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임신 쉽게 되나요? 임신 확률 정리(배란일/가임기/비가임기 임신확률)

by M.J. 2022. 1. 1.

여성의 생리 주기에 따라 배란일 임신 확률은 약 10%, 가임기 임신 확률은 약 20%입니다. 또한 비가임기 임신 확률은 이론상으론 0%죠. 임신 확률 정리를 통해 '임신 쉽게 되나요'에 대한 답을 찾아보세요.

 

반응형

 

 

 임신 확률 정리

유럽에서 조사한 배란일 날짜를 기준으로 정리한 임신 확률 그래프입니다. 배란일 기준 -6일부터 +1일까지 나와있으며 이 표를 토대로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배란일 6일 전부터 배란일 1일 후까지 임신 가능성 확률을 정리한 표
1번 사정으로 임신 가능성 확률

 

 

 배란일 임신 확률

  • 1회 사정시 평균 10%

많은 사람들이 배란일이 임신 확률이 가장 높다고 알고 있지만 실제로 배란일 당일은 임신 확률이 10%입니다. 사정된 정자가 난자를 찾아 나팔관으로 이동을 해야 수정이 일어나죠. 그런데 정자가 이동하는데 보통 6~12시간이 걸려요. 하지만 배란이 된 난자의 수명은 12~24시간 이기 때문에 약간의 시간차가 발생하여도 수정이 불가능한 것이죠.

 

반응형

 

 

 가임기 임신 확률

  • 1회 사정시 평균 20%(날짜에 따라 다름)

가임기란 배란일을 기준으로 3일 전부터 1일 후까지입니다. 쉽게 말해서 배란일 3일 전~배란일 1일 후 까지를 의미 하죠. 하지만 이론적인 가임기와 실제 가임기는 다릅니다. 보통 사정된 정자의 수명은 3일이지만 슈퍼 정자라고 불리는 생존력이 높은 정자는 5일까지도 생존을 하기 때문에 가임기를 좀 더 길게 잡아야 하죠. 가임기 중에서 배란일 이틀 전은 약 26%로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날입니다. 사정된 정자가 배란일에 맞춰 나팔관에 도착해있으며 수명이 아직 남아있어 대부분 살아있기 때문입니다.

 

 

 비가임기 임신 확률

  • 이론적으로는 0%(실제적으로는 1%)

비가임기는 가임기를 제외한 모든 날을 의미합니다. 사정을 하더라도 정자가 살아서 난자를 만날 수 없기 때문이죠. 이론적으로는 비가임기 임신 확률은 0%에요. 하지만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배란일이 딱딱 맞아 떨어 지기가 않아요. 특히 스트레스, 피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배란일이 달라질 수 있죠. 이런 상황들 때문에 실제적으로 비가임기 임신 확률을 0%가 아닌 1%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나이별 임신할 확률

위에서 제가 정리한 표는 모든 가임연령의 임신 가능성을 정리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확률이 높은 20대부터 임신 확률이 낮은 50대까지의 평균인 것이죠. 하지만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몸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 역시 차이가 있습니다.

나이별로 1년안에 임신할 확률을 나타내는 선그래프
나이별 임신확률 정리 그래프

 

실제로 20살 이후로 완만하게 감소하던 임신 확률은 40대가 지나면서 급격하게 감소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배란일에 따른 임신 가능성 확률 표'를 볼 때 본인의 나이를 감안해서 생각해야 해요. 그래프상 배란일 임신 가능성이 10%라고 하였지만 여성의 나이가 20대라면 임신 가능성은 10%보다 훨씬 높은 것이죠. 반대로 여성의 나이가 40대라면 임신 가능성은 10%보다 낮은 거랍니다.

 

 

 생리와 임신

보통 생리기간에는 임신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알고 있어요. 실제로 생리기간에는 난자가 배출되지 않을뿐더러 혹시 난자가 배출되었다고 하더라도 자궁벽이 무너지고 있기 때문에 착상이 될 수가 없죠.

평균적인 여성의 생리주기를 표로 나타낸것
평균적인 여성의 생리 주기표.

하지만 생리 마지막 날이라면 조심을 해야 합니다. 보통 여성의 생리 기간은 3~7일인데 더욱 길어질 수 있고, 배란일 역시 이틀 정도 앞당겨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생리가 끝나는 날과 정자가 살아있는 기간 그리고 난자가 배출되는 기간이 오묘하게 맞아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생리기간이 8일까지 지속되었고, 사정된 정자가 5일 동안 생존하였는데 배란일이 이틀 정도 앞당겨졌을 경우 임신이 되는 것이죠.

보통 일정한 생리주기를 가지고 있다면 임신이 불가능 하지만 생리주기가 짧은 분,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분 그리고 생리 기간이 긴 분이라면 생리 마지막 날이라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정리

배란일 이틀 전 임신 가능 확률이 26%면 평균적으로 4 달이면 임신에 성공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건 평균일 뿐 사람마다 몸의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의 확률은 천차만별이죠. 그렇기 때문에 여자는 1년 365일 가임기라는 말까지 있는 것이죠. 그래도 과학적인 통계이니 임신을 계획하는 분이든 임신을 피하려고 하는 분이든 도움이 되고 싶어서 임신 확률 정리표를 만들었습니다. 배란일, 가임기, 비가임기 임신 확률을 계산해서 원하는 결과가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여성 건강 관련 글>

 

 

경구피임약 부작용은 무엇일까요? 경구피임약 피임률과 경구피임약 임신사례.

경구 피임약 피임률은 99%로 높은 편이지만 꾸준히 복용하지 않아 실패한 많은 경구 피임약 임신사례가 있어요. 경구 피임약 부작용은 구토, 생리량 감소 그리고 정맥혈전색전증 등이 있습니다.

wildchild.tistory.com

 

가슴 커지는 마사지로 유명한 토세쿄코 효과. 유선 발달 마사지 알려드릴게요.

하루 10분 가슴 커지는 마사지로 유명한 토세 쿄코는 혈액순환을 증진시키고 프로락틴 호르몬을 자극시키는 유선 발달 마사지입니다. 토세 쿄코 효과와 원리에 그리고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

wildchild.tistory.com

 

몽고메리결절 짜면 없어질까? 몽고메리결절의 원인과 제거 그리고 자연치유에 대해 알아보겠습

유륜 주변의 피지선이 융기된 몽고메리 결절은 짜면 피지 덩어리가 나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유륜은 피부가 얇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이 있어 꼭 피부과에 방문하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