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면접 불합격 신호! 면접탈락 신호 확실히 알려드릴게요.

by M.J. 2022. 10. 8.

면접관들도 사람이니만큼 알게 모르게 나오는 신호들이 있어요. 그중 면접 불합격 신호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면접 탈락 신호를 느꼈다면 너무 기대하지 말고 다른 회사에 지원할 시간입니다.

 

반응형

 

 

면접 불합격 신호

'면접은 까 볼 때까지 모른다'는 '면까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어느 정도 사실이에요. 지원자가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다른 지원자에 비하면 괜찮았을 경우 차선책으로 합격을 시킬 수가 있죠. 또한 면접관은 여러 명이기 때문에 1명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다른 면접관들에 의해 합격할 수 있어요. 

면접을 보고 돌아오면 뭔가 불안하고 찝찝한 느낌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면접이란 것은 불편한 상황이니만큼 불안한 감정이 생기기 때문이죠. 이러한 감정들은 최대한 배재하고 팩트와 근거를 통해 면접관의 말, 분위기 등을 파악해보세요. 이성적으로 생각해도 아래와 같은 신호들이 나왔다면 이것은 면접 불합격 신호입니다.

면접자와 면접관의 그림
면접

 

 

면접 탈락 신호

 1. 그거 말고 다른 경험 없나요?
(불합격률 80%)

나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는데 '그거 말고 다른 경험 없나요?'라는 질문을 받았다면 아쉽지만 탈락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질문은 당신의 경험이 회사나 직무와 연결점이 없다고 느꼈기 때문에 하는 질문이기 때문이죠. 당신이 말한 경험은 회사가 원하는 경험이 아닌 것입니다.

또한 경험과 결론이 매칭이 되지 않을 경우에도 이러한 질문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한 경험을 통해 분석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라고 당신이 대답을 하였지만 면접관은 그 경험과 분석능력에 대한 연관성을 느끼지 못하였기 때문에 다른 경험을 질문하는 것입니다. 괜히 경험과 능력을 끼워 맞춘 것처럼 느끼게 되는 것이죠.

 

반응형

 

 

 2. 면접 시간이 너무 짧을 때(질문이 너무 적을 때)
(불합격률 70%)

다른 사람에 비해서 면접시간이 너무나 짧거나 질문이 적다면 안타깝게도 합격하기 힘듭니다. 특히 면접관이 여러 명임에도 불구하고 면접 시간이 짧다면 명백한 불합격의 신호입니다. 면접관도 사람인만큼 호감이 가고 궁금하게 만드는 지원자에게는 질문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당신이 형식적인 몇 가지 질문밖에 받지 못하였다면 그것은 면접관이 당신에 대해 궁금한 것이 없고 매력이 없다는 뜻이죠.

물론 추가 질문이 필요 없을 만큼 너무나 완벽한 경우에도 아무런 질문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3. 비슷한 질문을 계속할 때
(불합격률 80%)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가요?', '왜 이 직무에 지원을 하였죠?', '이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나요?'처럼 비슷한 질문을 계속 받는다면 이것은 불합격의 신호입니다. 

면접관은 한정된 시간 안에서 당신에 대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비슷한 질문을 계속한다는 것은 당신의 대답에 일관성이 없고 뭔가 의심스러움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서 비슷한 질문을 통해서 당신의 대답에 대한 팩트를 체크하고 있는 것이죠.

여러 질문을 통해 당신의 대답이 진실이라고 느꼈다면 다행이지만 이미 불신을 전제로 하는 질문들이기 때문에 합격은 힘이 들것입니다.

 

반응형

 

 

 4. 영업(다른 직무)을 하면 잘하겠네요
(불합격률 90%)

본인이 지원한 것과 다른 직무를 하면 잘하겠다는 말을 들었다면 불합격입니다. 예를 들어서 사무직을 지원하였는데 '영업직을 하면 잘하겠네요'라고 한다면 당신은 사무직과 맞지 않는다는 뜻이기 때문이죠. 특히 다른 직무보다 '영업직'이라고 언급하는 것은 말을 잘하지만 우리와는 너무나 맞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이러한 면접관의 말을 통해서 나와 맞는 다른 직무를 생각해볼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5. 답변(이야기)에 관한 후속 질문이 없다
(불합격률 60%)

보통 어떠한 이야기를 하면 그것에 대한 후속 질문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떠한 이유로 간호사라는 꿈이 생겼습니다'라는 답변을 들은 면접관은 '그렇게 생긴 꿈에 대해서 후회한 적은 없나요? 적성에는 맞나요?'같은 후속 질문이 있을 수 있죠.

하지만 어떠한 답변에도 후속 질문 없이 전혀 상관없는 다른 질문들로만 이루어진 면접이라면 합격하기 힘듭니다. 당신의 이야기(답변)가 아무런 호기심을 이끌어내지 못하였기 때문이죠. 면접관들은 당신에게 아무런 매력을 느끼지 못하였고 당신의 대답 속에서 당신과 회사와의 연결점을 찾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심할 경우 당신의 말투나 억양이 좋지 않아서 아예 당신의 이야기를 듣지 않았을 경우도 있습니다.

 

 

 

 6. 분위기가 너무나 엄숙할 경우
(불합격률 60%)

예전 면접장의 분위기는 엄숙하였습니다. 하지만 딱딱한 상황보다는 부드러운 상황에서 면접자의 진실된 모습이 나온다는 연구가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부드러운 분위기로 바뀐 곳이 많습니다. 심지어 임원급 면접에서도 부드러운 분위기를 유지하려고 하고 있죠.

보통의 면접장이라면 시작은 엄숙하고 딱딱한 분위기지만 당신의 이야기에 미소를 짓고 고개를 끄덕이며 점점 부드러운 분위기로 바뀌어 갑니다. 하지만 당신이 동문서답, 단답형 또는 진정성 없는 이야기만 늘어놓을 경우 엄숙하고 딱딱한 분위기는 면접이 끝날 때까지 이어가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정리

면접 복귀를 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을 배제시키는 것입니다. 그때 내가 느낀 감정이 아닌 면접관의 말투, 질문, 분위기 만을 객관적으로 분석해야 하죠. 혹시 면접 불합격 신호를 받았다면 실망하지만 말고 왜 그런 신호를 받았는지 꼭 분석을 해보세요. 지금의 경험이 미래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안락사 찬성. 존엄사의 권리와 안락사 찬성 근거.

2019년 여론조사에서 안락사 찬성이라는 응답이 약 80.7%나 나왔습니다. 죽음의 선택도 인간의 권리이기 때문이죠. 존엄사라고 불리는 안락사 찬성 근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당신은 안락사

wildchild.tistory.com

 

흥미로운 토론 주제. 참신한 토론주제 알고가세요.

혹시 토론 주제를 찾으시나요? 흥미로운 토론 주제를 알려드릴게요. 한 번쯤 생각해보면 좋은 참신한 토론 주제입니다. 논술 대비용으로 한 번쯤 생각해보면 좋을 주제들입니다. 흥미로운 토론

wildchild.tistory.com

 

면접질문 예시. 면접 합격률 70%의 경험에서 나온 면접 대비법.

그저 그런 스펙이지만 작년 8번의 면접 중 6개의 회사에 합격 하였습니다. 꼭 나오는 면접 질문 예시와 이 면접 질문 예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면접을 보는 모든 분들의 면접 대비를 위해 작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