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고양이 안오게 하는 방법!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알려드릴게요.

by M.J. 2023. 6. 10.

고양이 안 오게 하는 방법은 스프레이, 매트, 전자식 고양이 퇴치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또한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죠. 하나씩 장점과 단점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고양이 안 오게 하는 방법

귀엽고 사랑스러운 고양이지만 쓰레기봉투에 있는 음식물을 헤집어놓고, 차에 흠집을 내는 등 길고양이들은 많은 피해를 주고 있어요. 또한 마당이 있는 집일 경우 고양이의 용변으로 인해 지독한 냄새가 풍기며 이쁘게 정리한 환단을 망가뜨릴 수도 있죠. 이럴 땐 아래의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고양이 안 오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고양이가 풀을 만지고 있는 사진
고양이

 

 

 1. 고양이 퇴치 매트

인터넷을 검색하면 뾰족해서 고양이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생긴 매트를 판매하고 있어요. 이러한 매트를 고양이가 오는 통로에 설치한다면 촉각이 예민한 고양이는 접근을 하지 못하게 되죠. 그냥 고양이가 오는 통로에 두기만 하면 될 정도로 설치가 간단하며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가격 또한 매우 저렴합니다.

하지만 고양이는 점프력이 매우 좋고 유연하기 때문에 아무리 촘촘하게 매트를 설치한다고 하더라도 다른 통로를 이용해서 고양이가 들어오게 됩니다. 또한 마당 곳곳에 뾰족뾰족한 매트가 설치되어 있다면 미관상 너무 보기 안 좋아요. 

고양이 퇴치매트는 창고 창문이나 문 앞처럼 한 가지 통로밖에 없는 곳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2. 고양이 접근금지 스프레이

고양이 접근금지 스프레이 또한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이동하는 통로 여기저기에 뿌려두기만 하면 되는 제품으로 후각이 예민한 고양이가 싫어하는 향을 이용해서 접근을 하지 못하게 하는 제품입니다. 이러한 스프레이는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한번 뿌리는 것만으로도 고양이가 절대로 접근하지 못하게 만들죠. 

하지만 스프레이의 효과는 길어야 2~3일이고 비가 온다면 바로 사라지게 됩니다. 고로 이 스프레이를 이용하려면 거의 매일 뿌려줘야 하며 일주일 정도면 스프레이 한통을 모두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이 냄새 자체가 사람이 맡아도 역한 냄새이며 스프레이를 뿌리다가 실수로 몸이나 옷에 닿는다면 냄새로 인한 곤란한 상황까지 생길 수 있어요. 

물건을 잠깐 밖에 놔둬야 하는데 고양이가 접근을 하면 안 될 때 이러한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전자식 고양이 퇴치기

고양이가 접근을 하면 센서를 통해 감지하고 저주파나 고주파를 내는 고양이 퇴치기가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사람이 듣지 못하지만 고양이가 싫어하는 주파수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청각이 예민한 고양이들에게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고양이를 감지하면 소리를 내기 때문에 고양이가 깜짝 놀라 달아나게 하는 효과도 있죠. 건전지로 작동하기 때문에 유지비도 적게 들고 폭풍우가 아니라면 비가 오는 날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효과 반경이 약 4m로 매우 짧기 때문에 마당이 넓다면 여러 개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외부에 배치하는 제품인 만큼 먼지가 쌓여 센서를 막는 일이 있기 때문에 자주 닦아줘야 합니다.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는 20~20,000Hz로 이보다 낮은 주파수를 이용한 것은 저주파, 높은 주파수를 이용한 것은 초음 파라고 합니다. 전자식 고양이 퇴치기는 저주파와 초음파 두 가지 제품이 있는데 구매를 하려면 주파수를 잘 확인하고 구매해 주세요. 초음파라고 생각해서 '사람의 귀에는 들리지 않겠지'라고 구매하였다가 소름 끼치는 소음으로 인해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사람에게는 향긋한 냄새이지만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들이 있어요. 고양이가 접근하지 못하게 하려면 이러한 향을 이용하는 방법이 매우 좋습니다.

  • 윈터 그린향
    -멘소래담이나 파스에서 나는 냄새로 고양이가 기겁하고 가장 싫어하는 냄새입니다.
  • 박하, 민트, 허브
    -고양이에게 자극저이며 구토를 유발하게 됩니다.
  • 시트러스향
    -귤껍질, 레몬에서 나는 냄새로 고기가 부패할 때 나는 냄새와 비슷하여 고양이가 본능적으로 피하게 됩니다.
  • 열대과일 냄새
    -바나나, 두리안, 망고등의 냄새로 과일이 숙성되면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에 의해 고양이가 피하게 됩니다.
  • 향신료
    -후추 같은 향신료는 고양이의 코에 너무나 자극적인 냄새입니다.

주차된 차에 고양이가 접근하지 못하게 하려면 위에서 언급한 향이 나는 차량용 방향제를 사용해 보세요. 차 밖에서 냄새가 느껴지지 않아도 고양이는 후각이 예민하기 때문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귤껍질을 마당에 뿌려놓는 것은 고양이가 접근을 하지 못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널브러진 귤껍질로 인해서 미관상 좋지 않아요. 귤껍질보다는 마당에 로즈메리와 같은 허브를 심어놓은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기에도 이쁘고 향도 좋으며 가장 중요한 고양이가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정리

고양이가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어요. 이 중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고양이를 못 오게 하려다가 사람까지 피해를 보면 안 되겠죠? 이왕이면 미관도 해치지 않고 악취도 없는 전자식 고양이 퇴치기나 허브를 심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길고양이 타이레놀. 동물보호법으로 처벌받을수 있습니다.

길고양이가 많아져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죠. 하지만 길고양이이게 타이레놀 주는 행위는 피해 주세요. 동물보호법으로 처벌받을 수도 있어요. 길고양이 타이레놀, 아세트아미노펜에 관련해

wildchild.tistory.com

 

도수치료 효과 없음. 받을 때만 시원할 뿐인 도수치료 진실!

도수치료를 받을 때는 시원한데 며칠 후에는 또다시 통증이 찾아오죠? 이런 점 때문에 '백날 받아봐야 도수치료 효과 없음.'이라는 말이 떠돌고 있어요. 도수치료의 진실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wildchild.tistory.com

 

고양이가 발밑에서 자는 이유? 고양이는 온도가 중요해요.

고양이는 여러 가지 이유로 캣타워, 바닥, 소파 등 다양한 곳에서 수면을 취합니다. 그럼 고양이가 발밑에서 자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체온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사람보다 평균 체온이 2도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