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디퓨져 위험성. 피부, 폐는 물론 화재의 위험도 있습니다.

by M.J. 2022. 6. 8.

은은한 향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디퓨저. 그러나 안전하지만은 않아요. 피부, 폐 그리고 화재의 위험도 있는 디퓨져 위험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디퓨져 성분

디퓨저의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향료, 에탄올, 계면활성제, 정제수 등이 있습니다. 

  • 향료
    이름처럼 디퓨저의 각종 향을 만드는 물질로 원하는 향을 만들어 내기 위해 다양한 원료를 사용합니다.
  • 에탄올
    향료가 공기 중으로 퍼질 수 있도록 휘발성이 강한 에탄올을 이용합니다. 에탄올이 증발할 때 향료와 함께 증발하는 것이죠.
  • 계면활성제
    향료와 에탄올이 잘 섞이게 하기 우해서 계면활성제가 들어갑니다.
  • 정제수
    향이 퍼지더라도 금방 날아가면 안 되겠죠? 향이 공기 중에 오래 머물게 하기 위해서 정제수를 사용하고 있어요. 

디퓨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향료가 공기 중으로 잘 퍼져야 합니다. 하지만 에탄올과 계면활성제의 도움을 받더라도 향료는 잘 퍼지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구멍이 뚫린 나무 스틱을 이용해서 공기 중으로 퍼지게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디퓨저 위험성

디퓨저가 공기 중에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정제수가 사용되는데 역설적이게도 공기 중에 오래 머물기 때문에 각종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요. 향료에 있는 리모넨, 리날룰 성분에 의해서 알레르기성 피부염, 아토피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향료에 있는 각종 성분으로 호흡기 질환으로 호흡곤란, 천식, 비염을 일으킬 수 있죠. 이뿐만이 아니라 신경계 질환으로 두통,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고, 위장관 장애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책상 위에 잇는 파란색 디퓨저
디퓨저

 

  • 피부
    알레르기성 피부염, 아토피
  • 호흡기계
    호흡곤란, 천식, 비염
  • 신경계
    두통, 고혈압, 부정맥
  • 소화기계
    소화장애
  • 생식계
    정자 DNA 손상, 유산, 불임

또한 디퓨저의 인화점은 약 126도로 화기에 가까이 있을 시 쉽게 불이 붙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디퓨저는 화재의 위험성 때문에 제4류 위험물로 지정되어있죠.

 

반응형

 

 

 그럼 디퓨저를 사용하면 안 될까요?

많은 가정에서 디퓨저를 사용하고 있고 집들이 선물로 디퓨저를 선택하고 있어요. 디퓨저가 이렇게 위험하다면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디퓨저를 사용하는 걸까요?

각종 위험이 있다고는 하지만 이건 아주 미세한 영향을 미칠 뿐입니다. 실제로 디퓨저 사용으로 인해서 병이 악화되었다는 뉴스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브랜드는 개발한 디퓨저를 상품화할 때 안전성 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캔들의 경우 안전성 검사를 받더라도 연소하는 과정에서 다른 물질이 나올 수 있지만 디퓨저는 원액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변형이 없는 편이죠. 그렇기 때문에 비싸더라도 브랜드가 있고 유명한 제품의 디퓨저를 선택하면 큰 문제는 없어요. 어떤 향료가 들어갔는지도 모를 싸구려 중국산 디퓨저는 절대로 선택하지 말아 주세요.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디퓨저는 화재의 위험이 매우 큰 편입니다. 특히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화재의 규모를 키우는 역할을 하고 있죠. 되도록이면 디퓨저를 전자제품과 함께 두지 말아 주세요. 

 

반응형

 

 

 정리

아로마 세러피라는 말이 있어요. 향을 통해 심신을 안정시키고 릴랙스 하는 것이죠. 디퓨저는 이런 아로마 세러피를 하기에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건강에 안 좋은 성분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은 아주 미세할 뿐입니다. 반대로 디퓨저의 향으로 인해서 심신이 안정된다면 건강에 훨씬 이득이 될 것입니다. 디퓨저 너무 걱정하지 말고 사용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캔들워머 발암물질. 향초가 위험한 이유는? 워머는 안전할까요?

은은한 분위기와 향으로 인기가 많지만 향초를 사용하면 각종 발암물질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워머를 사용하면 어떨까요? 캔들워머 발암물질에 대한 잡지식을 알려드릴게요. 결론부터 이야기

wildchild.tistory.com

 

알로에 수딩젤 여드름에 좋을까? 알로에 수딩젤 부작용. 생각만큼 좋지 않아요.

진정, 보습을 이유로 알로에 수딩젤을 사용하죠? 하지만 알로에 수딩젤 부작용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해요. 생각만큼 피부에 좋은 제품이 아닌 것이죠. 알로에 수딩젤 여드름 있으신 분은 꼭 피

wildchild.tistory.com

 

꿈꾸는 이유. 꿈을 꾸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꿈을 꾸는 과학적 이유 쉽게 알기.

밤에 꾼 좋은 꿈 때문에 하루 종일 기분이 좋을 때가 있죠? 그런데 꿈을 꾸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꿈꾸는 이유는 뇌에서 신경체계를 관리하는 과정이라고 해요. 꿈을 꾸는 과학적 이유에 대해 알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