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오메가3 효능없다. 오메가3 무용론과 이누이트 음식의 진실.

by M.J. 2021. 10. 29.

심장질환과 혈관에 좋다는 오메가3는 현대인의 필수 영양제로 알려져 있죠. 하지만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서 오메가3 효능 없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논문을 근거로 이야기하는 오메가3 무용론과 왜 이누이트들이 심장질환이 적게 발생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인지질, 크릴 오일 등 오메가3의 다양한 파생 영양제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겠습니다.

 

반응형

 

 

 오메가3의 발견. 이누이트족의 음식

에스키모라고 알려져 있는 이누이트족은 북극과 캐나다같이 혹독한 추위가 지속되는 툰드라 지대에 사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이 사는 환경에서는 농사를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 고래나 물개, 물고기 등의 고기를 먹으며 생활하죠.
1970년대 과학자인 뱅과 다이어버그는 이누이트족이 고기를 많이 먹음에도 불구하고 심장병이 잘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사실을 알아내고 연구를 통해 생선 기름의 주 성분인 오메가3 덕분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 이후 심장질환을 예방해준다는 것이 알려져 건강기능식품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현재는 멀티비타민, 비타민D와 함께 필수로 먹어야 하는 영양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록색 배경에 있는 오메가3 알약들
오메가3

 

 

 오메가3 효과 없다. 연구로 통해 밝혀진 오메가3 무용론

오메가3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몇 년간의 추적조사가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연구이기 때문에 최근에 많은 임상연구의 결과들이 발표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예상이나 미디어의 광고와는 다르게 효과가 없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오메가3에 대해 연구한 몇 가지 논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당뇨병 환자에게 오메가3 지방산 1000mg을 제공한 연구

연구기관 : The ASCEND study collaborative group.
연구제목 : Effect of n-3 fatty acid supplements in diabetes mellitys.
발표 날짜 : 2018년
대상 : 심혈관 질환이 없는 당뇨병 환자
실험군 : 매일 오메가3 영양제 1000mg을 제공
대조군 : 오메가3 영양제를 제공하지 않음
실험기간 : 평균 7.4년
결과 :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심근경색과 뇌경색,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 및 암 발생 차이가 없음.

The ASCEND study collaborative group에서 2018년에 발표한 논문으로 심혈관 질환이 없는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오메가3 영양제를 1000mg을 사용한 군과 사용하지 않은 군으로 나누어 평균 7.4년간을 추적 관찰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심근경색과 뇌졸중,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오메가3을 먹은 군과 안 먹은 군과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반응형

 

 

 2. 50세 이상 건강한 성인에게 오메가3 지방산 1000mg을 제공한 연구

연구자 : Manson JE.
연구 제목 : Marine N-3 fatty acids and prevention of cardiovascular disease and cancer.
발표 날짜 : 2018년
대상 : 건강한 50세 이상의 남성 및 55세 이상의 여성 미국인
실험군 : 매일 오메가3 영양제 1000mg을 제공
대조군 : 오메가3 영양제를 제공하지 않음
실험기간 : 평균 5.3년
결과 :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심근경색과 뇌경색,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 및 암 발생에 차이가 없음.

Manson JE가 2018년 발표한 논문으로 건강한 50세 이상의 남성 및 55세 이상의 여성에게 오메가3 1000mg을 제공하는 실험을 하였습니다.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평균 5.3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오메가3 영양제를 복용했던 하지 않았던 뇌졸중과 심장질환 발생률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3. 심장병이나 당뇨 환자에게 '스타틴'과 함께 오메가3 영양제 4000mg 투여

연구자 : Bhatt DL
연구 제목 : Cardiovascular risk reduction with icosapent ethyl for hypertriglyceridemia
발표 날짜 : 2019년
대상 : 심장병을 가지고 있는 45세 이상의 환자.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50세 이상 환자
실험군 : 매일 스타틴(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약)과 오메가3 영양제 4000mg 제공
대조군 : 스타틴과 오메가3 제공하지 않음
실험기간 : 평균 4.9년
결과 : 실험군에서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과 심장병 발생률 30% 감소됨.

Bhatt DL이 2019년 발표한 논문으로 심장병을 가지고 있는 45세 이상의 환자나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50세 이상 환자에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약인 스타인과 함께 오메가3 영양제를 아주 고용량인 4000mg을 제공한 실험입니다. 평균 4.9년이 걸린 이 연구에서는 스타틴과 고용량의 오메가3를 제공한 경우 심혈관질환 발생률이 30%나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콜레스테롤 저하제와 함께 교용량의 오메가3를 먹는 경우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용량의 오메가3에 의해서 심방세동이나 심방조동과 같은 부정맥이 발생하였고, 출혈 사건도 오메가3를 제공받은 실험군에서 20%나 높게 발생하였습니다.

 

반응형

 

 

 4. 오메가3에 관련된 연구를 종합하여 분석

연구자 : Abdelhamid AS
연구 제목 : Omega-3 fatty acids for the primary and secondary prevention of cardiovascular disease.
발표 날짜 : 2018년
결과 : 오메가3 섭취는 심장병과 뇌경색, 부정맥 감소에 도움을 주지 못하였고, 사망률도 감소시키지 못했다

마지막은 영국의 코크란 그룹에서 오메가3에 관련된 연구를 종합하여 분석한 논문입니다. 오메가3와 관련된 여러 실험들을 종합해본 결과 오메가3는 심장병과 뇌경색, 부정맥 감소에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고 나왔습니다.

 

즉 오메가3 영양제의 경우 보통 저용량으로 나오기 때문에 영양제에 너무 의지할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높은 환자의 경우 고용량의 오메가3를 약으로 처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영양제가 아닌 약의 형태이므로 아주 고용량을 사용하기 때문에 평소에 먹는 영양제와는 다른 경우입니다. 또한 고농도의 오메가3를 사용할 경우 부정맥이나 출혈에 관련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조심하여야 합니다.

 

 

 

 이누이트 음식의 진실

오메가3는 이누이트족이 심장병 발병률이 낮다는 사실 하나 때문에 유명해진 제품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불편한 진실이 숨겨져 있습니다. 당시 이누이트의 심장병 발병률이나 사망률은 직접 조사한 것이 아닌 병원 입원 및 확인서를 바탕으로 분석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누이트의 특성상 도시가 아닌 시골이나 외딴곳에서 소규모로 정착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아프더라도 제대로 병원에 가지도 못하고 죽고 나서야 의사가 확인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망확인서의 약 20%는 의사의 검안이 없이 발행한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사망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입니다.

최근 이누이트족에 대한 연구를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이누이트족의 심장병 발생비율은 이누이트가 아닌 보통사람들과 비슷하였다고 합니다. 오히려 일반인에 비해 사망률은 2배나 높고 기대수명 또한 일반인보다 10년 정도 짧았다고 합니다.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죠.

우리나라 역시도 2017년 국내 의료실태조사에서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았으면 피할 수 있었던 사망률에 대해서 조사를 하였는데 강남구는 29.6명이었던 것에 반해 시골인 경북 영양군은 107.8명으로 추산되었습니다.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 도시와 시골에서 큰 차이가 나는 것이죠. 우리나라처럼 작은 나라에서도 이런 결과가 나오니 이누이트족이 사는 곳에서는 더 큰 차이가 날수밖에 없습니다.

 

반응형

 

 

 정리

2019년 오메가3 글로벌 마켓은 41억 달러이며 2025년에는 2배인 82억 달러로 증가할 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메가3뿐만이 아닌 인지질, 크릴 오일 등 오메가3의 여러 파생상품이 나오고 있고 가격 또한 오메가3보다 훨씬 비쌉니다. 하지만 연구가 진행 된 오메가3도 이정도인데 연구도 부족한 인지질, 크릴오일은 어떨까요? 분명 고용량의 오메가3은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이런 영양제를 사 먹는 것이 약간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결과에서 저용량의 오메가3는 효과가 없다고 하니 영양제를 사 먹을 돈으로 생선이나 야채 등 자연에 있는 식품을 직접 사서 먹는 것이 건강에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건강에 관한 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사는곳. 입냄새와 방귀를 일으키는 헬리코박터에 대한 모든것.

한국 야쿠르트의 CF를 통해서 우리에게 알려진 헬리코박터는 심한 입냄새와 방귀를 일으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의 70% 정도가 가염 되어 있다는 헬리코박터균의 특징과 헬리코박터

wildchild.tistory.com

 

디카페인 커피 부작용. 디카페인 커피 위염 발생 여부와 브랜드 별 디카페인 카페인 함량을 알아

카페인의 부작용인 심장 두근거림과 이뇨작용을 막기 위해 많은 디카페인 커피가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디카페인 커피만의 부작용이 있고 위염에도 좋지 않습니다. 디카페인 커피 부작용과 카

wildchild.tistory.com

 

가슴 커지는 마사지로 유명한 토세쿄코 효과. 유선 발달 마사지 알려드릴게요.

하루 10분 가슴 커지는 마사지로 유명한 토세 쿄코는 혈액순환을 증진시키고 프로락틴 호르몬을 자극시키는 유선 발달 마사지입니다. 토세 쿄코 효과와 원리에 그리고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