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무기력 극복 챌린지. 무기력증 극복에 최고! 무기력증 극복 챌린지 당장 시작하세요.

by M.J. 2022. 2. 22.

무기력 극복 챌린지가 아니었다면 전 아직도 침대를 벗어나지 못하는 삶을 살고 있을 거예요. 심하면 우울증이 왔겠죠. 무기력증 극복을 원하신다면 따라 해 보세요. 무기력증 극복 챌린지 후기입니다.

 

반응형

 

 

 무기력증은 나약한 사람만 걸리나요?

많은 사람들이 무기력증은 나약한 사람이 걸리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무기력증 때문에 힘이 들어서 누군가와 이야기를 하고 싶어도 나의 나약함을 들어내는 것 같아서 말하기가 부끄럽죠. 하지만 이렇게 자신의 무기력증을 숨기는 것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길이랍니다. '무기력 = 나약함'이라는 편견을 갖지 말아 주세요.

 

 

 

 무기력증의 주범은 완벽주의(심리적인 원인)

혹시 직장상사나 친구에게 잘 보이기 위해 노력을 하였는데 거절을 당한 적이 있으신가요? 이때의 기분이 어떠했나요? 힘이 쭉 빠지고 무기력해졌을 거예요. 그런 뒤 다시 힘을 내서 잘 보이려고 노력을 하였는데 연속적으로 거절을 당한 적이 있으신가요? 몇 번 그런 경험을 해보면 그 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의지 자체가 없어지게 될 거예요. 

심리학적으로 무기력증은 무엇인가를 잘하려는 의지 때문에 생기는 것이랍니다. 우리의 뇌는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나의 한계를 알고 있어요. 경험상 버거운 것이라는 것을 느끼는데도 계속 시도하려고 하면 엄두를 내지 못하고 무기력증에 빠지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무기력증은 완벽함을 추구하는 완벽주의자들에게 더욱 잘 발생해요. 그만큼 목표가 높기 때문이죠.

 

반응형

 

 

 망가진 자율신경계(신체적 원인)

우리가 무엇인가를 하려고 열정을 가지면 교감신경이 활성화가 돼요. 교감신경은 몸을 각성시켜서 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하지만 너무나 큰 목표를 잡게 되면 목표를 이룰 때까지 계속해서 교감신경이 활성화돼있게 되죠. 이렇게 계속 사용된 교감신경은 갑자기 비활성화가 되어버려요. 교감신경이 지쳐버린 것이죠. 이때 교감신경을 대신하여서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돼요. 부교감 신경은 몸을 휴식하게 만드는 좋은 역할을 하지만 안타깝게도 오랜 시간 동안의 부교감 신경 황성화는 몸을 쳐지고 무기력증이 오게 만든답니다.

  • 의지를 불태움 => 교감신경 활성 => 교감신경 과다 사용 => 교감신경 지침 => 부교감 신경 활성 => 무기력증

 

 

 

 무기력증 극복 방법

정신적이든, 신체적이든 단순한 고갈로 인한 무기력증은 며칠만 쉬어주면 회복이 돼요. 하지만 심한 무기력증은 쉬면 쉴수록 무기력증이 심해질 뿐이랍니다. 몸이 쉬는 것에 적응을 하고 다시 움직이면 또 체력이 고갈될 것에 대해 공포를 느끼기 때문이에요. 무기력증 극복에 가장 좋은 방법은 목표를 낮추고 햇빛을 보는 것이랍니다.

  • 목표를 낮춰라
    "무기력증을 극복하기 위해 내일은 20km 러닝을 하겠어!"라는 다짐은 무기력증을 악화시킬 뿐이에요. 너무 과한 목표이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무기력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낮추고 그것을 달성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게 해줘야 합니다. 성공을 통해서 교감신경이 다시 활성화되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죠.
  • 햇빛을 보자
    무기력하다고 집에만 있다 보면 점점 더 우울해지는 경우가 많죠?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에요. 사람은 햇빛을 쐴 때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가 돼요. 이 호르몬은 기분을 좋아지게 만들고 밤에 잠도 잘 오게 도와주죠. 무기력증을 극복하기 위한 최고의 호르몬입니다.

 

반응형

 

 

 무기력증 극복 챌린지

무기력증 극복 챌린지는 하루에 1가지씩 목표를 정해서 시도하는 것으로 한 달 동안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1달 동안 30개의 미션을 수행하면서 몸을 움직이고 목표를 이루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죠. 이때에는 목표의 난이도를 낮게 설정하고 햇빛을 보며 할 수 있는 미션으로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시도했던 무기력증 극복 챌린지 캘린더를 보여드릴게요.

 

 

 

 무기력 극복 챌린지

무기력증 극복 챌린지 캘린더
무기력 극복 챌린지 캘린더

달력을 보면 과다한 목표가 하나도 없죠? 하지만 약간 단계별로 나누고 있어요. '3km 산책', '4km'산책, '인왕산 등산' 같이 점점 목표를 늘려가는 것이죠. 또한 책을 읽는 것도 집에서 읽는 것이 아닌 최대한 외출을 하게 만들기 위해서 '카페에 방문해서 책 읽기'로 만든 것이죠. 

저의 챌린지와 똑같지 않아도 돼요. 본인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단계별로 계획을 해보세요.

 

반응형

 

 

 무기력증 극복

저는 작년에 퇴사를 한 뒤 2달 동안 집안에서만 있었어요. 어느 순간은 편의점 가는 것도 귀찮아져서 모든 음식을 배달로 시켰죠. 가끔 맥주가 떨어졌을 때 한 번씩 나가서 일주일치 사 오는 것이 유일한 외출이었어요. 그러다 우연히 무기력 극복 챌린지를 알게 되어서 시도를 하였는데 신기하게도 몸이 달라지더라고요. 일단 억지로라도 나가서 걷고 햇볕을 쐬니깐 잠을 잘 자게 되더라고요. 이 챌린지를 시작하기 전에는 항상 새벽 6시쯤 잠들어서 오후 2시쯤 눈을 뜨는 백수 생활을 하고 있었거든요. 

물론 이 챌린지를 완수한다고 무기력한 사람이 한순간에 활발한 사람으로 확 바뀌진 않아요. 하지만 조금이라도 무기력함으로 벗어나는 데는 엄청난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무기력함을 극복하려고 시작한 것이 습관이 되었고, 덕분에 소소한 수익까지도 얻게 되었답니다.

 

반응형

 

 

 

 정리

무기력함은 누구나 찾아올 수 있어요. 전혀 나약한 것이 아니에요. 하지만 그러한 무기력함을 극복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진짜로 나약한 사람이에요. 무기력함에 빠져있는 당신! 무기력 극복 챌린지를 통해서 조금이라도 나를 돌아보고 무기력함에서 벗어나는 삶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