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질병 백과사전

손톱 물어뜯기 최후! 영구변형이 오기 전 손톱 물어뜯기를 교정해야합니다.

by M.J. 2021. 11. 17.

손톱 물어뜯기 

불안이나 강박으로 인한 습관인 손톱 물어뜯기의 최후는 손톱 영구 변형입니다. 손톱은 끊임없이 자라기 때문에 영구 변형이 오기 전이라면 손톱 물어뜯기 교정을 통해 충분히 예전의 아름다운 손톱으로 돌아갈 수 있지만 영구 변형이 오고 난 뒤에는 습관을 고쳐도 돌이키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손톱 물어뜯기의 이유와 최후 그리고 교정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손톱 물어뜯기 원인

20대 미만 미성년자들의 45%는 습관적으로 손톱을 무는 버릇이 있다고 해요. 이것이 일시적이라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지만 10% 정도는 성인이 된 후까지 이 습관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손톱 물어뜯기 원인은 크게 불안과 강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불안
    사람은 불안하고 초조하면 몸을 가만히 있기가 힘들게 되죠. 이때 우연히 손톱을 물어뜯고 불안이 해소가 된 경우가 있습니다. 손끝은 예민한 곳이기 때문에 손톱을 물어뜯으면 손끝의 자극에 집중하게 되어 불안을 잊고 안정이 되는 것이죠. 우연히 손톱 물어뜯기를 통해서 불안을 해소하는 방법을 찾게 되어 반복적으로 손톱을 물어뜯게 되는 것입니다.
  • 강박 장애
    혹시 건널목을 건너다가 무의식적으로 금을 안 밟으려고 노력한 적 있으신가요? 강박장애란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어떠한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대부분의 사람이 약간의 강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하면 장애가 되듯이 손톱 물어뜯기 역시 피가 날 정도로 심하게 물어뜯는 경우 정신과 DSM-5에서 강박 및 관련 장애로 분리하고 있습니다. 즉 불안과 상관없이 습관이 되어 버려서 무의식적으로 손톱을 물어뜯는 것입니다.
  • 유전
    이건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하지만 손톱 물어뜯는 습관이 있는 경우 가족 중에도 이런 습관을 경험한 사람이 있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흑백 배경의 여자가 불안감에 오른손 손톱을 물어뜯고 있는 사진
손톱 물어 뜯는 여자

 

 

 

 손톱 물어뜯기 최후

그냥 살짝 깨물기만 하는 습관부터 손톱이 망가질 때까지 물어뜯는 사람까지 다양합니다. 손톱 물어뜯기가 최후로 변해가는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부채꼴 모양의 손톱
    손이 이쁜 사람의 손톱을 보면 동글동글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손톱을 계속 물어뜯으면 손톱은 평평하고 부채꼴 모양이 되어버리죠. 
  • 손끝을 만지면 손톱이 아닌 살이 만져진다
    손톱은 손끝을 살짝 덮어서 손가락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지만 계속 물어뜯으면 손톱이 손끝을 보호해줄지 못하게 됩니다. 특히나 손가락 끝은 몸의 말단 부위라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부분인데 손톱이 재 기능을 해 주지 못해서 손끝은 항상 빨갛고 부어오르게 됩니다. 즉 개구리 손가락이 되는 것이죠
  • 피부가 트고 상처가 잘 난다
    손 끝이 침과 이빨로 자극을 받고 있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책을 넘긴다거나 옷을 입다가 상처가 나는 일이 많아집니다. 또한 겨울철만 되면 손이 트고 갈라져 심하면 피까지 나게 되죠
  • 치아 변형이 오며 심하면 턱 구조까지 바뀐다
    손톱 물어뜯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한쪽 치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딱딱한 손톱을 계속해서 씹고 있기 때문에 치아에 변형이 오고 이것들이 지속되면 턱의 구조가 바뀌어 버립니다.
  • 손톱 영구 변형
    세포의 프로그램으로 손톱은 끊임없이 자라고 있지만 어느 순간 이 프로그램 자체가 망가지게 됩니다. 그때부터는 손톱 물어뜯는 습관을 고친다고 해도 예전의 손톱으로는 돌아갈 수 없습니다.
  • 패혈증
    이건 정말 어쩌다 한 번인 위기탈출 넘버원급의 이야기입니다. 손톱에는 어마어마한 세균이 살고 있고 손톱 주변에 항상 상처가 나있기 때문에 상처를 통해서 세균이 들어가서 패혈증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정말 극단적인 예입니다.

 

반응형

 

 

 손톱 물어뜯기 교정

우리의 뇌가 무엇인가를 습관으로 인식하는 기간이 60일이라고 합니다. 60일 동안 꾸준하게 하면 의식하지 않아도 습관적으로 하게 되는 것이죠. 마침 손톱은 하루에 약 0.1~0.15mm씩 자라나고 60일이면 약 8.5mm 정도 자라게 되죠. 이 정도 기간이면 습관이 완성됨과 함께 손톱이 다시 손끝을 덮을 수 있는 기간입니다. 손톱 물어뜯기 교정법을 60일만 따라 해 보세요

  • 혐오 치료
    심리학에서 공포증을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인 혐오 치료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손톱에 맛이 쓴 물질을 바르는 것입니다. 손톱 물어뜯기 방지제를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 이것은 매우 쓰기 때문에 손톱에 발라두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 아주 비싸고 이쁜 네일아트
    혐오 치료와 비슷한 방법이지만 무의식적으로 쓴맛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의식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손톱이 없어 네일아트를 할 수 없으니 붙이는 손톱을 이용해서 비싸고 이쁜 네일아트를 하는 것입니다. 이쁜 손톱을 보며 마음을 다잡고 의식적으로 깨물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보통 네일아트 유지기한이 2주 정도이니 4번만 시행해 주세요. 실제로 많은 여성분들이 성공한 방법입니다.
  • 약물치료
    손톱 물어뜯는 버릇이 실제로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 생긴 경우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약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신적인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더라도 손톱 물어뜯는 것은 습관으로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약물치료와 함께 의식적으로 손톱을 물어뜯지 않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 집중 분산시키기
    고무공을 주무르거나 껌을 씹는 등 다른 행동을 통해서 손톱이 손으로 가려고 하는 것을 막고 집중을 분산시키는 것입니다. 금연을 위해 사탕을 먹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 아이 혼내기 금지
    혹시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고 있다면 절대로 혼내면 안 됩니다. 손톱 물어뜯기는 불안에서 온다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안 그래도 불안해서 손톱을 물어뜯는데 혼내면 불안이 가중되기 때문에 더욱 심화되고 정신적인 질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혼내지 말고 손톱 물어뜯기의 나쁜 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유튜브에 보면 아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있는 동영상들이 많이 있습니다.

 

반응형

 

 

 정리

손톱 물어뜯기 습관을 고친 많은 사람들의 공통점은 의식적으로 노력했다는 것입니다. 담배의 경우 니코틴이 뇌를 조종하지만 손톱 물어뜯기의 경우 그런 것이 아닌 단지 습관일 뿐입니다. 그렇게 힘들다는 금연을 성공하는 사람도 있는데 손톱 물어뜯기는 충분히 교정할 수 있습니다. 손톱 물어뜯기의 최후인 손톱 변형과 패혈증이 오기 전에 꼭 나쁜 습관을 고쳤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에 관한 글>

 

오메가3 효능없다. 오메가3 무용론과 이누이트 음식의 진실에 대해서.

심장질환과 혈관에 좋다는 오메가3는 현대인의 필수 영양제로 알려져 있죠. 하지만 최근 많은 연구를 통해서 오메가3 효능 없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논문을 근거로 이야기하는 오메가3 무용

wildchild.tistory.com

 

디카페인 커피 부작용. 디카페인 커피 위염 발생 여부와 브랜드 별 디카페인 카페인 함량을 알아

카페인의 부작용인 심장 두근거림과 이뇨작용을 막기 위해 많은 디카페인 커피가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디카페인 커피만의 부작용이 있고 위염에도 좋지 않습니다. 디카페인 커피 부작용과 카

wildchild.tistory.com

 

비타민 과다 복용 괜찮을까? 영양제 권장섭취량과 적정섭취량에 대한 잡지식

오늘의 주제는 '비타민 과다 복용, 영양제 권장섭취량과 적정 섭취량'입니다 최근 많은 영양제 회사에서 고농도 비타민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영양 성분을 보면 하루 영양성분 기준치의 2900% 알

wildchi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