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친자확인 결과 제 아이가 아닙니다...친생부인의 소는 2년안에 제기하세요!

by M.J. 2022. 10. 3.

친자확인 결과 제 아이가 아닙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 '친생부인의 소' 또는 '친생자관계 부존재 확인의 소'를 제기할 수 있어요. 단 2년 내에 제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년이 지나면 이혼을 하였더라도 양육비를 주고 상속을 해줘야 합니다.

 

반응형

 

 

 친자확인 결과 제 아이가 아닙니다

이쁜 아이가 태어났다는 기쁨도 잠시 친자확인 결과 남의 아이라고 밝혀진 경우... 실제로 최근에 많아지고 있는 사건입니다. 이 경우에는 '친생부인의 소'또는 '친생자관계 부존재 확인의 소'를 제기해야 해요. 소송을 통해 일정량의 위자료를 받을 수 있죠.

또한 위의 소송을 통해 가족관계부 등록부가 정정되었다면 '손해배상, '부당이득 반환청구'를 통해서 위자료 외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씩 차근히 알려드릴게요. 본인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확인 한 뒤에 알맞은 소송을 제기해보세요.

 

반응형

 

 

 친생부인의 소

혼인 중의 출생자의 추정을 받은 자에 대하여 혼인 중의 출생자인 것을 부인하는 소송. 
그 사유가 있음을 안 날부터 2년 내에 이를 제기하여야 한다.
혹시 상대방(배우자 및 자녀)이 사망하였을 경우 사망 사실을 안 날로부터 2년 이내에 제기하여야 한다.

친생부인의 소는 태어난 아이가 친생자 추정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에 제기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법원에서는 아이가 친생자인 것을 추정하는 일정한 조건이 있습니다.

  • 아내가 혼인 중에 임신한 경우
  • 혼인 신고부터 200일 이후에 출생한 경우
  • 이혼 신고부터 300일 이내에 출생한 경우

위 3가지 사항에 대항된다면 그 아이는 무조건 친생자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친생자가 아니란 것을 소송을 통해서 제기해야 합니다. 

 

 

 

 친생자관계 부존재 확인의 소

'친생자관계 부존재 확인의 소'역시도 위에서 언급한 '친생부인의 소'와 비슷합니다. 다만 아이가 친생자 추정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는 '친생자관계 부존재 확인의 소'를 제기해야 하죠.

  • 혼전 임신을 한경우
  • 혼인기간 중 남편이 장기간 외국에 체류한 경우
  • 혼인기간 중 남편이 장기간 투옥한 경우
  • 혼인기간 중 남편이 식물인간 판정받은 경우

위에서 언급한 상황에 해당되는 경우 친생자로 추정하지 않기 때문에 '친생자관계 부존재 확인의 소'를 제기하면 됩니다. 이것 역시도 상황을 인지한 날부터 2년 이내에 제기해야 하는 점 명심해 주세요.

 

반응형

 

 

 손해배상과 부당이득 반환 청구

분유, 기저귀, 병원, 각종 육아용품 등 친자인 줄 알고 투자한 많은 비용이 있죠? 특히 친자가 아닌 것을 늦게 알았을 경우 이런 비용은 더욱 많아지게 되죠. 이런 경우 '손해배상', '부당이득 반환 청구'를 통해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친자식이 아닌 아이에게 투자한 금액을 돌려받게 되는 것이죠. '친생부인의 소' 또는 '친생자관계 부존재 확인의 소'를 통해 친자가 아님을 인정받았다면 그 이후에는 '손해배상', '부당이득 반환 청구'는 필수입니다. 

 

 

 

 친자가 아닌 것을 알았음에도 그냥 키우면 어떻게 되나요?

친자가 아닌 것을 알았음에도 정 때문에 그 아이를 키워서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면 더 이상 소송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친자가 아니지만 친자와 같은 대우를 해 주어야 하는 것이죠.

또한 이혼을 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친자로서 대우를 해야 하기 때문에 미성년자라면 양육비를 줘야 하고 남자가 죽고 나면 상속을 해줘야 합니다. 참 말도 안 되는 것 같지만 이미 대법원 판례가 나와있는 실제 사례입니다.

 

반응형

 

 

 정리

친자확인 결과 내 아이가 아님을 인지하였다면 그 충격은 엄청날 거예요. 하지만 하루빨리 정신 차리고 소송을 제기하세요.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고 난 뒤에는 아무런 방법이 없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고소장 접수 후 연락. 얼마나 기다려야 할까요?

누군가를 고소하는 데는 많은 절차가 필요해요. 고소장 접수 후 연락 언제쯤 통보가 되는지 상세하게 알려드릴게요. 담당 형사를 잘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소장 접수 후 연락 고소장

wildchild.tistory.com

 

벌금형 전과기록 삭제. 형의 실효 신청을 통해 2년만 지나면 말소 가능합니다.

몇십만 원이라도 벌금을 내게 되면 전과 기록이 남고 '신원조회회보서'를 통해 조회가 가능해요. 2년이 지났다면 벌금형 전과기록 삭제하는 것이 가능하니 꼭 '형의 실효 신청'을 해주세요. 당신

wildchild.tistory.com

 

연봉 4천 여자들기피대상 1호입니다! 그럴 듯한 이유와 현실.

연봉 4천 여자들 기피대상 1호입니다. 그 이유는 결혼 유지를 위한 최소 비용이기 때문이에요. 결정사에서 정한 가입 최소 연봉 역시도 4천이죠. 여사들이 연봉 4천을 기피하는 이유와 통계를 통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