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금연 한달 금단현상. 지옥같았던 한달... 그리고 시작된 갈망의 시기

by M.J. 2022. 4. 28.

금연을 시작한 지 6주가 지났어요. 정말 지옥 같았던 기간이었기 때문에 후기와 금연 한 달 금단현상에 대한 글을 작성해봅니다. 이제부터 시작되는 갈망의 시기를 함께 잘 이겨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금연을 결심하다

  • 나이: 만 32살
  • 흡연기간 : 10년
  • 흡연양 : 하루 1갑 이상
  • 니코틴 의존도 : 매우 심함

저는 매일 1갑 이상 담배를 폈고 다른 사람들보다 니코틴 자체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나 높았어요. 담배를 피우고 30분만 있어도 담배 생각이 났지만 그래도 참고 1시간은 채우고 담배를 피우는 스타일이었죠.

2022년 3월의 어느 날. 따뜻해진 날씨 때문에 옷 정리를 하려고 봄옷이 들어있는 박스를 열었어요. 그런데 그 순간... 박스를 열자마자 담배 묶은 내가 확 풍겨오는 것을 느꼈죠. 작년에 폈던 담배냄새가 옷에 스며들어있었는데 세탁을 하지 않고 보관을 해 둔 탓에 겨울 동안 숙성이 된 것이었죠.

이때 냄새가 너무나 역했고 내 몸에서도 이런 냄새가 나겠구나 싶었고 그다음 날인 3월 17일부터 금연을 시작하였습니다. 마침 이날이 저의 생일이었기 때문에 뭔가 의미가 있겠구나 싶어서 금연을 하기로 독하게 다짐을 했습니다.

 

 

 

 금연 한 달 금단현상

과학적으로 금단현상은 24~72시간이 가장 심하고 그때 서서히 감소한다고 합니다. 또한 한 달이 되면 더 이상 몸에서는 니코틴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해요. 즉! 한 달만 지나면 금단현상은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대표적인 금단현상으로는 불안, 초조, 집중력 저하, 소화장애 등이 있죠? 저는 이러한 모든 금단증상을 모두 겪었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불안하고 초조하고, 평소에 좋아하던 '놀면 뭐하니'를 보아도 전혀 재미가 없었어요. 또한 주변의 모든 것들이 짜증 나더라고요. 특히 이런 증상은 일주일 동안 너무나 심했습니다.

과학적으로 72시간이 지나면 금단현상은 서서히 줄어든다고는 하지만... 저는 그렇지가 않더라고요. 저처럼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사람은 금단현상이 더욱 오랫동안 지속된다고 합니다.

  • 담배가 생각나는 시간은 딱 5분!

갑자기 담배가 생각나고 심하게 피고 싶을 때가 있어요. 과학적으로 이런 것은 딱 5분 정도만 지속된다고 해요. 힘들어도 5분만 참으면 한 단계 고비를 지나가는 것이죠. 하지만 저는 이 5분이 너무나 힘들었어요. 마치 여자 친구와 헤어진 것 같은 공허한 기분이 들다가 갑자기 확 슬퍼지더라고요. '다시는 여자 친구(담배)를 볼 수 없는 것인가?'라는 생각이 5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이것 또한 제가 니코틴 의존도가 높아서 그런 것이라고 하더라고요. 평소에 담배를 애인처럼 생각하고 있던 것이죠. 

 

반응형

 

 

 갈망의 시기

과학적으로 한 달이 되면 우리 몸 자체에서는 더 이상 니코틴을 필요로 하지 않고 찾지도 않기 때문에 모든 금단현상은 사라지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갈망의 시기라고 불리며 평소에는 담배 생각이 나지 않지만 갑자기 한 번씩 담배가 확 당기는 시기입니다. 이것은 신체는 더 이상 니코틴을 필요로 하지 않아도 정신적으로 담배를 찾게 되는 것이죠. 보통 스트레스가 심할 때, 심심할 때, 담배냄새를 맡을 때, 술자리 등 습관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한 번씩 담배가 생각나는 것이죠.

저 역시도 매우 심한 금단현상이 있었지만 4주가 지난 뒤부터는 많이 편해진 것을 느꼈어요. 일단 불안하고 초조했던 금단현상이 모두 사라졌기 때문이죠. 하지만 출근하기 전, 퇴근한 뒤, 운동을 마치고 등 평소에 담배를 피우던 상황이 되면 습관적으로 담배 생각이 나고 있습니다. 또한 길을 가다 담배냄새를 맡으면 침이 고이면서 담배 생각이 너무나 들기 때문에 담배냄새가 나는 골목길을 피해서 다니고 있습니다.

  • 갈망의 시기는 최소한 3년간 지속된다

담배는 끊는 것이 아닌 참는 것이라고 하죠. 과학적으로 이러한 갈망의 시기는 최소한 3년간 지속된다고 해요. 그러니깐 적어도 3년간은 지금처럼 힘들게 살아야 하는 것이죠.

 

반응형

 

 

 금연의 효과

  • 20분
    혈압이 낮아지고 손발의 체온이 정상화된다
  • 8시간
    혈액 속 일산화탄소가 감소해서 산소포화도가 정상화된다
  • 48시간
    후각, 미각이 정상화된다
  • 72시간
    호흡이 쉬워진다
  • 3개월
    폐기능이 30% 향상된다
  • 9개월
    폐의 섬유가 정상화된다
  • 1년
    심장마비의 위험이 50% 감소한다

이건 과학적으로 밝혀진 금연의 효과라고 해요. 저는 이 중에서 후각과 미각이 정상화된 것을 느꼈고 너무나 만족했어요. 금연하고 5일쯤 되었을 때부터 후각이 예민해지면서 수건, 옷 등에서 나는 섬유유연제 냄새가 느껴지더라고요. 또한 20일쯤 되었을 때 평소에 먹던 라테의 맛이 달라진 것을 느껴 사장님한테 물어보니 우유를 바꾸었다고 하더라고요. 맛만 보고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것이 아닌데 미각이 예민한 것 같다며 사장님이 칭찬해주셨어요.

전 이렇게 예민한 미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었는데 담배로 인해서 미각을 포기하고 살았던 것입니다.

 

반응형

 

 

 정리

전 블로그에 글을 쓸 때 항상 담배를 피우면서 글을 작성합니다. 보통 포스팅 하나를 하는 동안 2개의 담배를 피우죠. 이것이 습관이 되어서인지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동안에도 담배 생각이 너무나 나고 있어요. 하지만 독하게 마음먹은 만큼 최대한 금연을 유지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당신이 금연을 마음먹었거나, 금연을 하며 힘들어하고 있다면 이 글을 보며 함께 힘을 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남자가 평생 못잊는 여자. 남자가 그리워하는 여자는 이런 여자입니다.

많은 연애를 하고 지금 사귀는 여자가 있어도 남자가 평생 못 잊는 여자가 있습니다. 이 남자들은 왜 그 여자를 잊지 못하는 것일까요? 남자가 그리워하는 여자. 바로 이런 여자입니다. 남자가

wildchild.tistory.com

 

강직도 훈련. 남자 강직도 운동의 진실과 올바른 해면체 운동.

남자 강직도 운동의 최고봉으로 뽑히는 스쿼트는 사실 큰 효과가 없어요. 강직도를 위해서는 해면체 운동을 해야 한답니다. 강직도를 높이는 강직도 훈련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발기의 메커

wildchild.tistory.com

 

캔들워머 발암물질. 향초가 위험한 이유는? 워머는 안전할까요?

은은한 분위기와 향으로 인기가 많지만 향초를 사용하면 각종 발암물질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워머를 사용하면 어떨까요? 캔들워머 발암물질에 대한 잡지식을 알려드릴게요. 결론부터 이야기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