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 유산소 근손실에 대한 팩트 정리!

by M.J. 2022. 3. 1.

바쁜 시간을 쪼개 매일 운동을 하고 뿌듯함을 느끼겠지만 아니에요.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는 팩트입니다. 또한 유산소 근손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30분 이하로 하셔야 해요. 유산소 운동에 대한 팩트를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

근력운동보다 유산소 운동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죠? 연세 보건과학대에서 25만 7천 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 있어요. 주 3~4회 30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한 사람들을 10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고혈압(14%), 당뇨병(13%), 심근경색(21%), 뇌졸중(20%) 같은 질병의 발병률이 각각 14%, 13%, 21%, 20% 줄어들었어요. 

하지만 같은 실험에서 매일 운동을 한 사람을 대조군으로 조사하였는데요. 고혈압 발병률이 5% 줄었을 뿐 당뇨병, 심근경색, 뇌졸중은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과 전혀 차이가 없었다고 해요. 고혈압의 경우도 주 3~4회 운동을 하면 발병 확률이 14% 줄어드는데 반해 매일 하면 5%라는 작은 효과만 있을 뿐이죠.

포장된 도로에서 자전거를 타고 있는 남성의 하반신 사진
사이클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는 이유는?

유산소 운동은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해요. 또한 평소보다 무리하게 움직인 심장과 혈관 역시도 회복할 시간이 필요하죠. 하지만 매일 운동을 하게 되면 회복시간이 없어 피로가 누적된다고 합니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아도 피로가 누적되면 심장과 혈관에 부담이 생겨요. 몸을 회복하기 위해 열심히 펌프질을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유산소 운동으로 인해 심장과 혈관 자체도 회복이 필요한 상태인데 전신의 피로까지 누적되다 보니 심장과 혈관에 더욱 큰 부담이 쌓이게 됩니다.

이러한 결과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져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과 큰 차이가 없게 되며 질병 예방 효과가 사라지게 된답니다. 무리한 유산소 운동은 안 하느니만 못한 것이랍니다. 

 

반응형

 

 

 유산소 근손실

근육은 근력운동 후 회복하는 과정에서 단백질이 합성하며 커진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죠? 사람마다 다르지만 근육이 회복되는 시간은 보통 48시간이 걸린다고 해요. 하지만 많은 연구 결과 유산소 운동 자체가 이러한 단백질 합성을 방해한다고 해요. 유산소 운동을 자주 그리고 오래 할수록 근력운동 효과는 줄어들게 됩니다.

여기서 위험한 점은 유산소 운동은 근육의 합성만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에요. 근육의 힘까지 떨어트리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을 한 다음날의 근력운동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유산소 근손실 대처법

가장 좋은 유산소 운동은 운동 전과 후에 낮은 강도로 30분 정도 하는 거예요. 이것은 심폐지구력 증진이 아닌 웜업과 쿨다운을 목표로 하는 것이죠. 근육만을 위해서는 지구력은 포기해야 하는 것이랍니다.

하지만 근육도 키우고 싶고 심폐지구력도 높이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러닝보다는 사이클
    사이클의 경우 페달의 강도를 조절할 수가 있어요. 이때 강도를 높게 하면 레그 프레스를 하는 효과를 낼 수 있어요.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근력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죠.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번갈아가면서 할 경우 계속해서 피로가 누적되기 때문에 이왕이면 사이클을 이용해서 한 번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잉머신도 추천합니다.
  • 고강도로 진행하기
    같은 러닝이라도 최대 심박수의 85~100%를 사용할 정도로 빨리 달린다면 근력운동의 효과를 내게 됩니다. 또한 우리의 몸은 한계점을 맛볼 경우 기능이 더욱 향상되는 특징이 있어요. 중간의 속도로 오래 달리는 것보다 최대의 속도로 짧게 운동하는 것이 심폐지구력에도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인터벌이라는 운동법도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죠. 
  • 적당히 실시하기
    유산소 운동은 주 3회 20~30분 정도 짧은 시간만 실시해주세요. 이것이 심혈관 건강과 심폐지구력 모두를 기를 수 있는 최적의 시간입니다. 단! 운동을 하며 옆사람과 대화하기 힘들 정도의 강도로 유산소를 진행해야 합니다.

 

반응형

 

 

정리

매일 유산소 운동을 하면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를 보면 뭐든지 과하면 독이 되는 것 같아요. 바쁜 시간을 쪼개고 힘든 몸을 이끌고 나가서 운동을 하는데 오히려 악영향만을 끼친다면 너무나도 억울하겠죠? 이왕 하는 것 좀 더 과학적으로 똑똑하게 운동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손실 없는 효율적인 유산소 운동을 진행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심박수 낮추기를 통해 활력을 되찾는법. 안정시 심박수 50 만들기.

평균 심박수는 60~100 회지만 건강한 심장은 60회 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심박수 낮추기를 하면 각종 대사성 질환의 위험이 감소되어 활력을 되찾을 수 있죠. 안정 시 심박수 50을 목표로 건강한

wildchild.tistory.com

 

강직도 훈련. 남자 강직도 운동의 진실과 올바른 해면체 운동.

남자 강직도 운동의 최고봉으로 뽑히는 스쿼트는 사실 큰 효과가 없어요. 강직도를 위해서는 해면체 운동을 해야 한답니다. 강직도를 높이는 강직도 훈련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발기의 메커

wildchild.tistory.com

 

아르기닌 효과 없다? 잘못 알려진 아르기닌 강직도와 부작용.

비아그라처럼 혈관을 확장을 유도하는 아르기닌은 강직도를 높이고 발기력을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부작용 및 잘못된 복용방법으로 아르기닌 효과 없다고 느끼는 분이 많아요. 아르기닌의 효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