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조현병 전조증상. 정신분열증 특징을 알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by M.J. 2022. 4. 9.

환각, 망상과 함께 이상한 말과 행동을 하는 것이 정신분열증 특징이죠. 치료가 까다롭기 때문에 초기 치료만이 조현병 완치의 핵심입니다. 조현병 전조증상인 감각, 감정, 생각, 행동의 변화의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정신분열증 특징

정신분열증은 조현병이라고도 불리고 있어요. 조현이란 조절할 조(調) 줄 현(絃)을 써서 현악가의 줄을 조율하여 조화로운 소리를 낸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조현병은 현악기의 줄을 조율하지 못하여 조화로운 음을 내지 못하는 것처럼 뇌신경을 조율하지 못해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주로 도파민, 세로토닌 등 신경전달물질에 의해 발생하며 전 세계 1%의 사람이 조현병을 갖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주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사이에 많이 발생하는데 이때가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시기인 만큼 적절한 치료를 하지 못하면 더 이상의 사회생활은 불가능하게 되죠. 

또한 조현병 고위험군과 발병 후 5년 이내의 환자들을 '조기 정신증'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5년이 지나면 만성화가 되어 치료가 매우 힘들어 지기 때문에 5년을 조현병의 골든타임이라고 불리고 있죠. 

 

반응형

 

 

 조현병 전조증상

DUP(Duration of Untreated Psychosis)는 정신질환이 처음 발현된 후 첫 치료를 시작하는 시간을 의미하며 DUP가 빠르면 빠를수록 완치될 확률이 높다고 해요. 조현병 전조증상을 보고 본인이 해당되면 하루라도 빨리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현병 전조증상은 크게 지각의 변화, 감정의 변화, 생각의 변화, 행동의 변화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느 상상속의 외딴곳에서 그네에 앉아 태양을 바라보고 있는 여인의 뒷모습
환각속에서 살고있는 여인

 

 

 1. 생각의 변화

조현병 초기 증상으로 타인의 행동이나 주변 환경의 변화가 자신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관계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평소에는 아무 생각 없던 사소한 것도 모두 나에게 해코지를 하기 위해서 발생했다고 생각하게 되죠.

예를 들어 길을 가다 누군가 자신을 쳐다볼 경우 평소라면 별 생각이 없을 텐데 어느 날부터 나를 공격하거나 미행한다고 생각이 들게 됩니다. 또한 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하고 있을 경우 나를 욕한다고 생각이 드는 등 세상 모든 일이 나와 연관이 있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긍정적인 연관이 아닌 부정적인 연관인 것이 큰 문제입니다.

이런 생각의 변화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할 때도 발생할 수 있어요. 한두 번 이런 생각이 들었지만 정상화가 된다면 문제가 없지만 계속해서 이런 생각이 들고 점점 악화가 된다면 조현병 전조증상임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2. 감각의 변화

감각의 변화란 시각, 미각, 촉각 등 우리가 흔히 느끼는 감각이 아닌 제3의 이상한 감각이 생기는 것을 의미해요. 보통 어느 날부터 철학, 마법, 미신, 종교 등에 관심이 생기고 빠지면서 시작하며 주변 환경으로부터 이상한 기운을 느끼게 됩니다. 평소처럼 친구와 악수를 하였는데 손에서 어두운 기운이 느껴지고, 바람소리에서 귀신의 기운이 느껴지게 되는 것이죠. 또한 이렇게 느낀 이상한 기운을 막기 위해 퇴마의식 같은 본인만의 이상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런 감각의 변화는 환각, 환시, 환청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의 해서 관찰해야 하는 조현병 전조증상입니다.

 

반응형

 

 

 3. 감정의 변화

어느 순간부터 웃긴 영화를 보며 화를 내 거나, 슬픈 영화를 보며 웃는 등 상황에 맞지 않는 감정이 나타난다면 조현병을 의심해보아야 해요. 사람으로서 당연하게 느껴야 할 감정이 망가진 뇌신경에 의해 당연하지 않은 것이 되는 것이죠. 이런 감정의 변화는 환청이나 환시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전조증상입니다.

이런 감정의 변화 역시도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발생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럴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정상적으로 돌아오지만 조현병의 전조증상이라면 좋아지기는 커녕 하루하루 심한 감정의 변화를 느끼게 된답니다.

 

 

 

 4. 행동의 변화

만성 조현병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자기만의 생각에 몰두를 하며 대인관계를 기피하는 것입니다. 자기만의 세상에서만 살게 되는 것이죠. 

조현병이 발생하기 전 이렇게 자기만의 세상에 들어갈 준비를 하는 행동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어느 순간부터 혼자 있는 게 좋고 친했던 친구마저 만나기 싫게 됩니다. 모르는 사람은 더욱 만나기 싫죠. 또한 활동적이던 사람이 무기력하게 바뀌고 몸의 여기저기가 이유 없이 아프게 됩니다. 당연히 검사를 해보아도 아무런 신체적 이상을 발견할 수 없죠.

보통 우울증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하죠? 하지만 우울증과 아주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항우울제를 먹어도 효과가 없다는 것이죠. 조현병으로 발생하는 이런 고립감과 무기력은 우울증 약을 먹어도 전혀 효과가 없어요. 이럴 경우 하루라도 빨리 조현병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반응형

 

 

 조현병 완치

조현병의 골든타임인 발생 후 5년 이내에 치료를 시작하면 몇 가지 약물만 복용하여도 완치가 가능해요. 일반인과 똑같은 삶을 살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골든타임을 놓쳤다면 완치하기 힘들뿐더러 이미 5년이란 시간만큼 조현병 환자의 사회생활은 엉망이 되어있을 거예요. 또한 조현병은 완치가 되더라도 언제든 재발할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평생 꾸준한 게 관리를 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반응형

 

 

 정리

정신병은 나약해서 걸린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죠? 하지만 조현병은 그런 것이 아니에요. 나의 몸과 마음이 나약한 게 아닌 뇌의 기능이 망가졌고, 뇌에서 분비하는 호르몬 자체가 문제 있은 것이죠. 절대로 의지만으로 고칠 수 있는 병이 아닙니다. 하지만 몇 가지 약만 먹으면 금방 좋아지는 질병이기 때문에 본인이 조현병 전조증상을 느끼고 있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병원을 방문해주세요. 병원은 당신의 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지능이 낮은 사람 특징. 팩트와 재미로 알아보는 멍청한 사람 특징.

지능이 낮을수록 이해력이 낮다 같이 일반적인 사실뿐만 아니라 걸음이 느리다 같은 지능이 낮은 사람 특징은 다양합니다. 팩트와 재미로 알아보는 멍청한 사람 특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

wildchild.tistory.com

 

고백 해서 혼내 주자. 성공 확률을 높이는 고백에 대한 모든것.

고백해서 혼내 주자는 말이 있죠? 이런 식의 고백은 무조건 실패해요. 고백은 뜬금없이 사귀자고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관계를 정립하는 단계랍니다. 성공 확률을 높여주는 고백에 대해서 말

wildchild.tistory.com

 

펜타닐 느낌. 어떤 느낌이길래 많은 사람들이 중독되는 것일까요?

헤로인보다 100배 효과 있다는 펜타닐. 구하기도 쉬워 문제가 되고 있어요. 펜타닐 느낌은 온 세상이 차분해지고 고요해진다고 해요. 펜타닐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펜타닐이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