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소변이 안나올때 응급처치! 소변이 안나올때 민간요법 알려드릴게요.

by M.J. 2023. 5. 24.

소변이 안 나올 때 응급처치법은 방광 마사지, 수분 섭취 그리고 소변줄을 꼽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변이 안 나올 때 민간요법 알려드릴게요. 여기서 알려드리는 것은 응급처치 민간요법일 뿐 정말 심각한 상황에는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반응형

 

 

 소변이 안 나올 때 응급처치

소변이 마려운데 나오지 않는 경우를 '급성 요폐'라고 하며 보통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요도가 막혀 소변을 보기 힘든 상태가 됩니다. 이때에는 아무리 힘을 줘도 소변이 나오지 않으며 아랫배가 볼록해지고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죠. 

소변이 안 나올 때 집에서 할 수 있는 응급처치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방광 마사지'입니다. 

  1. 온열팩 또는 따뜻한 수건을 준비해 주세요.
  2. 평평한 바닥에 똑바로 누워서 온열팩이나 따뜻한 수건을 아랫배에 올려놓아주세요.
  3. 방광이 이완될 수 있도록 10분 정도 기다려주세요.
    (온열팩을 통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방광의 근육이 이완되게 됩니다.)
  4. 화장실에 가서 변기 앞에 서주세요.
    (다리가 불편하거나 오래 서있기 힘든 경우 변기에 앉아도 됩니다.)
  5. 검지와 중지 손가락을 이용해서 아랫배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문질러주세요.
    (처음에는 손가락에 힘을 주지 말고 시행하다가 점차적으로 아랫배에 압력을 가해주세요.)
  6. 압력을 가하면서 약 5분 정도 마사지 한 뒤 소변이 나오도록 힘을 줘보세요.

심한 요폐가 아니라면 이러한 방법으로 소변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소변이 나오지 않는다면 바로 응급실로 달려가야 합니다.

 

반응형

 

 

 응급실에 가서 소변줄 꼽기

보통 사람의 방광은 약 500cc 정도의 소변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급성 요폐로 인해서 소변의 양이 1000cc 이상이지만 소변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경우 소변으로 인해서 방광의 압력이 계속 상승하며 방광의 근육이 약해지고 손상받게 됩니다. 결국 급성 요폐를 해결하더라도 방광의 기능과 소변을 짜내는 힘이 약해져 소변을 잘 볼 수 없게 돼버리는 것이죠. 

  • 방광 압력 상승 -> 방광 근육 손상 -> 방광의 힘이 약해짐 -> 소변을 잘 짜내지 못함 -> 소변이 잘 안 나옴

또한 심할 경우 신장의 기능까지 망가뜨려 영구적인 신장 기능 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응급처치로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무조건 바로 응급실로 달려가서 소변줄을 통해 소변을 배출해야 합니다. 소변줄을 통해 강제로라도 방광의 압력을 낮춰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응급처치입니다. 보통 급성 요폐가 발생하면 방광이 휴식하며 제 기능을 회복하도록 약 1~2주 정도 소변줄을 유지하게 됩니다. 

청바지에 흰색 티셔츠를 입고 있는 남자
늠름한 남자

 

 

 소변이 안 나올 때 민간요법

위에서처럼 응급한 상황이 되기 전단계에서 해결할 수 있는 민간요법을 알려드릴게요. 

  1. 수분 섭취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소변이 나오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단! 수분을 벌컥벌컥 마시는 것이 아니라 한 모금씩 천천히 마셔야 합니다. 수분을 급하게 섭취하게 되면 방광에 소변이 차는 속도도 빨라지기 때문에 약한 방광이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토마토
    -소변이 나오지 않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은 전립선 비대증이기 때문에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속에 있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전립선에 매우 좋은 성분입니다. '라이코펜'은 열을 가하거나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10배 이상 높아지기 때문에 토마토를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볶아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좌욕
    -하루 10분씩 좌욕을 하는 것만으로 전립선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좌욕을 통해 방광과 주변의 근육을 이완시켜 소변이 잘 나오게 합니다.
  4. 영양제 섭취
    -오메가 3, 비타민D, 아연 등이 전립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영양성분입니다. 식품을 통해 복용하면 좋지만 이러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는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정리

감기약을 먹은 뒤에 소변이 나오지 않는 증상을 호소하는 분이 많습니다. 이는 감기약 중 항히스타민제가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방광의 근육을 약화시키기 때문입니다. 평소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분이라면 감기약도 조심해서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남자 잔뇨감 없애는법! 요점적으로 부터 벗어나는 잔뇨 빼는 법

바지를 입고 나서 흐르는 소변은 큰 문제가 됩니다. 남자 잔뇨감 없애는 법 알려드릴게요. 깔끔하게 잔뇨 빼는 법은 3단계만 기억하면 됩니다. 남자 잔뇨감 원인 소변을 본 뒤 바지를 입었는데

wildchild.tistory.com

 

펜타닐 느낌. 어떤 느낌이길래 많은 사람들이 중독되는 것일까요?

헤로인보다 100배 효과 있다는 펜타닐. 구하기도 쉬워 문제가 되고 있어요. 펜타닐 느낌은 온 세상이 차분해지고 고요해진다고 해요. 펜타닐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펜타닐이

wildchild.tistory.com

 

치매 단계별 증상. 치매증상10가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치매 단계는 경도, 중등도 그리고 고도로 이렇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치매 단계별 증상도 차이가 있습니다. 각 단계별 특징과 치매증상 10가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치매 단계별 증상 엄밀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