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새치 원인. 흰머리 다시 검은머리? 기적같은 일이 가능할까요?

by M.J. 2022. 3. 19.

스트레스가 새치 원인일 것이라는 것은 그저 추측일 뿐이었어요. 하지만 최근 콜롬비아대 연구를 통해 사실로 밝혀졌고 흰머리 다시 검은 머리로 될 수 있다는 것도 밝혀졌습니다. 새치에 대해서 이야기해 드릴게요.

 

반응형

 

 

 흰머리 원인

사람의 머리가 검은색인 건 바로 멜라닌 색소 때문이에요. 눈동자, 피부 등 멜라닌 색소가 증식을 하면 그곳은 검은색으로 보이죠. 사람의 모낭에는 멜라닌 줄기세포가 있어요. 이것이 멜라닌 세포를 만들어서 우리의 머리가 검은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나이를 먹고 노화가 진행될수록 멜라닌 줄기세포의 힘이 약해져서 더 이상 멜라닌 세포를 만들어내지 못하게 돼요. 이럴 경우 검은 머리가 흰머리로 바뀌는 것이랍니다. 

흰머리를 한 노부부가 사진을 보고 있는 장면
백발의 노인

 

 

 새치 원인

흰머리가 노화로 인해 머리가 하얗게 변한 것이라면 새치는 노화가 아닌 다른 원인 때문에 머리가 하얗게 변한 것을 의미해요. 호르몬 불균형, 유전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과학적으로 밝혀진 가장 큰 2가지의 원인은 스트레스와 타이로신 부족이라고 합니다. 

 

 

1. 타이로신 부족

우리 몸의 멜라닌은 그냥 짠~하고 생겨나는 것이 아닙니다. 페닐알라닌이 타이로신으로 바뀌고 타이로신이 멜라닌으로 바뀌는 것이죠. 이때 몸에 페닐알라닌이나 타이로신이 부족하다면 당연히 멜라닌이 생성되지 못하겠죠? 

 

 

2. 스트레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노르아드레날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만들어내요. 이 물질은 매우 안 좋은 물질인데 특히 모낭 속의 멜라닌 줄기세포와 반응을 해서 세포분열을 가속화시킨다고 해요. 즉! 빠른 세포분열을 통해 멜라닌 세포를 고갈시켜버리는 것이죠. 

또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혈액순환이 안 좋아져 새치가 생긴다고 해요. 실제로 새치는 옆머리, 앞머리, 뒷머리, 윗머리 순으로 생기는데 이 순서는 두피에서 혈액공급이 가장 적은 곳부터 많은 곳의 순서라고 합니다. 

 

반응형

 

 

 흰머리 다시 검은 머리

이제 흰머리의 원인을 알았으니 이것을 해결하면 다시 검은 머리가 될 수 일겠죠? 아쉽게도 노화로 인한 흰머리는 아직까지 검은 머리로 바꾸는 것이 불가능해요. 하지만 스트레스나 타이로신 부족 등으로 갑자기 생긴 새치의 경우 검은 머리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 타이로신 부족

멜라닌의 전구물질인 타이로신은 영양제로 보충할 수 있어요. 하루에 약 500~2,000mg을 먹으면 멜라닌 생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타이로신의 전구물질인 페닐알라닌은 견과류와 녹색채소에 많이 들어있다고 해요. 이 두 가지 물질을 보충해주면 다시 검은 머리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최근 콜롬비아대 학교에서 재미있는 연구를 하였어요. 참가자들에게 매일 일기를 쓰게 한 뒤 분석하여 각 날짜마다 스트레스 정도를 계산하였어요. 또한 주기적으로 정밀 기계를 통해 모발의 색을 관찰하였죠. 그 결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날은 모발의 색이 옅어졌으며 스트레스가 해결되자 모발의 색이 다시 진해지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매일매일 모발의 색이 바뀌고 있다는 뜻이죠.

또한 갑자기 이혼을 한 뒤 머리가 머리가 하얗게 변한 한 여성을 추적조사를 하였어요. 2년 뒤 재혼을 한 이 여성의 머리는 다시 검은색으로 변해있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와 새치와의 상관관계가 입증된 순간이었죠.

새치를 없애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정리

두피의 혈액순환을 증진시켜주는 두피 마사지역시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전신의 혈액순환을 증진시키는 혈액순환 개선제, 유산소 운동 역시도 새치에 큰 도움이 되죠. 요즘은 30대만 되어도 새치가 나기 시작하죠? 10년 전과 비교하여 새치가 발생하는 연령이 10살이나 낮아졌다고 해요. 그만큼 스트레스를 받는 사회로 바뀌었다는 이야기죠. 새치뿐만이 아니라 나의 몸을 위해서라도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상 새치와 관련된 이야기였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아르기닌 효과 없다? 잘못 알려진 아르기닌 강직도와 부작용.

비아그라처럼 혈관을 확장을 유도하는 아르기닌은 강직도를 높이고 발기력을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부작용 및 잘못된 복용방법으로 아르기닌 효과 없다고 느끼는 분이 많아요. 아르기닌의 효

wildchild.tistory.com

 

막걸리 효능! 막걸리 칼로리! 이렇게나 좋은 막걸리 먹을수밖에 없겠죠?

전통 발효주의 대표주자 막걸리는 유산균,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는 것이 사실이죠. 또한 피부미용, 간질환 예방 등 다양한 막걸리 효능이 있어요. 또한 막걸리 칼로리는 한잔당 8kcal 정로도 살

wildchild.tistory.com

 

알로에 수딩젤 여드름에 좋을까? 알로에 수딩젤 부작용. 생각만큼 좋지 않아요.

진정, 보습을 이유로 알로에 수딩젤을 사용하죠? 하지만 알로에 수딩젤 부작용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해요. 생각만큼 피부에 좋은 제품이 아닌 것이죠. 알로에 수딩젤 여드름 있으신 분은 꼭 피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