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골절 하루라도 빨리 회복하세요.

by M.J. 2022. 2. 27.

부위마다 다르지만 뼈가 붙는데 보통 8주의 시간이 걸립니다. 하루도 답답한데 8주라니...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골절 하루라도 빨리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가세요.

 

반응형

 

 

부러진 뼈를 빨리 붙게 하는 방법

아직까지 뼈를 빨리 붙게 만드는 드라마틱한 방법은 없어요. 뼈가 부러지면 내 몸 스스로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서 치료를 해야 하는데 세포가 생성되는 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죠. 다만 이렇게 새로운 새포들이 만들어지는 시간을 단축하도록 도와주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골절된 손가락에 기브스를 한 사진
골절된 손가락

 

 

 

 1. 수술

뼈가 부러지게 되면 부러진 단면이 생기게 되죠. 이때 뼈와 뼈의 접촉면을 최대한 가깝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접촉면이 가까우면 뼈를 붙이기 위해 새로 만들어야 하는 세포의 수도 줄어들기 때문이죠. 이때 가장 좋은 것이 수술을 통해서 뼈를 맞추고 고정시키는 것이에요. 마취라는 부담감이 있지만 뼈를 가장 깨끗하게 붙일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2. 움직이지 않기

뼈가 부러지면 우리의 몸은 바로 회복하고 뼈를 연결할 준비를 해요. 뼈와 뼈 사이에 새로운 세포를 끊임없이 만들게 되죠. 하지만 새로 만들어진 세포는 연하고 결합력도 약하기 때문에 움직이면 쉽게 끊어지게 돼요. 부러진 부위를 움직임으로써 새로 만들어진 세포들이 끊어지는 만큼 회복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랍니다.

이렇게 움직임을 방지해주는 것이 바로 기브스입니다. 답답하지만 뼈가 붙는데 아주 큰 역할을 해주는 치료법입니다.

 

반응형

 

 

 3. 골유도 촉진물질 넣기

DBM(demineralized bone matrix)라고 불리는 골유도 촉진물질이 있어요. 뼈와 뼈 사이에 이 물질을 주입하게 되면 새로운 뼈가 빠르게 생성되도록 도와준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회복되었을 때보다 좀 더 단단하게 회복되는 특징이 있어요. 다소 비싼 가격이지만 충분히 값어치를 하는 제품입니다.

또한 골절된 부위에 자신의 뼈를 갈아서 넣는 방법도 있어요. 이것도 뼈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방법이지만 내 몸속의 다른 뼈를 채취해야 하는 불편감이 있습니다.

 

 

 

 4. 비타민 D

평소 골다공증이 있던 사람은 골절을 회복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애초에 뼈가 약하기 때문이죠. 이런 골다공증 환자들은 비타민D가 부족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비타민D 주사를 맞으면 골절을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가 아니더라도 비타민D를 보충해주는 것이 하루라도 빨리 뼈를 붙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5. 칼슘

뼈는 칼슘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이죠? 뼈가 빨리 붙기 위해서는 뼈의 구성성분인 칼슘을 보충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몸에 칼슘이 부족한 사람은 골절을 회복하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된답니다. 칼슘, 생선, 두부, 시금치 같은 음식을 충분히 먹어주세요.

다만 사골국물의 경우 칼슘보다 인이 많기 때문에 칼슘 흡수를 방해해요. 사골국물은 당분간 피해 주세요.

 

 

 

 6. 각종 영양요소

칼슘이 뼈의 주요 구성요소이긴 하지만 주변의 조직을 회복시키는 콜라겐, 혈관을 만드는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함께 일을 해야 해요. 콘드로이틴, 콜라겐, 단백질, 비타민K, 마그네슘, 비타민C 등을 충분히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을 하나씩 챙겨 먹을 수 없으니 모든 것이 들어있는 종합비타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7. 혈액순환 증진

아무리 좋은 영양소를 섭취한다고 해도 혈액순환이 좋지 않으면 회복을 할 수 없어요. 좋은 영양소들을 골절된 부위로 운반하기 못하기 때문이죠. 우리의 세포는 깨끗한 피와 산소를 받으면 받을수록 빨리 회복을 하게 됩니다. 혈액순환을 증진시켜서 골절된 부위에 한 번이라도 더 혈액이 지나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오메가 3, 은행잎 추출물 등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깁스를 할 때 붕대를 너무 강하게 조이는 것은 피해 주세요.

 

 

 

 8. 금연

담배를 피우면 몸의 일산화탄소 수치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니코틴에 의해서 혈관이 수축하게 돼요. 결과적으로 혈액순환이 급격하게 떨어지죠. 뼈가 부러졌을 때 단 2주만이라도 금연을 해보세요. 엄청난 회복의 차이를 느끼게 될 거예요.

 

반응형

 

 

정리

결론적으로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 외에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몸에 좋은 식품을 먹고 혈액순환을 증진시키는 것뿐이에요. 하지만 이런 작은 차이만으로도 골절을 회복하는 시간을 엄청나게 줄여준답니다. 또한 뼈가 붙는 데는 칼슘뿐만이 아닌 다양한 영양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꼭 한 가지 음식만 골라서 먹기보다는 몸에 좋은 자연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골절후 뼈붙는기간. 골절 회복 기간은 얼마나 될까?

골절 후 뼈 붙는 기간은 나이, 위치, 골절의 정도에 따라 달라 약 3주에서 20주까지 걸리게 됩니다. 연령과 부위에 따른 골절 회복 기간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골절 회복 기간 아이와

wildchild.tistory.com

 

고막에 붙은 귀지. 귀에서 바스락 거려도 절대 제거하지 마세요 제발!

귀지가 고막에 붙으면 귀에서 바스락 소리가 나서 여간 신경 쓰이죠. 하지만 고막에 붙은 귀지는 스스로 제거하지 말고 일단 가만히 나두는 것이 좋아요. 며칠만 있으면 알아서 떨어져 나갈뿐더

wildchild.tistory.com

 

하지불안 증후군 더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하지불안증후군 완치 사례!

하지불안 증후군 진료과는 신경과입니다. 하지불안 증후군은 뇌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기 때문이죠. 하지불안 증후군 치료법과 하지불안 증후군 완치 사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하지불안

wildchild.tistory.com

이포스팅은쿠팡파트너스활동의일환으로,이에따른일정액의수수료를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