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편도염 낫는 기간? 편도염 직빵? 편도염에 대한 모든걸 알려드릴게요.

by M.J. 2022. 8. 30.

편도염 낫는 기간은 보통 7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편도염에 직빵인 것은 다른 게 아닌 휴식이에요. 편도염은 면역력이 떨어져서 생기는 질병이기 때문이죠. 편도염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편도염 원인과 증상

입안 쪽에 위치하고 있는 편도는 어릴 때에는 발달되어 있지만 나이가 먹음에 따라 퇴화되는 기관입니다. 보통 12~13세 이후에 퇴화가 되죠. 하지만 입 안쪽에 위치해있고 림프선이 있다 보니깐 세균과 바이러스의 감염에 취약한 부위입니다. 편도염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면역력 저하로 몸이 약해진 틈을 타서 세균과 바이러스가 증식하게 되어 발생합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에는 바이러스성 편도염이 많으며 초등학교 입학 후에는 세균성 편도염이 많습니다. 보통 아이들이 여행을 다녀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병하게 됩니다.

편도염의 증상으로는 고열, 인후통, 몸살, 삼킴 곤란, 귀 아픔, 오한, 전신 위약감, 관절통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편도염 낫는 기간

편도염은 특별한 조치가 없어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7~10일이면 완치가 됩니다. 증상이 심하다고 할지라도 항생제, 소염제,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면 7~10일 안에 완치가 되죠. 

하지만 10일이 지나도 낫지 않는다면 편도염의 합병증으로 농양이 생겨서 수술로 농양을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목이 부은 서양 여성의 사진
부어있는 목

 

 

 편도염 직빵 치료

  • 충분한 수면과 휴식
    편도염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수면과 휴식입니다. 면역력을 올리는 것만이 편도염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입니다.
  • 구강 세척
    가글이나 식염수를 이용해서 구강을 세척하는 것만으로도 편도염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단! 소금물은 자극이 심할 수 있으니 절대로 삼가 주세요.
  • 항생제, 소염제, 해열 진통제
    편도염이 너무 심할 경우 의사의 진단을 통해 항생제, 소염제,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약을 복용한다고 치료의 시기가 확 앞당겨지는 것은 아닙니다. 
  • 자극이 적은 음식 먹기
    입을 통해 삼킨 음식은 자연스럽게 편도를 지나 위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때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편도에 무리를 줘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절대로 간이 약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주세요.

 

 

 

 편도 제거가 필요한 경우는?

아직까지 갑론을박이 있으나 편도는 인체에 딱히 필요하지 않은 기관이라는 것이 대부분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혹시 편도로 인해 너무 고생한다면 편도 절제술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편도 제거가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재발성 급성 편도염
    자주 재발을 하는 편도염의 경우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년에 6회 이상, 2년 연속 5회 이상, 3년 연속 3회 이상 편도염이 발생하였다면 수술을 고려해주세요.
  • 편도 주위 농양이 생겼던 경우
    편도염이 악화되어 농양이 생긴 경우가 한 번이라도 있다면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양이 한번 생겼다는 것은 다음번에도 생길 수 있다는 뜻이며 심할 경우 전신적인 문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편도 결석이 심할 경우
    편도 결석이란 편도에 세균이나 음식 찌꺼기가 축적된 뒤 세균의 작용으로 단단해진 물체를 의미합니다. 편도 결석이 생겼다는 것은 편도 관리가 잘 안 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 결석은 심한 입냄새를 유발하기 때문에 제거하지 않을 경우 친구들의 놀림으로 사회성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정리

감기에 걸렸을 경우 약을 안 먹으면 7일 만에 낫지만 약을 먹으면 일주일 안에 낫는다는 말이 있어요. 약을 먹으나 안 먹으나 치료기간은 비슷하다는 뜻이죠. 편도염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약을 먹으나 안 먹으나 치료 기간에는 큰 차이가 없어요. 하지만 약을 먹을 경우 그 치료기간이 좀 더 가볍게 지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혹시 모를 합병증 또한 예방해주죠. 

 

 

<함께 보면 좋은 글>

 

포피가 부었어요. 귀두 포피염 포경수술 꼭 해야할까요?

귀두와 포피 사이에 염증이 발생하는 귀두 포피염은 기저귀를 차고 있는 소아들이 잘 걸리는 병이에요. 소중한 우리 아이의 음경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귀두 포피염은 포경수술이 답인 걸

wildchild.tistory.com

 

늦게 키크는 사람 특징. 나는 더 클 수 있을까요?

키의 성장은 통계적으로 만 12세를 피크로 점점 성장률이 감소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통계일 뿐 개인차가 많아요. 특히 늦게 키 크는 사람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늦게 키 크는 사람 특

wildchild.tistory.com

 

신경치료 하면 안되는 이유. 신경치료는 마지막 수단입니다!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더 이상 치아로써 기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신경 치료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신경치료는 마지막 수단임을 꼭 명심해주세요.  신경치료란? 신경치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