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장기기증 하면 안되는 이유! 우리나라는 선진국이 맞는걸까?

by M.J. 2022. 6. 23.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것도 슬픈데 형편없는 예우로 인해 유가족들이 매우 힘들어합니다. 장기 기증하면 안 되는 이유는 당신의 가족을 위해서입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이 맞는 걸까요? 저는 장기 기증 희망 등록자입니다.

 

반응형

 

 

 장기 기증하면 안 되는 이유

2017년 뉴스를 뜨겁게 달군 사건이 있었습니다. 갑작스럽게 목숨을 잃은 아들의 장기를 환자들에게 나누어 주었습니다. 아들이 생전에 장기기증을 희망했기 때문이었죠. 아들의 시신은 수술 대위에 올라갔고 장기를 하나씩 꺼내 환자들에게 이식을 해주었습니다. 아들을 잃은 아버지는 매우 슬펐지만 아들의 장기로 인해서 여러 명의 환자들이 병을 치료했다는 것에 다행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죠. 

그런데... 아버지는 병원 측으로부터 아들의 시신을 가지고 가라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무려 85kg의 시체를 알아서 처리하라는 것이죠. 시신으로부터 목적을 이룬 병원은 그 이후에 아무런 관리도 없었고, 심지어 앰뷸런스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시신을 수습하고 장례식장으로 옮기는 것은 온전히 유가족들의 몫이 되었습니다.

 

반응형

 

 

 왜 이런 일이 발생하였을까?

이러한 일이 발생한 것은 장기기증에 대한 마땅한 규정과 법이 없기 때문이에요. 장기기증을 담당하는 '장기 조직기증원'이란 곳이 있어요. 이곳에서는 병원과 협약을 맺고 장기기증이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곳이에요. 실제로 협약을 맺은 병원은 기증자에게 제대로 예우를 해주며 장기 적출 후에도 시신을 수습해주고 장례식장까지 옮겨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문제가 있어요. 협약을 맺지 않은 병원에는 아무런 간섭을 할 수 없는 것이에요. 위의 사건 역시도 협약을 맺지 않은 병원이기 때문에 저런 문제가 생긴 것이었습니다.

장기 조직기증원과 협약을 맺을 경우 장기 기증으로 인해 생긴 수입의 일부를 장기 조직기증원에게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또한 장기를 이식하는 과정에 장기 조직기증원이 개입을 하기 때문에 병원 측에서 부담이 될 수밖에 없죠. 이러한 문제로 인해서 장기 조직기증원과 협약을 맺은 병원은 약 60% 불과합니다. 실제로 2020년 장기기증을 한 573명의 기증자 중 63%는 아무런 예우 없이 유가족들이 스스로 시신을 수습했다고 합니다.

 

반응형

 

 

 현재는 어떠한가요?

위의 사건이 뉴스에 실리고 장기기증의 실체에 대해 알게 된 국민들은 매우 분노하였습니다. 사건 이후 장기기증 희망 취소자가 급증하고 장기기증 희망 신청자 역시도 절반으로 감소했죠. 남을 돕기 위해 하는 것이지만 유가족에 대한 예우가 너무나 형편없었기 때문이죠. 

엄청난 파장으로 인해 2021 정부는 '장기, 인체조직 기증 활성화 기본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협약병원과 비협약 병원 간의 차이를 없앴으며 기증자의 시체 수습 및 장례비 지원, 유가족 상담 등 기증자와 유가족을 위한 많은 것을 개선하였습니다. 기증을 할 경우 코디네이터가 붙어서 책임지고 이 모든 과정을 관리하고 책임지는 것이죠. 

실제로 2021년 이후로는 2017년과 같은 말도 안 되는 사건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선진국일까?

많은 것이 개선되었다고 하더라도 2017년 사건의 여파는 아직 가시지 않았습니다. 2017년 이후로 감소된 장기기증 희망 신청자가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고 있죠. 이미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장기기증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박혀있는 것입니다.

유럽에는 '옵트 아웃 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국가는 사람이 죽으면 무조건 장기기증을 해야 합니다. 생전에 장기기증을 하지 않겠다는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기증을 희망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죠.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장기기증을 신청하는 것이 아닌 거부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뭔가 말도 안 되는 것 같은 '옵트 아웃 제도'가 유지될 수 있는 것은 인식 때문입니다. 유럽 사람들은 장기기증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며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장기기증에 대한 아무런 거부감이 없는 것이죠.

유럽의 국가와는 다르게 우리나라에서의 장기기증은 점점 부정적인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우리나라도 유럽과 같은 '옵트 아웃 제도'가 활성화되는 날이 올까요? 시민의식을 높이는 것은 국민이 아닌 국가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정리

2017년 분노에 찬 아버지가 뉴스에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어땠을까요? 아무런 이슈가 없는데 정부가 '장기, 인체조직 기증 활성화 기본계획'을 발표하였을까요? 뭔가 이슈가 되어야만 개선을 하는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안 하는 것보다는 늦는 게 낫다는 말처럼 지금이라도 조금씩 변화해가는 것이 그나마 다행인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소아암 머리카락 기부. 어머나 운동본부를 통해 머리카락 기부 하세요.

연간 1,600명의 아이들에게 소아암이 발병한다고 해요. 소아암 머리카락 기부를 통해서 이 아이들에게 힘을 주세요. 어머나 운동본부와 머리카락 기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머나 운동

wildchild.tistory.com

 

통일 후 예상되는 어려움. 통일을 하면 나쁜점 어떤게 있을까요?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고 하지만 통일 후 예상되는 어려움이 너무나 많습니다. 통일을 하면 나쁜 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통일 후 예상되는 어려움 자본주의, 민주주의인

wildchild.tistory.com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아인슈타인은 얼마의 상금을 받았을까? 아인슈타인에 대한 잡지식

오늘의 주제는 '노벨 물리학상과 아인슈타인의 상금'입니다 인간세상의 과학발전이 생각보다 너무 느려서 보다 못해 답답했던 신이 아인슈타인을 내려주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에 의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