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지식

캔들워머 발암물질. 향초가 위험한 이유는? 워머는 안전할까요?

by M.J. 2022. 4. 24.

은은한 분위기와 향으로 인기가 많지만 향초를 사용하면 각종 발암물질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워머를 사용하면 어떨까요? 캔들워머 발암물질에 대한 잡지식을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캔들워머는 발암물질로부터 안전합니다.

불이 붙어 있는 얇은 양초
불을 붙인 양초

 

 

 향초 발암물질

양초의 주 성분은 파라핀으로 불을 붙이면 연소과정에서 몇 가지 물질이 나옵니다. 이때 산소가 충분하다면 이산화탄소가 나오지만 산소가 충분하지 않으면 일산화탄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산화탄소는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지만 일산화탄소는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정신이 몽롱하게 하며 심할 경우 질식으로 사망까지 할 수 있습니다.

  • 파라핀 + 충분한 산소 = 이산화 탄소 + 물
  • 파라핀 + 불 충분한 산소 = 일산화탄소 +물

또한 향초는 향을 내기 위해 다양한 향료를 사용하는데 판매를 할 때는 이런 화학물질들의 안전성 검사를 마친 뒤 판매를 합니다. 하지만 화학물질들이 높은 온도의 불과 만나 새로운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각종 발암물질을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안전하다고 내놓은 제품이지만 실제로 사용할 때에는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지 모르는 것이죠.

 

반응형

 

 

 그럼 방안의 산소만 충분하면 안전한 것일까요?

안타깝게도 방에 아무리 많은 산소가 있다고 하더라도 안전하지 않아요. 양초에 불을 붙이면 주변의 산소를 태우게 되고 이때 부족해진 산소를 채우기 위해 방안 다른 곳에 있던 산소가 양초 쪽으로 이동을 하게 되죠.

하지만 양초의 촛불은 끊임없이 주변의 산소를 태우기 때문에 방안의 산소가 양초 쪽으로 오기까지의 시간차가 발생하고 순간적으로 산소가 부족해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아무리 방에 충분한 산소가 있다고 하더라도 양초를 태우면 끊임없이 일산화탄소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캔들워머 발암물질

캔들워머는 25~55와트의 할로겐램프를 사용하여 파라핀을 태우는 것이 아닌 녹이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죠. 이것은 태우는 것과는 원리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매우 안전한 방법입니다. 얼음이 녹아 물이 되듯이 워머는 그저 파라핀의 형태만을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일산화탄소 같은 독성물질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요.

다만 향을 내기 위한 향료들이 화학물질이라서 약간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는 해요. 하지만 워머는 약 170도라는 낮은 온도를 이용하기 때문에 화학물질들이 서로 합성하거나 변형하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즉! 이미 안정성을 테스트받은 향초를 선택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반응형

 

 

 좀 더 안전하게 캔들워머 사용하는 방법

  • 환기
    디퓨져, 향수 등 향을 내는 모든 제품은 화학성분이 들어가고 약간의 위험성은 존재합니다. 아무리 캔들워머가 안전하다고 해도 한 번씩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사용한 뒤에 꼭 환기를 시켜주세요.
  • 워머 주변에 물건 치우기
    워머의 램프는 약 170도의 온도를 발생시키고 있어요. 비교적 안전한 온도이기는 하지만 장시간 사용을 하면 불이 붙을 수 있죠. 종이, 휴지같이 불이 붙기 쉬운 물건은 워머와 먼 곳에 놔두어 주세요.

 

반응형

 

 

 정리

향기 테라피라는 말이 있죠? 코끝을 스치는 은은한 향은 심신을 안정해주며 기분이 좋게 만들어준다고 해요. 25~55와트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워머는 하루 4시간 사용 시 한 달 전기료가 약 1000원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한번 사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고 전기세도 저렴하니 나의 몸과 마음을 위해 캔들워머를 사용해보세요. 하루가 상쾌해진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막걸리 효능! 막걸리 칼로리! 이렇게나 좋은 막걸리 먹을수밖에 없겠죠?

전통 발효주의 대표주자 막걸리는 유산균,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는 것이 사실이죠. 또한 피부미용, 간질환 예방 등 다양한 막걸리 효능이 있어요. 또한 막걸리 칼로리는 한잔당 8kcal 정로도 살

wildchild.tistory.com

 

신호등은 왜 빨간불과 초록불일까? 신호등에 대한 모든 잡지식

오늘의 주제는 '신호등은 왜 빨간불과 초록불일까?'입니다 걸어 다닐 때나 차를 타고 다닐 때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개의 신호등을 마주치고 신호등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게 길을 건너게 됩니다

wildchild.tistory.com

 

종아리 걷고 올라서! 우리나라에서만 종아리 체벌이 존재했던 이유는?

"종아리 걷고 올라서!" 훈장님의 한마디에 학생들이 회초리 맞을 준비하는 장면은 사극에서 자주 등장합니다. 외국은 엉덩이 체벌을 하는 반면 우리나라는 종아리 체벌이 흔했죠. 그런데 왜 유

wildchild.tistory.com

 

댓글