히틀러'입니다. 자신의 애완동물인 셰퍼드를 위해 만든 법이죠. 이때의 동물권은 모든 동물의 권리가 아닌 단순히 개만을 위한 권리였습니다.

이렇게 동물권을 주장하는 사람은 본인들 역시도 동물권이 무엇인지 어디까지가 동물권인지 알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권이라는 것은 그 누구나 무엇인지 알고 있고 확실한 개념이죠. 인권이란 우리 인류를 보호할 수 있는 권리이며 동물실험 역시도 인류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죠.

아직 무엇인지 정확한 개념도 없는 동물권 때문에 인권이 희생을 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요?

 

반응형

 

 

 4. 장점이 너무나 많다. 시간과 비용을 단축시킬 수 있다

인간이 아닌 동물에게 실험을 하는 것에는 수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동물은 인간보다 성장이 빠르고 수명이 짧기 때문에 결과를 빨리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쌍둥이와 같이 같은 유전자를 갖고 있는 대상을 만들어낼 수도 있죠. 그리고 실험에 참여한 대상이 돌발행동을 하지 않도록 적절한 통제 환경도 만들 수 있어요. 

그런데 동물실험이 금지되고 인간에게 이 모든 것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약물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얻는 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현재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약 10년이라는 긴 시간과 천문학적인 비용이 소모됩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도 동물실험을 통해 시간과 비용을 단축시킨 결과입니다. 동물실험이 금지된다면 신약 하나를 개발하기 위해서 20년 이상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수많은 장점이 있는데 인류가 왜 동물실험을 반대해야 하는 것일까요?

 

 

 

 5. 동물실험은 합법이다

동물보호법 제23조 제1항을 보면 '동물실험은 인류의 복지 증진과 동물 생명의 존엄성을 고려하여 실시하여야 한다'라고 하고 있습니다. 즉! 동물보호법에서도 동물실험을 합법이라고 하고 있어요. 또한 신약을 사용하기 전에 동물을 통해 안전성을 판단해보는 것은 신약 개발의 의무입니다. 선택이 아닌 것이죠.

법이라는 것도 100% 정답은 아니고 시대에 따라 계속 바뀌지만 현재까지는 동물실험은 꼭 해야 하는 의무이자 합법입니다. 이렇게 법적으로 정해진 것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위법행위입니다.

 

반응형

 

 

정리

과거보다 최근에 동물의 인권을 주장하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것은 인류가 어느 정도 살만해졌기 때문에 사람만이 아닌 다른 것을 돌볼 여유가 생겼기 때문이죠. 이렇게 인류의 과학과 의식이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던 것도 모두 동물실험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연구자들 역시도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하는 것에 마음 아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과학기술로는 동물실험을 대체할만한 것이 전혀 없죠. 그래도 다행인 점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이나 배양세포를 이용하는 등 동물들을 희생시키지 않는 다양한 실험방법이 연구 중에 있습니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멀지만 미래에는 동물의 희생 없이도 실험을 할 수 있는 충분한 환경이 갖추어질 것이라고 믿고 있고 그런 세상이 하루라도 빨리 오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안락사 찬성. 존엄사의 권리와 안락사 찬성 근거.

2019년 여론조사에서 안락사 찬성이라는 응답이 약 80.7%나 나왔습니다. 죽음의 선택도 인간의 권리이기 때문이죠. 존엄사라고 불리는 안락사 찬성 근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당신은 안락사

wildchild.tistory.com

 

사형제도 찬성! 이유는? 사형제도 찬성 근거 모음.

사형제도에 대한 다양한 찬반 근거가 있어요. 그중 사형제도 찬성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당신은 사형제 도 찬성하시나요? 사형제도 찬성 근거 모음입니다. 우리나라의 사형제도 우리

wildchild.tistory.com

 

수술실 cctv 찬성. 수술실 cctv 찬성 근거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수술실 cctv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어요. 그중 수술실 cctv 찬성 근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수술실 cctv 찬성하시나요? 근거를 보며 생각해보세요. 수술실 cctv 찬성 최근 수술실 cctv 의무화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