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잡다한 정보글

해외원화결제 차단 단점? 딱 1가지입니다. 무조건 신청 하세요!

by M.J. 2023. 5. 28.

해외원화결제 차단 단점은 딱 한 가지입니다. 원화결제만 제공하는 곳에서 결제를 할 때죠. 하지만 이런 곳은 거의 없으니 DCC 차단 무조건 신청하세요. 해외원화결제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해외 원화결제 서비스

DCC(Dynamic Currency Conversrion)라고 불리는 해외 원화결제 서비스는 해외에서도 원화로 결제할 수 있게 해주는 아주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외국 통화로 결제를 하게 되면 계산할 때마다 환율을 비교해보아야 하는데 원화로 결제를 하면 금액이 얼마인지 한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좋죠.

하지만... 이런 잠깐의 편안함 때문에 약 5%가 넘는 수수료를 더 내야 합니다. 201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DCC사용 수수료만 약 2000억 원이었다고 해요. 이렇게 눈먼 돈이 나가는 것을 알게 되어 카드사에서는 '해외결제차단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비행기 시간표를 보고 있는 여성
해외 여행

 

 

 해외 카드결제 수수료

외국에서 카드를 결제할 경우 생각보다 다양한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 A. 해외 카드 브랜드 수수료(0~1.4%)
    -VISA, MASTER 같은 해외에서 결제를 해주게 하는 카드사의 수수료.
  • B. 환율 수수료, 해외 이용 수수료(약 1.3%)
    -해외에서 결제 시 국내 카드사에 내는 수수료
  • C. DCC 수수료(3~7%)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하게 해 주는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
  • D. DCC 환율 수수료(2~5%)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할 때 적용하는 환율에 관한 수수료

보통 이렇게 4개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해외에서 결제를 하는 경우를 예를 들어 어떤 수수료가 붙는지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해외 카드 결제 과정

 1. 달러로 결제할 경우

  • 달러 ->(수수료 A, B) ->원화로 청구

해외에서 달러로 결제할 경우 A, B의 수수료만 적용되어 약 1.3~2.7%의 수수료만 부과하게 됩니다. 가장 저렴한 방법이죠.

 

 

 2. 원화로 결제할 경우(DCC이용)

  • 원화 -> (수수료 C, D) -> 달러(해외 카드사) ->(수수료 A, B) ->원화로 청구

약간 복잡하죠? 원화로 결제하였지만 해외에서 결제를 한다면 일단 달러로 환전이 됩니다. 그래야 해외 카드사에서 정산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달러로 결제한 금액이 다시 한번 더 원화로 환전이 되어서 우리에게 청구서가 날아오는 것이죠.

쉽게 말해서 원화로 결제할 경우 환전 수수료를 2번이나 내야 합니다. 또한 비싼 DCC이용료도 내야 하는 것이죠. 이럴 경우 약 6.6~14.7%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달러로 결제할 때보다 5~12%나 비싸진 것이죠.

 

 

 3. 현지화로 결제할 경우

  • 엔화 -> (수수료  B) -> 달러(해외 카드사) -> (수수료 A, B) -> 원화로 청구

일본에 갔다고 가정할 때 일본에서 엔화로 결제를 한다면 일단 한번 달러로 환전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해외 카드사의 정산을 위해서요. 그런 뒤에 원화로 환전하여 청구서가 날아오죠.

쉽게 말해서 2번의 환전이 필요하며 2.6~4%의 수수료가 부가됩니다.

 

반응형

 

 

 4. 달러를 사용하지 않는 국가에서 원화로 결제할 경우(DCC이용)

  • 원화 -> (수수료 C, D) -> 엔화 -> (수수료  B) -> 달러(해외 카드사) -> (수수료 A, B) -> 원화로 청구

뭔가 너무나 복잡해졌죠? 이번에도 역시 일본에서 원화로 결제를 한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일단 원화로 결제를 한다면 DCC에 대한 수수료를 내고 엔화로 환전이 되었어요. 하지만 이 엔화가 다시 달러로 환전이 되고 또다시 원화로 환전이 되었어요...

쉽게 말하면 3번의 환전이 일어났고 거기에 DCC이용 수수료까지 내게 되었습니다. 이럴 경우 7.7~ 16%의 수수료가 부가되게 되는 것이죠.

 

 

 

 DCC를 이용한 사기

 약 3~7%로 부과하는 DCC수수료(수수료 C)는 DCC중개업자와 점포가 일정비율로 나누게 되어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할수록 점포역시도 돈을 버는 것이죠. 이런 점을 이용해서 현지화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말을 안 하거나 일부로 원화로 결제를 하는 악성 점포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 이런 일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요.  

외국에서 결제를 할 때에는 꼭 현지화나 달러로 결제를 해달라고 부탁을 하고 영수증을 꼭 확인하세요.

 

반응형

 

 

 해외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

이렇게 말도 안 되는 수수료가 나가는 것이 못마땅해서 2017년부터 'DCC 차단 서비스'라는 것을 도입하였습니다. 해외에서는 무조건 현지화나 달러로 결제하게 만드는 것이죠. 하지만 2020년 기준으로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약 1.3%에 불과하며 전체 이용자의 41.8%는 여전히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큰 금액이기 때문에 외국에 나가시는 분이라면 '해외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를 꼭 신청해 보세요. 꼭 외국에 나가지 않더라도 직구를 할 때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해외 원화결제 차단 서비스 단점

아주 가끔 외국인에게는 현지통화를 사용하지 못하고 꼭 각자 나라의 통화만을 사용해야 하게 하는 곳이 있어요. 이럴 경우 해외원화결제 차단 서비스를 신청했다면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정말 극 소수이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반응형

 

 

 정리

해외 원화결제차단 서비스 단점은 딱 1가지뿐입니다. 그에 반해 수많은 장점이 있죠. 안 그래도 외국에 나가면 많은 돈을 쓰는데 조금이라도 조금이라도 아껴서 맛있는 음식을 하나 더 사 먹는 것이 이득 아닐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잠 많은사람 특징. 잠이 많다면 100% 공감!!

뭐하냐고 물어보면 항상 자고 있었다는 사람이 있어요. 이건 핑계가 아니에요. 실제로 잠이 많은 거랍니다. 잠 많은 사람 특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잠 많은 사람 특징 신체적으로 문제가 있다

wildchild.tistory.com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 없음! 돈 아끼세요. 상술입니다.

만원에서 수십만 원에 이르는 블루라이트 차단안경의 팩트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 없음. 단! 딱 한 가지 경우 밤에 TV를 볼 때 사용하는 것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

wildchild.tistory.com

 

심장이 빨리 뛸때 응급처치.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 10초면 해결 가능!

심장이 빨리 뛸 때 응급처치방법으로는 발살바(valsalva) 호흡법이 있어요. 복압을 증가시켜서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방법이죠. 갑자기 심장이 빨리 뛰는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PSVT)의 응급처치법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