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둥글레차 많이 마시면? 고혈압과 설사 위험이 있어요!

by M.J. 2022. 9. 10.

둥글레차는 신진대사를 증진하고 허약체질을 개선하기로 유명해요. 하지만 둥글레차 많이 마시면 고혈압과 설사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변비약과 함께 먹을 시 칼륨이 결핍될 수도 있죠. 둥굴레차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둥글레차 많이 마시면

뭐든지 과하면 좋지가 않아요. 둥굴레차 역시도 많이 먹을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둥굴레차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고혈압, 복통, 설사, 칼륨 결핍 그리고 다뇨입니다.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 고혈압
    둥글레차는 강심 배당체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실제로 심장 박동을 빠르게 만드는 약으로도 사용하는 성분입니다. 또한 둥굴레 차에 있는 카페인도 심장 박동을 빠르게 만들죠. 실제로 둥굴레차 1잔은 분당 맥박수를 약 10회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빨라진 맥박은 곧바로 혈압을 올리기 때문에 평소에 맥박이 빠르거나 고혈압이 있으신 분은 조심해야 합니다.
  • 복통, 설사
    한의학적으로 둥굴레는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냉하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몸이 냉한 사람이 둥굴레차를 먹을 경우 소화불량으로 인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요. 둥굴레차를 마실 때에는 따뜻하게 먹는 것이 복통 예방에 좋습니다.
  • 칼륨 결핍
    혹시 변비약을 드시고 계신다면 절대로 둥굴레차를 먹어서는 안 돼요. 변비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보통 칼륨이 부족할 수 있어요. 그런데 둥굴레 차역 시도 강심 배당체 성분으로 인해 칼륨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칫 몸에 칼륨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륨이 부족할 경우 힘이 없고, 근육 경련, 불규칙한 심장박동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다뇨, 수분 부족
    이것은 둥굴레 자체보다는 둥굴레차 안에 있는 카페인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카페인을 다량 섭취할 경우 소변 양이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몸에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어요. 수분 부족으로 인해 갈증이 나서 둥굴레차를 마실 경우 상황은 더욱 나빠질 수 있으니 꼭 주의해주세요.

 

반응형

 

 

 부작용 없이 둥글레차 마시는 법

둥굴레차는 찬성분의 식품이지만 찬 기운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체질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잘 맞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1~2잔 정도 꾸준히 먹으면 몸이 건강해질 수 있어요. 하지만 2잔을 넘어서 둥굴레차를 물처럼 마시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부작용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삼가야 합니다.

건강을 위해 둥굴레차를 먹기 위해서는 물이 아닌 차라고 생각하고 하루 1~2잔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하게 둥굴레차를 먹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둥굴레 10g당 물 3컵(약 600ml)을 넣고 강불로 끓인다
  2. 물이 갈색으로 바뀌면 약불로 줄여주세요
  3. 물이 절반(약 300ml)이 남을 때까지 약불로 끓여주세요

 

반응형

 

 

 둥글레차 효능

둥굴레차는 어떤 작용을 하길래 몸에 좋다고 하는 것일까요? 또 하루 1~2잔씩 둥굴레차를 마신다면 어떠한 효능이 있을까요? 둥굴레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유리컵에 담긴 둥굴레차 사진
티백으로 먹는 둥굴레차

 

  1. 신진대사 증진
    둥굴레차에 있는 강심 배당체 성분은 맥박과 혈압이 정상범위로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맥박과 혈압이 정상범위에 있을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며 신진대사가 증진하여 수족냉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허약체질 개선
    둥굴레차에는 사포닌, 콘발라린 등의 영양소가 들어있어요. 사포닌은 홍삼에 있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몸에 기운을 불어넣고 허약체질을 개선한다고 알려져 있죠. 평소 기운이 없고 허약한 체질이라면 둥굴레차를 꼭 드셔 보세요.
  3. 숙취 해소
    둥굴레차는 갈증을 해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실제로 한의학에서 입 마름증을 치료하기 위해 둥굴레를 이용하죠. 이런 역할로 둥굴레차는 술을 먹은 다음날 숙취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둥굴레차에 있는 비타민과 신진대사 증진 기능으로 인해 그 어떤 숙취해소 제보다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숙면
    둥굴레차는 아미노산중 하나인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트립토판은 불면증을 개선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영양소죠. 또한 둥굴레차 자체에서 중추신경계를 진정시키고 몸을 나른하게 만드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자기 전에 둥글레차 1잔을 먹는 것은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정리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뭐든지 과한 건 좋지 않아요. 다행히도 둥굴레차는 부작용보다는 장점이 많은 식품이기 때문에 매일 1~2잔 정도 꾸준하게 드셔 보세요. 2주만 먹어보면 혈색이 좋아지고 에너지가 넘치는 몸이 될 것이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오메가3 효능없다. 오메가3 무용론과 이누이트 음식의 진실.

심장질환과 혈관에 좋다는 오메가3는 현대인의 필수 영양제로 알려져 있죠. 하지만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서 오메가3 효능 없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논문을 근거로 이야기하는 오메가3 무용

wildchild.tistory.com

 

인슐린 저항성 낮추기. 어떻게 해야 인슐린이 정상화 될까?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면 당뇨뿐만이 아닌 심혈관질환, 암 등 각종 질별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인슐린 저항성 낮추기를 통해서 건강을 회복해보세요. 논문으로 검증된 인슐린 정상화 방법들에

wildchild.tistory.com

 

막걸리 효능! 막걸리 칼로리! 이렇게나 좋은 막걸리 먹을수밖에 없겠죠?

전통 발효주의 대표주자 막걸리는 유산균,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는 것이 사실이죠. 또한 피부미용, 간질환 예방 등 다양한 막걸리 효능이 있어요. 또한 막걸리 칼로리는 한잔당 8kcal 정로도 살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