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잇몸퇴축 자연치유 가능할까요? 잇몸 내려앉음 자연치유에 대한 팩트!

by M.J. 2022. 3. 31.

웃고 싶어도 길어진 치아가 부끄러워서 환하게 웃지 못하게 만드는 잇몸퇴축. 과연 잇몸퇴축 자연치유 가능할까요? 미와 건강 둘 다 해치는 잇몸 내려앉음 자연치유에 대해 팩트만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잇몸퇴축이란?

잇몸퇴축이라는 용어 그대로 잇몸이 어떠한 자극이나 질병에 의해 점점 내려가는 것을 의미해요. 치아를 감싸고 있던 잇몸이 내려가면서 더 많은 치아가 노출되게 되고 결과적으로 치아가 길어 보이는 것이죠. 잇몸이 내려앉으면 건강적으로는 치아가 약해지고 뿌리가 노출되어 여러 가지 치아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또한 미적으로 보기 안 좋기 때문에 사람들 앞에서 활짝 웃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여성의 가지런한 치아 모습
건강한 치아

 

 

 잇몸 퇴축 원인은?

잇몸퇴축의 유무를 결정짓는 가장 큰 것은 원인은 바로 유전입니다. 선천적으로 잇몸이 두꺼우면 잇몸퇴축이 잘 발생하지 않아요. 하지만 태어나기를 잇몸이 얇게 태어나면 약간의 자극에도 잇몸이 내려앉게 됩니다. 실제로 선천적으로 잇몸이 얇은 사람은 하루에 3번 하는 칫솔질만으로도 잇몸퇴축이 발생하게 됩니다.

잇몸을 공격하여 잇몸퇴축을 일으키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그중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치석입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에 낀 플라그들이 쌓이고 끊임없이 잇몸에 자극을 주며 잇몸이 내려앉게 만드는 것이죠.

또한 치아교정을 한 사람은 잇몸퇴축이 발생하기 쉽다고 해요. 가지런한 치아를 만들기 위해 이빨을 움직이다 보면 잇몸이 약해지고 얇아지기 때문이죠. 또한 어렸을 때부터 이빨이 삐뚤 삐뚤 하였기 때문에 양치가 깨끗하게 되지 않아 잇몸이 약할 확률이 높아요. 이렇게 약한 잇몸에 있는 치아를 강제적으로 움직이다 보면 잇몸은 더욱 약해지게 되는 것이랍니다.

그 외에 치주질환, 강한 칫솔질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반응형

 

 

 잇몸퇴축 자연치유

안타깝게도 한번 내려앉은 잇몸은 절대로 다시 올라오지 않아요. 더 이상 퇴축이 일어나지 않도록 막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잇몸퇴축은 끊임없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랍니다. 어느 정도 잇몸이 내려앉으면 더 이상은 잇몸이 퇴축되지 않아요. 사람마다 퇴축되는 한계선이 있는 것이죠.

 

 

 

 잇몸퇴축 예방법과 치료법

잇몸퇴축의 가장 큰 원인인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이 잇몸퇴축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고 치아와 잇몸상태를 점검하는 것만으로도 잇몸퇴축을 막을 수 있어요. 또한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는 것도 잇몸퇴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잇몸퇴축의 유일한 치료법은 바로 '잇몸 이식술'입니다. 입천장의 잇몸 살을 떼어서 치아 주변으로 이식시키는 것이죠. 내려앉은 잇몸을 다시 채우는 유일한 방법이지만 아직까지는 성공률도 낮고 부작용도 많습니다. 또한 이렇게 이식받은 잇몸도 기존의 잇몸과 똑같이 퇴축이 일어납니다. 언젠가는 다시 잇몸이 내려앉게 되는 것이죠.

 

반응형

 

 

 정리

한번 내려앉은 잇몸은 다시는 채울 수 없기 때문에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치아와 잇몸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케일링과 검진만으로도 잇몸퇴축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니 1년에 1번은 꼭 스케일링을 받아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디카페인 커피 부작용. 디카페인 커피 위염 발생 여부와 브랜드 별 디카페인 카페인 함량.

카페인의 부작용인 심장 두근거림과 이뇨작용을 막기 위해 많은 디카페인 커피가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디카페인 커피만의 부작용이 있고 위염에도 좋지 않습니다. 디카페인 커피 부작용과 카

wildchild.tistory.com

 

막걸리 효능! 막걸리 칼로리! 이렇게나 좋은 막걸리 먹을수밖에 없겠죠?

전통 발효주의 대표주자 막걸리는 유산균,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는 것이 사실이죠. 또한 피부미용, 간질환 예방 등 다양한 막걸리 효능이 있어요. 또한 막걸리 칼로리는 한잔당 8kcal 정로도 살

wildchild.tistory.com

 

밀키트 문제점. 많은 문제점이 있는 밀키트 꼭 사먹어야 할까요?

코로나로 인해 밀키트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어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밀키트 문제점에 대해서 생각을 못하고 있죠. 밀키트 단점을 통해 알아보는 밀키트 문제점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